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육학 요약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공무원 교육학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와 공무원 교육훈련의 변화
1.1. 코로나19로 인한 공무원 교육훈련의 변화 필요성
1.2.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
1.3.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1.4.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 방안
1.5. 개선 방안 시행에 따른 기대 효과

2. 신문기사 속 교육 관련 이슈 정리
2.1.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 홍보 및 입학 상담
2.2. 교원노조 타임오프제 도입과 교총의 반발
2.3. 경남 교육감 선거의 혼탁한 양상과 우려
2.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전담경찰관 활동
2.5. 학교 밖 청소년의 대학 입학 지원 현황

3. 행정학과 지원을 위한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3.1.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2.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3.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4.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와 공무원 교육훈련의 변화
1.1. 코로나19로 인한 공무원 교육훈련의 변화 필요성

코로나19는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큰 충격과 변화를 주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은 단순히 보건과 질병확산에 대한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 시스템 전반에서 변화를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업무처리, 의사소통 등 빠른 속도로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는 사회활동, 경제활동, 산업활동의 구조와 관리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을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코로나19의 충격은 행정학의 인사행정 분야에서도 예외 없이 많은 변화를 발생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2020년 상반기 시즌에는 공무원 공개채용의 시험 일정이 연기되었으며, 시험일정 연기로 인해 AI 면접 활용, 온라인 시험 등 대안적 채용 방식의 필요성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공무원 복무 규정과 관련해서도 유연근무가 보편화되고 있다. 그동안 주장되어왔던 일과 가정 양립 · 일과 삶의 균형 등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여러 가지 유연 근무의 방식이 정착되고 있다. 특히, 원격근무 및 재택근무 등활용도도 증대되고 있다.

인사행정의 공무원 교육훈련 분야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집합교육 방식의 한계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무원 인재개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된 기관들의 노력하고 있다. 2007년 이미 공무원 개인별 연간 100시간의 학습시간을 보장하는 '상시학습제도'를 도입하였으며, 2020년에는 '국가공무원 인재개발 지능형 오픈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교육훈련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하여 다수의 집합 교육이 취소되면서 교육훈련 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하였으며, 온라인 학습 및 상시학습 등과 같은 변화된 교육방식을 당장 적용해야 하는 상황을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시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대응할 수 있는 공무원의 교육훈련과 인재개발 방법의 변화 방향을 모색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

교육훈련이란 개인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교육과 맡은 바 직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는 훈련을 총칭한다"" 법적인 절차로는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에게 주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공직윤리와 맡은 바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함양시킬 목적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코로나19로 인한 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에 대한 혼란은 전통적인 교육훈련 방식이 가지는 한계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시도들을 만들어내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에 있었던 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은 오프라인 즉, 집합의 교육 성과가 더욱 좋을 것이라는 가정과 공유된 인식에 기초하면서 정부 교육기관을 중심적으로 추진하였다"" 비록 온라인 교육이 안정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온라인 교육이 주된 공무원 교육훈련의 방법이기보다는 보조적인 방법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더욱 강하게 존재한다""

온라인 교육이 이렇게 인식된 이유는 교육훈련에 참여하는 개인의 낮은 적극성 및 몰입도, 그리고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의 어려움 및 공공기관 위주의 콘텐츠 개발로 인한 교육훈련 개발자의 진입장벽 등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교육의 비중이 안정적으로 증가하였음에도, 여전히 교육제공자와 교육 참여자는 오프라인 교육을 선호하는 경향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수용하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민간부문 운영의 플랫폼 기반인 자기주도형 온라인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해서 전략개발과 관련된 제도를 적극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2020년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인재개발 플랫폼을 개발 사업 및 연계된 온라인상 상시학습의 재설계 방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2020년 공무원 인재개발 종합계획'에 따르면 공무원 인재개발 책임과 의무의 주체를 확대하고 있다""


1.3.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첫째,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교육의 확대가 물리적으로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고 공무원 각자에 맞는 맞춤형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제도와 정책이 미비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식은 새로운 문제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따라서 공무원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무에서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스스로 발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공무원 개인이 본인의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이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들을 주도적으로 찾아서 습득해나가는 접근이 요구되지만 이를 갖추기 위한 제도적 방법들이 부족하다.

