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축기금모금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기관의 자원확보와 모금
2.1. 모금의 목적과 기능
2.2.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 유형
3. 다양한 후원 모금 활동
3.1. 대중모금
3.2. 기업후원금
3.3. 재단 지원금
3.4. 공동모금
4. 우수 사례 소개
4.1. 월드비전
4.2. 굿네이버스
4.3. 아름다운 재단
5. 후원 모금 활성화 방안
5.1. 후원금 운용의 투명화
5.2. 후원 상품 가치 개발
5.3. 웹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5.4. 커뮤니티의 활성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기관의 모금은 주요 사업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우선 기관의 운영 및 활동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 되어 재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후원자 개발의 전개는 지역주민들에게 이타주의, 사회적 연대 의식, 인도주의 등을 결집해 계층 간의 갈등을 완화하고 지역사회 통합을 강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모금을 통해 지역사회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이들이 서비스만을 제공받는 소극적인 수혜자가 아닌 그들이 처한 환경을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지역주민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정부의 기준과 지침에 의한 사업뿐만 아니라 민간단체 고유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복지 기관들은 후원자의 개발이나 관리에서 매우 미숙한 단계에 있다. 복지환경의 변화에 맞는 마케팅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후원자 개발과 기업연계 후원 등 다양한 후원금 모금과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인데도 말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게 된 좋은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보고 이와 함께 후원 모금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2. 사회복지기관의 자원확보와 모금
2.1. 모금의 목적과 기능
모금(fund raising)이란 PR의 한 분야이고 모금의 목적은 조직체와 다양한 공중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유지함으로 조직체의 자율성을 상승시키고 보호하는 것이라는 관점으로부터 모금에 접근해야 한다"" 모금의 기본적인 목적은 돈을 끌어모으는 것이 아닌 PR의 일부분으로 자선단체와 자체 환경에서 기부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조직체의 자율성을 상승시키고 보호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선기관과 기부자들 간의 의사소통 관리로 모금을 정의하고 PR은 모금기능을 포괄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미국 PR협회(PRSA)는 모금의 주요 기능으로 여론 분석기능, 대외 활동과 커뮤니케이션적 프로그램의 수행기능, 공공정책에 대한 대응 기능 등을 들고 있다"" 정리해 보면 모금은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론 동향을 해석, 예측하고 공중에게 조직 활동의 홍보 및 마케팅, 기금 모금 등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공공정책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조직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모금은 한 조직이 외부환경과 상호조화 및 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현대조직에 있어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특히나 사회복지관이나 지역협의회는 지역주민들이 내는 회비와 기부금이 복지시설 운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기에 그 어느 시설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모금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2.2.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 유형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 유형은 대중모금, 기업후원금, 재단 지원금, 공동모금 등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대중모금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금활동으로, 기부자의 규모와 금액은 작지만 그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개인 기부자를 잠재 기부자, 일반 기부자, 회원 또는 약정자, 주요 기부자, 계획기부자 등으로 세분화하여 다양한 모금 전략을 구사한다. 특히 인터넷, 광고우편, 전화, 직접 방문 등의 모금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ARS와 수신자부담 전화 등의 방송매체를 활용한 모금 전략도 활용되고 있다.
둘째, 기업후원금은 기업이 기부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방식으로, 기업에게는 세제상의 혜택과 기업이미지 향상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업후원금 모금 방식으로는 현금, 물품, 인력, 서비스 등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기업의 마스크 지원 등이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셋째, 재단 지원금은 각 재단의 고유한 사업목적에 따라 지원되는 형태로, 기업 재단과 공익 재단을 통한 후원 모금이 대표적이다. 기업이 공익사업을 위해 설립한 재단들이 매년 사업 신청을 받아 지원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넷째, 공동모금은 민간사회복지 자원 확보를 위한 가장 실용적인 모금 방식으로, 정부의 제한된 복지 서비스를 보완하고 민간부문의 자원 개발과 서비스 공급을 확대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표적인 공동모금 방식으로는 연말 집중모금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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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수, 신원우(2019),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이장행(2013), 인터넷5C전략을 통한 비영리기관의 후원모금 전략에 관한연구,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병철(2009), 사회복지법인의 후원모금 전략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아름다운재단, beautifulfund.org
굿네이버스, www.goodneighbors.kr
한국 월드비전 공식홈 - 세계 최대 구호개발 NGO, www.worldvision.or.kr
[네이버 지식백과] “유니세프”, https://www.unicef.or.kr/
[네이버 지식백과] “굿피플”, https://www.goodpeople.or.kr/
[네이버 지식백과] “기아대책”, https://kfhi.or.kr/
[네이버 지식백과] “세이브더칠드런”, https://www.sc.or.kr/
태룡 외.(2010). 「현대사회와 NGO」. 대영문화사.
주성수.(2006). 『NGO와 시민사회』. 한양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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