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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육활동의 3요소와 교재의 역할
일반적으로 교육활동이란 교육을 행하는 교사와 교육을 받는 학습자, 그리고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 교섭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교육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는 반드시 이 세 가지 요소가 존재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사, 학습자, 교육과정은 교육을 성립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교육의 3요소라고 불린다. 이 때, 이 교육과정을 담고 있는 것이 교재인데, 교재란 교사와 학습자를 이어주는 물리적 실체이자 매개체로서, 교수-학습 활동이 체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주는 조직화된 교육 자료이며 교육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 탐구 필요성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 탐구 필요성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학습대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국어교과서는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즉 한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한국어교재는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에 따라 각 교재의 목적과 기능, 제작의도와 목표 등이 달리 구현되어 있다. 따라서 이 둘의 차이점을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
둘째,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한국어 교육 기관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을 보다 체계화하고 정교화하기 위해서는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을 분석함으로써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과 학습 목적, 수준 등을 고려한 보다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탐구해 봄으로써 외국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한국어 교재 개발과 한국어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비교
2.1. 국어교과서
2.1.1. 학습대상
국어교과서의 학습대상은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가 기본적인 교과과정을 거치면서 학습하는 모국어, 즉 국어의 정확성을 기르고,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어휘와 독해를 키워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는 예전보다 문법과 문학이 강화되었다. 교과서는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가 기본적인 교과과정을 거치면서 학습하는 모국어인 국어의 정확성을 기르고 이를 통해 어휘와 독해를 키워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학습대상이다."
2.1.2. 목적과 기능
국어교과서의 목적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국어교과서는 체계화된 공식적 문서인 교육과정을 교수, 학습의 구체적 실체로 재구성한 학습교재로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이다. 국어교과서는 7차례에 걸친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