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민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갖는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 가족의 특성
2.1. 다문화의 정의
2.2. 다문화 가족의 개념
2.3. 다문화 가족의 증가
3.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
3.1.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
3.2.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3.3. 경제적 빈곤
3.4. 자녀양육의 어려움
4. 다문화 가족을 위한 복지정책
4.1. 의사소통 지원
4.2. 폭력 피해자 지원 강화
4.3. 기본생활 및 의료보장
4.4. 자녀양육 지원 확대
5. 다문화 학생 및 가정의 특징
5.1. 다문화가정의 교육환경
5.2. 다문화학생의 학교 부적응 문제
5.3. 다문화학생의 정체성 혼란 문제
6. 다문화학생 지원을 위한 교육적 방안
6.1. 결혼이민자 학부모 교육
6.2. 교사의 역할과 지원
6.3. 단계별·언어별 한국어 교육
6.4. 정체성 혼란 해결을 위한 심리교육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새터민의 증가로 다문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2년 268천명에서 2020년 351천명으로 향후 8년간 31.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결혼해체문제도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0년을 기준으로 이혼한 다문화 가족 중 10.8%가 이혼당시 미성년자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국적 이주아동도 3천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최근 신문 보도에 따르면 한국인 아버지와의 이혼 및 사망과 더불어 베트남 어머니의 가출 등으로 다섯 살 어린이가 무국적자가 되면서 의료보험 등 정부의 기초적인 지원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는 이주아동에 대한 출생등록제도가 없어 많은 이주아동들이 태어나자마자 유령의 불법체류자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주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사회적으로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배제에 놓이게 되고,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주아동들은 한국사회 안에서 적응하고 성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연구자는 이주아동들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2. 다문화 가족의 특성
2.1. 다문화의 정의
다문화는 multi-cultural과 inter-cultural 그리고 cross-cultural로 다양하게 표현되는데 아직은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않다"" 보통 다문화는 성별과 종교 또한 직업과 계층 및 인종 등에 따라 다양한 사회 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문화에 대한 논의는 다문화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로 자국 문화 또는 소수문화의 정체성을 어떻게 유지할 지와 타 문화들 사이에 어떤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하는가이다""
이런 문제들을 바라보는 이론적 인 관점으로는 크게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의 관점이 있고, 이 두 관점은 서로 대립적이다""
다문화주의는 한 국가 안에서 존재하는 다른 문화의 존재를 인정하고 독자성을 인정한다""
동화주의 관점에서는 접촉과 경쟁 그리고 화해와 동화 과정을 통해 이민자들을 주류사회로 동화시키는 입장이며, 소수민족의 언어 사용을 억압하고 자국 언어 사용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2.2. 다문화 가족의 개념
다문화 가족의 개념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으로, 부모 중 한쪽이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다문화 가족의 정의는 앞서 언급한 다문화의 개념과 맥락을 같이 하며, 이주민과 한국인이 결혼하여 구성된 가정을 포함한다. 이혜원 외(2010)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은 "국외에서 거주하다가 국내에서의 노동, 결혼, 교육, 군복무 등의 목적으로 입국하여 체류하고 있는 자로서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있지 아니하거나 귀화, 혼인 등을 통해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를 의미한다.
김성천 외(2008, 재인용)는 이주의 유형을 비자(체류자격), 등록 여부, 노동 조건 등을 기준으로 등록 미숙련노동이주, 미등록 미숙련노동이주, 단기 숙련노동이주, 장기 숙련노동이주, 결혼을 위한 독립적 여성이주, 정치적 이유 등으로 인한 피난 이주로 구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주아동을 "부 또는 모가 이주민이거나 이주민 친인척을 통해 한국에 입국한 아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족의 개념은 국제결혼이나 이주를 통해 국내에 거주하는 가정, 그리고 이들의 자녀를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3. 다문화 가족의 증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가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새터민의 증가 등으로 인해 다문화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에 따르면 2012년 268천명에서 2020년 351천명으로 향후 8년간 31.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결혼해체 문제도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2010년을 기준으로 이혼한 다문화 가족 중 10.8%가 이혼당시 미성년자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국적 이주아동 또한 3천명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결혼과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의 증가로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3.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
3.1.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
다문화 가정이 겪는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은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이다. 특히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조선족이나 영어 사용이 가능한 필리핀 국적의 아내들보다 우리 사회에서 낯선 언어를 구사하는 베트남과 태국 국적의 아내들과의 의사소통 곤란이 두드러지는 현상이 하나의 예이다. 언어습득은 부부 사이의 의사소통 문제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에 적응하고 정착하는데 기본적인 조건이다. 외국인 아내들은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할 때 당시 상대방의 의견을 알아들을 수 없으며,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교류가 불가능하고, 고립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처럼 언어소통의 어려움은 욕구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따라서 다문화가족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는 바로 한국어 교육이 54%로 가장 높았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자녀 양육과 가족 부양을 비롯해서 병원 이용과 이웃과의 교제 또한 직장생활 등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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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몽골소녀 ‘세나’의 외교관 꿈 꺾지말라“, (2006.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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