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교육 변화와 원형 이론 활용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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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교육 변화와 원형 이론 활용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듣기 개념과 중요성
1.1. 듣기 개념의 정의
1.2. 듣기 교육의 중요성

2. 외국어교육의 변화와 듣기 교육
2.1. 외국어교육의 흐름
2.2. 듣기 교육의 변화 원인

3. 한국어 어휘 교육과 원형이론
3.1. 원형이론의 개념
3.2. 원형이론의 한국어 어휘 교육 활용
3.2.1. 장점
3.2.2. 단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듣기 개념과 중요성
1.1. 듣기 개념의 정의

듣기 개념의 정의는 강현화(2009)에 따르면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교수법에서 듣기 활동은 더 이상 수동적인 활동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과제 해결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일부"이며, 듣기 활동이 "청자의 내면적 언어 지식과 사고력, 추리력을 동원하여 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이에 적절한 대응을 모색하는 적극적 언어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1.2. 듣기 교육의 중요성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생활에서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도 크게 반영해야 한다"". 둘째, 실제 생활에서 듣기 활동은 '자료로써 남지 않은' 소리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학습자는 실생활에서 얻는 언어적 자료를 보존할 수 없으며 반복 학습할 수 없다"". 셋째, 듣기 능력은 읽기나 쓰기, 말하기 등 다른 기능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듣기 능력을 신장할 때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와 같이 외국어를 학습하는 데에 있어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커졌으며 이는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는 데에도 예외가 아니다"".


2. 외국어교육의 변화와 듣기 교육
2.1. 외국어교육의 흐름

외국어교육의 흐름은 시대적으로 변화하면서 듣기 교육에도 영향을 미쳤다. 전통적인 외국어교육은 문법번역식이었다. 1950년대 스키너의 행동주의의 영향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자극-반응'으로 기계적인 반복을 통한 습관형성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행동주의는 구조주의와 그 흐름을 함께 하는데 이러한 행동주의와 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은 학습법이 청각구두식 교수법이다. 반복적인 훈련과 문형을 통한 학습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비해서는 실제적인 언어를 가르...


참고 자료

강현화, 김미옥, 김제열, 우인혜, 이숙(2009), 한국어 이해 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김신혜(2002). 최근 영어교육의 흐름과 실제. 동서문화, 35(),1-32.
조항록(2006), 「효율적인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기본 원리와 실제」, 한국어어문화학 3(1), 153-176.
향서(2018).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 고급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현숙 (1998) 한국어 어휘교육과 의미 사전, 한국어교육 제9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
이화자 (1999) 어휘지도의 효율적인 방안, 영어 교수 학습 방법론,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이론과 실제(2017).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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