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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사회에서 학교의 역할
1.1. 학교의 기능 및 역할
학교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첫째, 학교는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교육의 장이다. 산업사회에서는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전수하는 것이 학교의 주된 역할이었지만,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학교는 교과교육과 비교과활동을 통해 창의성,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등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주력해야 한다.
둘째, 학교는 사회화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질과 가치관을 형성한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교는 가정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지원한다.
셋째, 학교는 복지의 공간으로서 기능한다. 학교는 학생들의 건강관리, 상담 및 심리치료, 돌봄서비스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최근에는 가정환경이 열악한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고 있으며, 학교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넷째, 학교는 문화 전승의 기능을 한다. 학교는 우리 사회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데 기여한다. 교과활동과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포용성을 기르는 데 주력한다.
결과적으로 학교는 지식과 기술의 전수, 사회화, 복지, 문화전승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미래사회의 주역을 육성하는 핵심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학교는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을 하는데, 지역사회는 다양한 교육자원과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지원하고, 학교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평생교육과 문화ㆍ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교교육의 내실화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중요한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첫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학교 밖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시설을 활용하여 현장 학습과 체험 학습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제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둘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교교육과 지역사회 발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학교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사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써 학교교육과 지역사회 발전이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생들에게 학교 밖 진로와 직업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시설,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진로 및 직업 체험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킨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교육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상호 이해와 신뢰가 높아지고, 이는 지역사회 내에서 학교의 위상과 역할을 제고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는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과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는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상호작용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협력과 연계는 교육의 질적 제고와 더불어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정보 교류, 자원 공유, 인적ㆍ물적 자원 협력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3.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사회, 정보사회,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로 급속히 변화하면서 이제는 지식사회를 거쳐 스마트 시대에 살고 있다. 요즘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인공지능, 지능로봇 등 기계가 스스로 판단하고 모든 것을 처리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교사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교육의 목적이었지만, 이제는 학교 교실이나 책에서 찾을 필요가 없게 된 사회가 되었다. 그러므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넘쳐나는 지식들을 학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맞도록 활성화 시키는가가 중요한 문제이다.
아동과 청소년기에 학교는 단순히 배움의 장소가 아니고 한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고 학생들의 부족한 점을 교육으로 채워주며 자율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면서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곳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지덕체는 학생의 모든 삶에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교과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완결성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학부모, 교육행정가, 학생, 교사의 교육적 상호작용의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교사의 전문적인 조력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교교육은 형식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시험을 위한 도구적 교육관에 의해 교육되고 있으며 사회적 재생산을 계속적으로 만들고 있다. 결과적으로 동일한 교육을 받으면서도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학교의 교육과정에 문제가 있다.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 스마트 사회로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지식의 구조가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생각이 교과지식을 단순히 주입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