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업 교재 분석 및 평가 기준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재 분석 및 평가
1.1.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
1.1.1. 교재 분석의 필요성
1.1.2. 교재 분석과 평가의 절차
1.1.3. 교재 평가 기준
1.2. 한국어교재 분석
1.2.1. 분석 대상 교재: 세종 한국어 2
1.2.1.1. 외적 특징
1.2.1.2. 내적 특징
1.2.2. 분석 대상 교재: 이화 한국어 3-1
1.2.2.1. 형식
1.2.2.2. 교재 내용 분석
1.3. 참고문헌
2. 한국어 발음 교육
2.1. 한국어와 일본어의 자음 체계 비교
2.2. 일본어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자음 발음 오류 및 교육 방안
2.2.1. 한국어 비음 종성과 일본어 비음 종성의 차이
2.2.2. 오류 예시 및 교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재 분석 및 평가
1.1.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
1.1.1. 교재 분석의 필요성
교재 분석의 필요성은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로서, 교재 편찬자의 의도와 학습자의 요구 및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있다. 교재 분석과 평가를 통해 이상적인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준이 설정되고 적용되며, 교육현장에서 교재를 선택할 때 중요한 판단 기준을 세울 수 있다. 또한, 수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의 장단점을 파악해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변용이나 보충 자료를 사용하여 최소화할 수 있다.
1.1.2. 교재 분석과 평가의 절차
교재 분석과 평가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교재 분석이란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로서 교재 편찬자의 의도와 학습자의 요구 및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교재 연구와 분석은 교육 기관, 학습자, 교사 등의 교수 변인과 학습 변인인 교수-학습 상황 분석, 교사용 지침서나 워크북 등의 교재 구성물 분석, 학습 목표나 주제, 문화 등의 교재 내용 분석 등이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교재 평가란 교재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결과 행위이며, 평가 기준은 교재 평가를 위한 필수 요소이다. 여러 학자들이 교재 평가를 위해 제시한 평가 기준을 참고하여 교재의 특성과 학습자의 요구, 교수-학습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
1.1.3. 교재 평가 기준
교재 평가 기준은 교재 편찬자의 의도와 학습자의 요구,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교재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이지영(2004)은 교재를 구성(형식)과 내용으로 나누어 세부 항목을 제시하였다"" 구성 평가에서는 교재의 단계, 단원 수, 단원 구성, 삽화, 관련 구성물을 평가하고, 내용 평가에서는 주제, 언어, 기능, 과제 및 활용, 문화 등을 평가하였다"" 배두본(1999)은 교육과정 적합성, 구성, 교수 적합성, 언어적 적합성, 교수-학습 활동 유형, 실용성 등 6개 영역 50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서종학(2001)은 교육과정, 학습 내용, 학습자, 교수법, 형식으로 나누어 세부 평가 항목을 제시하였고, 이해영(2001)은 교수-학습상황 분석과 내·외적 구성 평가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재 구성 요건을...
참고 자료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교안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교안
서울대학교 한국어 문학 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공편.‘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체’.p.471-510
국립국어원, ‘세종 한국어 2’,2021.01.0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서종학·이미향·박진욱, 2017,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사
송향근, 『한국어교육론』, 하우, 2016.
허용, 「자음체계대조연구,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대상으로」, 언어과학연구55, 2010. pp.305-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