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 소개
1.1. 작가 헤르만 헤세와 자전적 소설
헤르만 헤세는 독일의 대문호로 평가받는 작가이며, 이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는 작가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작품이다. 당시 19세기 말 독일의 엘리트 교육 제도는 지나친 경쟁과 규율로 많은 학생들을 괴롭혔는데, 작가 헤세 또한 12살에 우수한 성적으로 기숙학교에 들어갔지만 학창시절 내내 어려움을 겪었다. 규율과 통제에 갇힌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한 그는 무단이탈을 하기도 했고 신경쇠약으로 휴학을 하다가 결국 학교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문학적 감수성이 풍부한 자유로운 영혼이었던 헤세에게 이러한 교육 제도는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처럼 "수레바퀴 아래서"는 헤세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한 자전적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1.2. 소설의 주제와 배경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의 주제와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 작품은 당시 19세기 엄격한 교육 제도로 인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던 학생들의 정신적 고통과 자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 헤르만 헤세 자신이 열두 살에 우수한 성적으로 기숙학교에 입학했지만, 규율과 통제에 얽매인 교육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퇴학당하는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창작했기 때문이다.
작품의 주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당시 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이다. 주인공 한스의 삶을 통해 성적과 출세만을 중요시하는 엘리트 교육의 폐해를 고발하고 있다. 둘째, 개인의 자유와 성장에 대한 고찰이다. 한스가 부모와 학교의 기대에 힘겨워하며 겪는 방황과 좌절을 통해 개인의 삶에 대한 자유와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작품의 배경은 19세기 말 독일의 시골 마을과 기숙학교이다. 당시 독일의 엘리트 교육 제도는 학생들의 개성과 자유를 억압하는 수준이었다. 기숙학교에서는 강력한 규율과 통제가 자행되어 학생들이 극심한 스트레스와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한스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따라서 '수레바퀴 아래서'는 19세기 독일의 엄격한 교육 현장에서 겪었던 작가 헤르만 헤세의 실제 경험을 자전적으로 다룬 소설이며, 교육 제도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유와 성장을 강조하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2. 주요 등장인물
2.1. 한스 기벤라트
한스 기벤라트는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독일의 한 시골마을에 사는 영리하고 똑똑한 소년이다. 어릴 때부터 주변 어른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자랐으며, 마을 사람들은 그가 신학교에 입학해 장차 목사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는 주 시험에서 전체 2등으로 합격해 신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신학교에 입학한 한스는 성공적으로 생활하며 교장 선생님의 총애를 받는다. 하지만 한스는 곧 자신의 친구 하일러의 영향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자유분방한 성격의 하일러는 학교의 규율과 규범을 어기며 문제아로 낙인찍히게 되고, 이러한 하일러의 행동에 점점 빠져들게 된 한스 또한 성적이 떨어지고 신경쇠약 증세를 보이게 된다. 결국 하일러는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게 되고, 고립된 한스 또한 자퇴를 하게 된다. 이후 고향으로 돌아온 한스는 기계공 훈련을 받으며 살아가지만, 계속해서 방황하고 괴로워한다. 마침내 한스는 술에 취해 강물에 빠져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처럼 한스는 주변의 과도한 기대와 압박으로 인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잃어버리고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