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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교육 중요성과 외국어교육 변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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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듣기교육 중요성과 외국어교육 변화 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듣기 개념과 중요성
1.1. 듣기의 개념
1.2. 듣기의 중요성
1.2.1. 언어생활에서의 빈도
1.2.2. 비판적 듣기의 어려움
1.2.3. 사회적 중요성
1.2.4. 자동적 습득의 어려움
1.2.5. 개인차와 지도의 필요성

2. 외국어교육의 변화와 듣기 교육
2.1. 외국어교육의 흐름
2.1.1. 문법번역식
2.1.2. 청각구두식
2.1.3. 인지주의와 생성문법
2.1.4. 구성주의와 인본주의
2.1.5. 의사소통중심 접근법
2.2. 듣기 교육의 변화 원인
2.2.1. 문법번역식 교수법에서의 듣기 불필요성
2.2.2. 의사소통 중요성 증대와 듣기 교육의 필요성
2.2.3. 실제 언어자료 활용과 듣기 교육의 변화

3. 한국어 어휘 교육과 원형이론
3.1. 한국어 어휘의 특징
3.1.1. 첨가어 형태
3.1.2. 유의어와 동음이의어의 발달
3.1.3. 대우어휘 발달
3.2. 원형이론의 활용
3.2.1. 장점
3.2.1.1. 비전형적 보기 이해
3.2.1.2. 다의성 문제 해결
3.2.1.3. 동의어 판정 기준
3.2.1.4. 비유표현 사실성 점검
3.2.2. 단점
3.2.2.1. 원형 유래의 불확실성
3.2.2.2. 자질 배열의 어려움
3.2.2.3. 자질 한정의 어려움
3.2.2.4. 문화적 차이에 따른 원형 차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듣기 개념과 중요성
1.1. 듣기의 개념

듣기의 개념은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교수법에서 더 이상 수동적인 활동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청자의 내면적 언어 지식과 사고력, 추리력을 동원하여 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이에 적절한 대응을 모색하는 적극적 언어활동이다". 즉, 듣기는 의사소통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영역으로, 읽기와 쓰기, 말하기 등의 다른 언어 기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라고 할 수 있다.


1.2. 듣기의 중요성
1.2.1. 언어생활에서의 빈도

언어생활에서 듣기 활동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다. 언어생활에서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James I. Brown에 따르면 "언어생활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은 듣기 활동이다"라고 밝혔다. 즉,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듣기가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타인과 소통할 때 듣기 활동은 말하기, 읽기, 쓰기에 비해 월등히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처럼 언어생활에서의 듣기 활동의 높은 빈도는 듣기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1.2.2. 비판적 듣기의 어려움

비판적 듣기의 어려움은 일반적인 듣기보다 더 복잡한 인지적 작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비판적 듣기는 단순히 들은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화자의 의도와 동기, 그리고 언어적·비언어적 표현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따라서 화자의 관점과 목적을 파악하고, 논리성과 타당성을 판단하며, 근거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이는 학습자의 배경지식, 추론 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외국어 학습자의 경우에는 언어적 한계로 인해 비판적 듣기가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듣기 교육에서는 비판적 듣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단순한 이해력 배양에서 나아가 추론, 평가, 분석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 기술을 동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3. 사회적 중요성

우리 사회에서 듣기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우선 회의실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중요한 일들은 듣기 활동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이다. 직장이나 학교, 혹은 일상 대화에서도 듣기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비판적으로 듣는 능력은 비판적으로 읽는 것보다 어려운데, 이는 듣기 활동이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며 지속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고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회의, 강의, 대화 등 실제 사회생활에서 듣기는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언어 기능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듣기 요령을 습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적 경험이 필요하다. 이처럼 듣기 능력은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므로 듣기 교육을 통해 이를 지도할 필요가 있다.""


1.2.4. 자동적 습득의 어려움

사람은 자동적으로 듣기 요령을 습득하게 되지 않는다. 듣기 활동은 청자의 내면적 언어 지식과 사고력, 추리력을 동원하여 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이에 적절한 대응을 모색하는 적극적인 언어활동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듣기를 단순히 듣는 행위, 즉 수동적인 과정으로 인식하여 듣기 교육의 필요성을 간과해왔다.

듣기는 실제 언어생활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듣기 기술은 다른 언어 기능들에 비해 자동적으로 습득되기 어렵다. 비판적으로 듣는 것은 비판적으로 읽는 것보다도 어려운 과제이며, 일상적인 의사소통에서 듣기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듣기 요령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 교육은 중요한데, 실제 생활에서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듣기를 통해 얻은 언어적 자료를 보존하고 반복 학습할 수 없다는 점에서, 듣기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더불어 듣기 능력은 다른 언어 기능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기에, 듣기 교육은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듣기는 자동적으로 습득되기 어려운 언어 기능이며, 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듣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므로, 교육 현장에서는 듣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2.5. 개인차와 지도의 필요성

교육적 경험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여타의 언어 기능과 마찬가지로 듣기도 개인차이가 나타나므로 그것도 지도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듣기 능력이 개인차를 보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듣기 지도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 개개인의 언어적 능력과 배경지식, 관심사 등의 차이로 인해 듣기 수행 능력에도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듣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듣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고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2. 외국어교육의 변화와 듣기 교육
2.1. 외국어교육의 흐름
2.1.1. 문법번역식

전통적인 외국어교육은 문법번역식이었다. 1950년대 스키너의 행동주의의 영향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자극-반응'으로 기계적인 반복을 통한 습관형성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강현화, 김미옥, 김제열, 우인혜, 이숙(2009), 한국어 이해 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김신혜(2002). 최근 영어교육의 흐름과 실제. 동서문화, 35(),1-32.
조항록(2006), 「효율적인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기본 원리와 실제」, 한국어어문화학 3(1), 153-176.
향서(2018).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 고급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현숙 (1998) 한국어 어휘교육과 의미 사전, 한국어교육 제9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
이화자 (1999) 어휘지도의 효율적인 방안, 영어 교수 학습 방법론,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이론과 실제(2017).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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