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배론원격평생교육 한국어교원 교재론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1.15
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점은행제 배론원격평생교육 한국어교원 교재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활동의 3요소와 교재의 역할
1.2.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 탐구 필요성

2.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비교
2.1. 국어교과서
2.1.1. 학습대상
2.1.2. 목적과 기능
2.1.3. 제작의도와 목표
2.1.4. 구현매체
2.1.5. 기타
2.2. 한국어 교재
2.2.1. 학습대상
2.2.2. 목적과 기능
2.2.3. 제작의도와 목표
2.2.4. 구현매체
2.2.5. 기타

3. 두 교재의 특성 비교 및 시사점
3.1.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 요약
3.2.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선정의 고려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활동의 3요소와 교재의 역할

일반적으로 교육활동이란 교육을 행하는 교사와 교육을 받는 학습자, 그리고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 교섭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교육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는 반드시 이 세 가지 요소가 존재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사, 학습자, 교육과정은 교육을 성립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교육의 3요소라고 불린다. 이 때, 이 교육과정을 담고 있는 것이 교재인데, 교재란 교사와 학습자를 이어주는 물리적 실체이자 매개체로서, 교수-학습 활동이 체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주는 조직화된 교육 자료이며 교육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 탐구 필요성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 탐구 필요성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학습대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국어교과서는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즉 한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한국어교재는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에 따라 각 교재의 목적과 기능, 제작의도와 목표 등이 달리 구현되어 있다. 따라서 이 둘의 차이점을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

둘째,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한국어 교육 기관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을 보다 체계화하고 정교화하기 위해서는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을 분석함으로써 외국인 학습자들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과 학습 목적, 수준 등을 고려한 보다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탐구해 봄으로써 외국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한국어 교재 개발과 한국어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국어교과서와 한국어교재의 비교
2.1. 국어교과서
2.1.1. 학습대상

국어교과서의 학습대상은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가 기본적인 교과과정을 거치면서 학습하는 모국어, 즉 국어의 정확성을 기르고,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어휘와 독해를 키워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는 예전보다 문법과 문학이 강화되었다. 교과서는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가 기본적인 교과과정을 거치면서 학습하는 모국어인 국어의 정확성을 기르고 이를 통해 어휘와 독해를 키워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학습대상이다."


2.1.2. 목적과 기능

국어교과서의 목적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국어교과서는 체계화된 공식적 문서인 교육과정을 교수, 학습의 구체적 실체로 재구성한 학습교재로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이다. 국어교과서는 7차례에 걸친 교육과정...


참고 자료

문희정(201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따른 국어 교과서 분석 -7학년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장미(2020), [한국어교재 교육 내용 분석 연구 - 학문 목적 한국어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이필범 (2005), [생활국어 교과서 사용 실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나무위키 [교과서]
https://namu.wiki/w/%EA%B5%90%EA%B3%BC%EC%84%9C
위키백과 [교재]
https://ko.wikipedia.org/wiki/%EA%B5%90%EC%9E%AC
네이버 지식백과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Beginner)
세종한국어 회화 1(Beginne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