둘째, 교육수요자의 자발적 참여보다는 승진을 위한 의무교육으로 인식화된 경향으로 자기주도형 교육보다는 강요형 학습으로 바라본다는 것인데 이는 교육훈련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즉, 교육 수요자는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승진을 위한 의무교육으로 인식화된 경향이 만연해있다. 상시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든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의미이지만, 공무원 인재개발 분야에서 사용되는 '상시학습제도'는 교육훈련 이수 시간을 승진임용에 반영하는 제도적 속성이 현실에 더욱 부각되는 경향이 있다.

셋째, 각각의 부처에 교육 훈련의 권한을 과도하게 부여하는 경우 공무원 간 역량의 표준화 등을 저해하여 행정서비스의 표준성 등을 저해하는 문제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공무원 교육은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등과 같은 교육 전담기관을 운영함으로써 공무원으로서 요구되는 다소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데 유리한 구조로 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은 교육내용의 표준성과 통일성을 확보하는 데 이바지하였다. 그러나 개별 중앙부처의 특성을 고려한 직무 특수성 중심의 교육 구현에는 상대적으로 약점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개인별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무원 교육의 권한을 각 부처로 위임하여 각 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직무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는 환경을 맞고 있다. 하지만 각각의 부처에 교육 훈련의 권한을 과도하게 부여하는 경우 공무원 간 역량의 표준화 등을 저해하여 행정서비스의 표준성 등을 저해하는 문제점도 공존한다.


1.4.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 방안

첫째, 공무원 각자에 맞...


참고 자료

강성철 외.(1998). 「새인사행정론」. 서울:대명문화사.기정훈・조덕호. (2020). COVID-19 시대의 Korea 뉴딜의 성공전략: 교육뉴딜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2(4):27-41.
김유한. (2020). 유연근무제 확산을 위한 스마트 워크 선호도 증대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9(3):159-186.
류영아. (2013).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개선방안 분석 - 지방공무원 상시학습제도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27(3):327-346.
박혜선・이찬.(2012). 무형식학습 영향 요인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 「평생교육학연구」, 18(2):213-246.
신민철・박성문 (2019).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한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분석: 서울시 인재개발원을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8(3):157-180.
오윤경 외. (2020). 코로나19 감영증 사례로 본 감염병 재난대응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Issue Paper87호」. 한국행정연구원.
윤광석.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방안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2008).
하미승・전영상・이진만・공주(2011). 한국정부 자기주도학습제도의 성과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0(1):23-53.
함윤희・김진희・허선영・한형종・최서연. (2020).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대시보드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1):1-31.
황규호(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교육과정의 과제. 「교육과정연구」, 38(4):83-106.
파이낸셜 뉴스. ‘공무원 AI로 맞춤형 학습 인재개발 플랫폼 구축 돌입’ (2020.06.12.) https://www.fnnews.com/news/202006121041005687
인재개발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s://www.training.go.kr
조선일보. 코로나로 바뀐 직장 생활 “회식 없어 좋아”(2020.11.19)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0/11/19/I36IDKGNTFDDNAQLPANS7EWMGA/
매일경제. 자격증시험 보는데…공무원시험 일정은 아직도 깜깜.(220.04.07)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0/04/364430/
대학생활 미리 체험해요"…군산대 법학과 가상 캠퍼스 구축, 2022.05.30. 김재수 기자. 뉴스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6127580?sid=102
“교원노조 '타임오프제' 도입…교총 "우린 왜 빼나" 반발”, 2022.05.30. 김경록 기자. 뉴시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218645?sid=102
“경남교육감 선거 막판까지 혼탁·과열…진흙탕 싸움, 후유증 우려”, 2022.05.30. 강정태 기자. 뉴스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6128007?sid=102
“전면등교 맞아 학교전담경찰관 소통 강화하는 경찰”, 2022.05.30. 한상헌 기자. 매일경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4971115?sid=102
“학교는 나왔지만 대학은 가고 싶어요”, 2022.05.30. 김지윤 기자. 한겨례신문.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44999.html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