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관 및 기간
실습 기관 및 기간은 다음과 같다.
실습 기관은 00지역아동센터이며, 총 실습 기간은 6월 1일부터 6월 29일까지 총 4주간 진행되었다.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들에게 방과 후 돌봄 서비스와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실습생은 이 기관에서 아동들의 학습 지도와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며 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1.2. 실습 목적 및 내용
이 기관에서의 실습 목적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기관에 대한 이해와 실천 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우선 실습 초반에는 기관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실습생의 책임과 태도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기관의 조직, 운영체계, 주요 사업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기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구체적으로는 아동대상 학습지도, 문화 및 여가 프로그램, 상담 및 지원 서비스 등에 참여하며 실천기술을 익혔다. 이 과정에서 아동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배웠다.
한편 실습생은 기관의 행정 및 정책 관련 업무도 경험하였다. 회계 관리, 문서 작성, 행정처리 등의 행정 실무와 더불어 정부 지원, 후원 및 자원봉사 관리 등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행정 및 정책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전문가로서의 자기 성찰 기회를 가졌다. 실습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성과에 대해 정기적인 평가와 슈퍼비전을 받으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전문적 역량 향상과 함께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번 실습은 실습생의 이론-실천 연계, 실무 능력 배양, 전문가적 자질 함양 등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고, 기관의 다양한 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이를 달성하고자 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실습 수행 활동 요약
실습 수행 활동 요약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현장실습 기간 동안 오리엔테이션, 시설소개 및 기관에 대한 이해, 실습 일정 안내, 병원 외래진료동행, 요일별 프로그램 참여, 노인에 대한 교육, 노인성 질환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였다. 특히 어르신들의 문제 행동에 대해 관찰하고 대응 방법을 배웠으며, 노인성 질환에 대한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 진행, 평가서 작성 등의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요일별 프로그램에서 어르신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관찰하며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배울 수 있었다.
2.2. 실습 활동에 대한 평가
실습 활동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오리엔테이션, 시설소개 및 기관에 대한 이해, 실습 일정 안내, 병원 외래진료동행, 요일별 프로그램 참여, 노인에 대한 교육, 노인성 질환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관찰하고 배울 수 있었으며 노인성 질환에 대한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기획, 진행, 평가서 작성 등 제공된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별로 어느 정도의 도움을 드리는 것이 적절한지 등을 현장실습을 통해 배워나갈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요일별 프로그램에서 어르신들의 프로그램 참여 및 만족도 부분을 세밀하게 관찰하여 직접 프로그램 계획과 진행도 하였으며 그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인성과 자질을 배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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