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 양극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사회의 부의 불평등과 주거 불평등
1.1. 자본주의 사회의 부의 양극화
1.1.1. 기생충에서 나타난 부의 불평등과 양극화
1.1.2. 상류층으로의 계층 간 선 넘기의 어려움
1.2. 주거 불평등 문제
1.2.1. 기택의 반지하와 박사장의 대저택
1.2.2. 주거 환경의 차이가 드러내는 문화와 의식의 차이
1.3. 한국 사회의 주거 문제 고찰
2. 부와 교육 격차로 인한 사회 양극화
2.1. 금수저와 흙수저로 표현되는 부의 대물림
2.2. 교육 기회의 불평등과 교육 격차
2.3. 사회 양극화와 교육 문제의 연관성
2.4. 교육을 통한 계급 재생산의 문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사회의 부의 불평등과 주거 불평등
1.1. 자본주의 사회의 부의 양극화
1.1.1. 기생충에서 나타난 부의 불평등과 양극화
기생충 영화에서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부의 양극화 현상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영화는 가난한 기택 가족과 부유한 박사장 가족의 대비를 통해 한국 사회의 부의 불평등을 보여준다.
기택 가족은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기 위해 박사장 가족에게 기생하며 생존을 모색한다. 반지하에 거주하는 기택 가족은 낮은 소득으로 인해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다. 반면 박사장은 유명 건축가가 지은 고급 주택에서 거주하며, 가족 모두가 안락한 삶을 영위한다. 이처럼 기생충 영화는 소득 수준에 따른 주거 환경의 차이를 극적으로 보여주며, 한국 사회의 심각한 부의 양극화 현상을 고발한다.
부의 양극화는 단순히 소득 격차뿐만 아니라 교육 기회의 격차로도 이어진다. 기택 가족의 자녀들은 학업 성적 부진으로 인해 상위권 대학 진학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박사장 가족의 자녀들은 과외 등을 통해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며 명문대에 진학한다. 이처럼 부모의 경제적 지위에 따라 자녀들의 교육 기회와 결과가 극명하게 갈리는 모습은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이다.
결국 기생충 영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계층 간 이동이 점점 어려워지고, 부의 대물림 현상이 심화되는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는 한국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사회 양극화 문제를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상류층으로의 계층 간 선 넘기의 어려움
상류층으로의 계층 간 선 넘기가 어려운 이유는 이미 계층 양극화가 과거부터 고착화되었고, 사회에서 계층 양극화가 구조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불가능해진 계층 상승은 일상의 사람들의 의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박사장은 "선을 넘는 사람"을 싫어하며, 기택의 냄새가 선을 넘는다고 표현한다. 이는 상층이 하층과 엄격히 분리된 문화를 유지하려는 것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나아가 기정이라는 인물을 통해 계층 사다리를 오를 수 있는 연결고리가 끊어졌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애초에 기정의 가난이 그들의 능력부족에 기인한 것이 아닌 만큼, 기정이 살아남았다 하더라도 상류층으로의 선 넘기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들은 상류층을 체험할 수는 있어도 진입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이처럼 박사장의 태도에서 드러나듯이 상류층으로의 선 넘기는 불가능해졌다. 동류 간의 공생도 불가능하여 서로를 견제하고 또 다른 계층을 나누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무한 경쟁과 능력주의에 내던져진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목적과 생존을 위해 동류 간의 폭력을 드러내는 것이며, 공존을 꾀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1.2. 주거 불평등 문제
1.2.1. 기택의 반지하와 박사장의 대저택
기택의 반지하와 박사장의 대저택은 영화 '기생충'에서 극명하게 대비되는 주거 환경을 상징한다. 기택의 가족이 거주하는 반지하는 햇빛이 들지 않는 어두운 공간으로, 습기와 벌레가 꿈틀거리는 열악한 환경이다. 반면 박사장의 대저택은 가파른 언덕에 세워진 성처럼 높은 담장으로 둘러싸인 고급 주택이다. 이러한 주거 환경의 차이는 단순히 물리적 조건뿐만 아니라 거주자들의 문화와 의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지하에 사는 기택의 가족은 습하고 좁은 공간에 익숙해져, 곰팡이가 핀 식빵을 먹고 식탁의 곱등이를 손으로 튕기는 등 열악한 환경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상류층 박사장 가족과 구별되는 "냄새"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며, 박사장은 이들의 냄새가 자신이 정한 "선을 넘는다"고 말한다. 이처럼 주거 환경의 차이는 계층 간 문화와 의식의 차...
참고 자료
김현아 (2020). 봉준호 영화에 나타난 공간과 로컬리티: <살인의 추억>, <괴물>, <기생충>을 중심으로. 『문학과영상』, 21(2), 249-278 *겹낫표는 잡지나 책의 제목에만 사용할 것.
한송희. (2020) 『가난 재현의 정치학 :영화 <기생충>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28(1), 5-20』
송상호 (2020). 『봉준호의 시선 탐구 : <기생충> 속 ‘기정의 죽음’을 중심으로.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9(1), 66-71』
육정학 (2020). 『영화 〈기생충〉을 통해 본 가족과 사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정현경 (2020). 『평등의 몰락에 대한 영화적 대응과 의미 - 영화 <설국열차>와 <기생충>을 중심으로 -. 비평문학(75), 7-33』
다음 영화 기생충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11292)
영화 [기생충]줄거리 결말 ‘인간에게 기생하는 인간 기생충’ 해석
(https://blog.naver.com/starfeeling/221803964170 )
탑클래스 서경리 기자. 번역가 - <기생충> 번역가 달시 파켓 “영화 속 캐릭터에 가장 가깝게 표현하는 게 나의 일(2019)”
(https://topclass.chosun.com/board/view.asp?tnu=201907100012)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154760?no=154760)
영화 '기생충' 박사장이 사는 집, 얼마나 할까?|작성자 이춘란대표
(https://blog.naver.com/gaepo-ovest/221556642304)
한겨레 [왜냐면] 수능이 공정하지 않은 이유. 서영권. (2019.10http://www.hani.co.kr/arti/opinion/because/915174.html#csidx26d84c604d9d04a84e4d7257d07c65b
부의 양극화. [미래뉴스 제공] 박천규(광주여자대학교 실버케어학과 교수)
https://blog.naver.com/s6320898/220920562724
김병성, “우등생과 열등생의 차이, 그 오래된 의문점: 교육격차의 의미, 배경, 인과론,”「교육개발」.
강영혜,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분야 대책 수립연구」(한국교육개발원, 2015).
강희돈, “한국의사회이동과학교교육의효과,”고려대학교박사학위논문(2019).
고형일, “새정부 교육정책의 방향,”「교육개발」, 35권1호(2018).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일반 상환학자금 연체자 및 신용유의자 현황」(교육과학기술부,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