본문내용
1. 체육과 수업계획안
1.1. 단원 개관
이 단원은 표적 도전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고, 각 활동별 경기 규칙과 방법에 대해 알고 주요 기술을 익혀 경기의 참여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표적 도전 활동에서는 움직이거나 고정된 목표물을 향해 물체를 나아가게 하여 맞히고 가까이 보내는 활동을 통해 물체의 조작 능력과 집중력, 신체의 협응력 등을 기를 수 있다. 장애 학생은 대부분 신체 활동의 제약이 많고, 신체활동 경험이 적으므로 표적 도전 활동에 대한 흥미가 적을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 스스로 활동에 적극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수준별 기초 기술의 습득 후 다양한 게임형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 단원에서 소개하는 실제 볼링 경기는 비록 학교에서 직접 실시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장애를 가진 학생들도 다양한 표적과 공을 이용하여 충분히 볼링형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전통적인 스포츠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뉴스포츠가 많이 개발되고 있는 바, 이 단원에서는 마루컬링 경기를 소개하고, 컬링의 간이 게임과 경기를 약식으로 체육관에서 흥미 있게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표적 도전활동은 타 학생과의 경쟁을 통한 승리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나 다른 학생의 점수나 기량에 대하여 도전하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1.2. 학습목표
1.2.1. 지식·이해
'1.2.1. 지식·이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적 도전의 지식·이해 영역의 학습목표는 표적 도전 활동의 종류와 활동별 규칙을 익힐 수 있다는 것이다. 표적 도전 활동은 신체와 도구를 사용하여 목표물을 맞히거나 근접하게 보내기 또는 도구를 목표 지점으로 직접 보내는 활동이다.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경우 공통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표적 도전활동을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도구와 수정·변형된 교수 방법이 제공된다면 자신의 신체능력에 따라 충분히 참여가 가능하다.
표적 도전 활동을 통해 장애 학생들은 집중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서로 협력하며 소통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다른 친구와의 경쟁과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수업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2.2. 기능
'1.2.2. 기능'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적 도전 활동의 기능은 학생들이 신체와 도구를 사용하여 목표물을 맞히거나 근접하게 보내기 또는 도구를 목표 지점으로 직접 보내는 활동을 통해 신체 조작 능력과 집중력, 신체의 협응력 등을 기르는 것이다. 지적장애 학생들은 장애 특성으로 인해 공통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표적 도전 활동을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지지만, 적절한 도구와 수정·변형된 교수 방법이 제공되어지면 자신의 신체 능력에 따라 충분히 참여가 가능하다. 이러한 표적 도전 활동을 통해 지적장애 학생들은 집중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서로 협력하며 소통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다른 친구와의 경쟁과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
1.2.3. 가치·태도
표적 도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집중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서로 협력하며 소통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은 다른 친구와의 경쟁과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가치를 습득하게 된다.
표적 도전 활동에서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가치를 충분히 경험하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수업을 실천할 수 있게 된다.
1.3. 교수·학습 방법
1.3.1.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이란 전통적인 '기능중심 게임수업 모형'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체육교육 연구자들에 의해 새로운 대안적 게임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이 모형은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은 학생들이 전체적인 게임이나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복잡한 개념이나 원리를 초기에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하향식 접근을 취한다. 즉, 학생들이 전체적인 게임상황을 먼저 접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부분적인 기능과의 관계, 전략과의 관계 등 게임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를 요구한다. 이는 개개의 기능과 부분들을 단계적으로 익히는 상향식 접근과는 차별화되는 것이다.
이 모형은 인지심리학적 기초 위에서 기존의 상향식 접근(Bottom-up approach)과는 달리 하향식 접근(Top-down approach)을 취하여 전체적인 게임상황을 먼저 접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부분적인 것을 먼저 학습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게임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은 학생들이 전체적인 게임상황을 먼저 경험하고, 그 안에서 필요한 기능과 전략을 습득해 나가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게임에 대한 전략적 지식과 안목을 기를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게임 수행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3.2. 지도 방법
'1.3.2.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단원에서는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지도 방법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은 기존의 기능 중심 게임수업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대안적 모형으로, 부분적인 기능 습득보다는 게임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전략적인 지식과 안목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하향식 접근(top-down approach)을 취하여 전체적인 게임 상황을 먼저 제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