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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을 유지하고 영위하는데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사전적으로 교육을 받아, 문제를 예방을 할 수 있으며,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안녕이 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생활교육은 아직 일어나지 아니한 일, 문제 등에 대한 준비 및 예방교육의 성격을 가진다.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근거한다. 사회변화에 기인한 가족가치의 혼란과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한 개인적 긴장의 증가,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가족 변화에 기인한 여러 가지 형태의 가족 출현과 가족 문화에 관한 규범의 부족, 가족문제의 증가로 인한 아이의 사회화 장소로의 역할의 약화, 외부지원에 관한 가족 욕구의 증가, 가족생활교육이 가지는 효과에 관한 연구결과 등이 대표적이다.
1.2.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건강가정 /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공적영역의 지역사회 가족서비스의 대표적인 전문기관 중 하나이다. 이 센터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은 "1인 가구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은 안성시 관내에 거주하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는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 점진적인 사회적 관계망 형성, 청년 1인 가구의 자기 돌봄 능력 강화, 사회적 고립 방지 등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첫째, 관심 분야별 동아리 활동을 통한 사회적 연결 강화와 긍정적 일상생활 유지 지원, 둘째, 긍정적인 독립생활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제공, 셋째, 건강한 독립생활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다. 그 외에도 고립감 및 외로움 해소를 위한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발생 가능한 사회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1인 가구는 가족 구성원과의 단절로 사회적 관계가 약화되어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안성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1인 가구가 행복한 안성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2.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1. 노년기 가족생활 교육의 실제
노년기 가족생활 교육의 실제는 개인의 변화에 대한 적응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건강관리, 가족관계, 여가생활 등의 교육영역으로 구성된다"" 그 중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노후를 우아하게 준비하는 법'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