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호텔 교육 프로그램 및 특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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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롯데호텔 교육 프로그램 및 특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롯데호텔 브랜드 소개
2.1. 롯데호텔 철학
2.2. 롯데호텔 비전
2.3. 롯데호텔 목표 및 지향점

3. 롯데호텔의 성장 과정 및 시그니엘 서울 탄생 배경
3.1. 롯데호텔의 성장 과정
3.2. 시그니엘 서울의 탄생 배경

4. 롯데호텔의 핵심 역량을 발휘한 경영자 소개

5. 롯데호텔 내·외부 분석
5.1. PEST 분석
5.2. SWOT 분석
5.3. VRIO 분석

6. 마케팅 전략
6.1. 로열티 마케팅
6.2. 디지털 마케팅
6.3. DB 마케팅
6.4. CRM 마케팅
6.5. 마케팅 믹스 4P 전략

7. 시그니엘 서울의 발전 방향
7.1.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변화한 고객의 요구
7.2. 코로나 19로 인한 대응 방법
7.3. 다른 호텔업계의 상황
7.4. 시그니엘 서울이 나아가야 할 방향

8. 결론 및 소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 21세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며, 지금은 코로나 19의 위험에 처해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호텔 업계들은 과연 어떠한 대응 방식을 취할지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 코로나 19로 인한 객실 판매율 감소 등 호텔 업계의 위기가 보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시그니엘 서울'이 중심이기는 하나 2017년에 개관하였기 때문에 '롯데호텔'을 중심으로, 다양한 외부적 변화로 인한 호텔 업계의 대응 방식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그전에 롯데호텔이 어떠한 호텔인지 소개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발전한 롯데호텔의 성장 과정과 시그니엘 서울의 탄생 배경, 마케팅 전략에 관해 알아볼 예정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그니엘 서울의 발전 방향에 관해 탐구해 볼 것이다.


2. 롯데호텔 브랜드 소개
2.1. 롯데호텔 철학

롯데호텔의 철학은 "사랑, 자유, 풍요의 꿈을 실현하는 호텔"이다. 롯데호텔은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가 되고자 하며,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프로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잃지 않는다. 또한 고객보다 앞선 행동과 밝은 미소로 세계 최고의 롯데호텔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2.2. 롯데호텔 비전

롯데호텔의 비전은 "A Global Leading Chain HOTELS & RESORTS"이다. 이는 전 부문에 걸친 Quality-Up을 위한 철학을 바탕으로 더욱 세련되고 정교한 품질의 서비스와 시설을 통해 '아시아 TOP 3 브랜드 호텔'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롯데호텔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호텔로서 전 세계 어디에서나 한결같이 품격 있는 서비스와 시설로 깊은 감동을 주는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롯데호텔 목표 및 지향점

롯데호텔의 목표 및 지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균형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롯데호텔은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편안하고 품격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고객이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롭게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며,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품격의 가치를 아는 고객을 위해 세련되고 모던한 감각을 지닌 안락한 객실을 준비한다. 롯데호텔은 고객들의 취향과 가치관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차별화된 객실 환경을 구축한다. 단순히 편의성을 높이는 차원을 넘어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최신 시설을 갖춘 모던하고 세련된 공간을 선보임으로써 품격 있는 고객층을 유치하고자 한다.

셋째, 세심한 배려가 묻어나는 서비스를 준비한다. 롯데호텔은 고객의 니즈와 기대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종사원들의 전문성과 서비스 마인드 향상에 힘쓴다. 또한 고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꼼꼼히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넷째, 롯데호텔만의 감각적인 오트 퀴진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시설을 제공한다. 롯데호텔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미각적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수준 높은 요리와 와인을 제공하고, 나아가 다양한 부대시설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롯데호텔에서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종합적으로 롯데호텔은 품격 높은 서비스와 시설을 갖추어 고객의 삶의 질 향상과 풍요로운 경험 제공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호텔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한다.


3. 롯데호텔의 성장 과정 및 시그니엘 서울 탄생 배경
3.1. 롯데호텔의 성장 과정

롯데호텔의 성장 과정은 다음과 같다.

롯데호텔의 뿌리는 반도호텔이다. 반도호텔은 '노구치 시다가우'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철도호텔의 등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당시 최고의 호텔이었던 조선호텔을 노구치가 방문하게 되는데, 노구치는 공사 현장에서 입고 있던 작업복과 작업화를 신고 있었다. 그러나 호텔 종사원들은 노구치의 신분을 모르고 복장만을 보고 무시하였고, 이에 화가 난 노구치는 반도호텔을 설립하기로 결심한다. 이렇게 설립된 반도호텔은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급 호텔로 조선호텔과 나란히 하게 된다.

그러나 1973년 롯데그룹이 ㈜호텔롯데를 세우면서 반도호텔을 인수하게 되고, 이후 1979년 반도호텔을 완전히 헐어 '롯데호텔서울'을 개관하게 된다. 이는 롯데그룹의 호텔사업 시작점으로, 이후에 국내뿐 아니라 국외까지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1988년 롯데호텔은 올림픽 개최에 맞춰 8월 10일 롯데호텔 서울 신관을 개관한다. 그뿐만 아니라 두 번째 체인인 롯데호텔 월드도 개관하게 된다. 이는 국내 호텔 산업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를 하였고, 이후 롯데호텔은 총 1개의 최상급 호텔과 총 15개의 5성급 호텔을 보유하고 있는 호텔그룹으로 성장하게 된다.


3.2. 시그니엘 서울의 탄생 배경

시그니엘 서울의 탄생 배경은 롯데호텔 브랜드 내에서 고급화 전략을 위해 개관되었다는 점이다. 비즈니스호텔 사업이 성공을 거두면서 기존 고급 호텔들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중국인 관광객의 입국이 증가하면서 중저가 숙박시설인 비즈니스호텔이 크게 성장하였고, 이에 따라 고급 호텔들도 비즈니스호텔들을 경쟁 상대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롯데호텔은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여 고급화에 나서게 되었고, 그 결과 2017년 4월 3일 시그니엘 서울을 개관하게 된 것이다. 즉, 시그니엘 서울은 고급 호텔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롯데호텔 브랜드 내에서 탄생한 호텔이라고 볼 수 있다.


4. 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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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경환, 호텔산업과 호텔경영, 백산출판사, 2017.03.10
지식백과, (주)호텔롯데 https://m.terms.naver.com/entry.nhn?cid=43167&docId=649843&categoryId=43167
롯데호텔 홈페이지 https://www.lottehotel.com/global/ko.html
https://justswot.blogspot.com/2013/08/blog-post_4601.html
https://m.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401
힐튼 코로나 19 대응책, https://hilton.co.kr/details/corporate-coronavirus
JW 메리어트 코로나 19 대응책, https://marriott-re-2019ncovc-kr.com/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86192332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ealslow8903&logNo=220497609018
https://blog.naver.com/opasnet/60199313910
장은파, [Who Is?] 송용덕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 BUSINESS POST, 2019.11.13
담덕의 경영학노트, PEST 분석 그리고 다양한 외부환경 분석 TOOL, MBA Study Note, 2018.05.05
담덕의 경영학노트, swot 분석 예시와 사례를 통한 적용방법, MBA Study Note, 2017.01.19
담덕의 경영학 노트, VRIO 분석-브리오, 내부자원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툴, MBA Study Note, 2018.10.1
최준영, [Hotel Feature I] 고객과 맺는 깊은 관계.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 HOTEL&RESTAURANT, 2017.02.23
김용진, 4차 산업혁명,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프레시안, 2017.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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