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관리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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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독관리대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병원 물품 관리
1.1. 의료장비 및 비품 관리
1.1.1. 물품 현황 및 기능 확인
1.1.2. 효율적인 물품 관리 방안
1.2. 소모품 관리
1.2.1. 소모품 현황 및 보관 상태
1.2.2. 효율적인 소모품 관리 방안
1.3. 린넨류 관리
1.3.1. 린넨류 현황 및 보관 상태
1.3.2. 효율적인 린넨류 관리 방안
1.4. 응급카트 관리
1.4.1. 응급카트 구성품 현황
1.4.2. 응급카트 관리 절차 및 방안

2. 투약 업무 및 약품 관리
2.1. 투약 업무 지침 개발
2.1.1. 투약 시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
2.1.2. 투약 시 유의사항 및 지침
2.2. 투약 오류 예방
2.2.1. 투약 오류의 의미 및 유형
2.2.2. 투약 오류 원인 및 예방책
2.3. 투약 과정별 지침
2.3.1. 의사 처방 확인
2.3.2. 투약 준비 및 실시
2.4. 투약 업무 평가

3. 위험물질 관리
3.1. 유해화학물질 관리
3.1.1. 유해화학물질 목록 관리
3.1.2.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3.2. 의료폐기물 관리
3.2.1. 의료폐기물 종류 및 배출 방법
3.2.2. 의료폐기물 수집, 운반 및 보관
3.2.3. 의료폐기물 처리 및 모니터링
3.3. 위험물질 누출 및 노출 시 대응
3.4. 위험물질 취급 부서 직원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병원 물품 관리
1.1. 의료장비 및 비품 관리
1.1.1. 물품 현황 및 기능 확인

병원의 의료장비와 비품은 환자 진료와 간호에 필수적인 물품들이다. 문서 1에 따르면 병원에서는 다양한 의료장비와 비품을 관리하고 있다.

먼저 의료 장비로는 defibrillator, EKG monitor, high flow, nebulizer, syringe pump, infusion pump, Ultrasound, bladder scan, 체외충격파 ESWT, Winback(고주파 치료기), 저주파 물리치료기, 적외선 치료기, IPC 등이 있다. 이러한 장비들은 물품 보관실에 보관되어 있으며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의료 비품으로는 혈압계(아네로이드), 청진기, 고막 체온계, portable O2 gauge, ambu bag, 혈당기 / 채혈기, emergency cart, nursing cart, 침대, 대변기/소변기, IV stand pole, 체중계, 신장계, 신체 보호대, w-chair, walker, Stretcher cart, Trolly(3단), Abduction Pillow 등이 있다. 이런 비품들은 주로 병실, 간호사실, 처치실, 물품 보관실 등에 비치되어 있으며 대체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병원에서는 다양한 의료장비와 의료비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환자 진료와 간호에 필수적인 물품들이다. 이러한 물품들의 현황과 기능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1.2. 효율적인 물품 관리 방안

효율적인 물품 관리 방안은 다음과 같다.

물품을 정기적으로 예방점검하는데, 의료 장비의 경우 월 1회, 의료 비품의 경우 매 근무조별로 1회씩 하루 3회 점검한다. 이를 통해 물품의 수량과 기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분실을 즉시 알 수 있다.

또한 물품 불출 시 날짜와 시간을 기록하고 반드시 회수하도록 한다. 환자나 보호자에게 임의로 내어주었더라도 퇴원 시까지 회수하지 못한 경우 인계를 정확히 하고 부득이한 경우 기록을 남긴다.

모든 간호사들이 병동의 물품 수량을 정확히 인지하도록 하며, 물품 분실 시 즉시 수간호사에게 보고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소모품의 경우 물품 카운트를 근무조별로 1회씩, 하루 3회 실시하여 매 근무 조마다 물품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실을 즉시 알 수 있도록 한다. 불출 일자에 대해 정확한 인수인계를 하며 반드시 회수하도록 한다. 환자나 보호자에게 임의로 내어준 물품도 퇴원 시까지 회수하지 못한 경우 인계를 정확히 하고 기록을 남긴다.

린넨류의 경우 1일 사용량의 2배에 해당하는 정수량을 공급받으며, 정수량 외에 추가로 필요한 경우 전산으로 추가 청구하여 공급받는다. 정수량에서 일정 기간 물품별 사용량만큼 공급받는다.

응급카트의 경우 비품과 약품에 대해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한다. 약품은 6개월 이내 사용기한을 유지하며, 유효기간이 임박한 약품은 3개월 이내로 교체한다. 제세동기 등 주요 장비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정확하고 세심하게 점검한다. 응급카트는 수간호사가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봉인하여 관리한다.


1.2. 소모품 관리
1.2.1. 소모품 현황 및 보관 상태

소모품 현황 및 보관 상태는 다음과 같다. 의료 소모품으로는 BP기(소아용) 3개, BP기 4개, Oxygen flow meter 6개, 청진기 6개, 고막체온계 4개, Portable O2 Gauge 3개, Ambu bag 4개, 신장계 1개, 혈당 측정기 4개, tray 20개, 곡반 20개, 손상성 폐기물 상자 10개, 의료 폐기물 상자 25개, 수액세트 3box, extension tube 3box, tourniquet 6개, 3-way 2box, 젤코 3box, 주사기 1cc 3box, 5cc 3box, 10cc 3box, 멸균장갑 3box, poly 글러브 3box, urine bag(소아용) 20개, poly catheter(소아용) 3box, suction catheter(소아용) 3box, 장루 주머니(소아용) 20개, nasal cannula(소아용) 30개, oxygen mask(소아용) 30개, 윤활제 10개, 소독솜 1box*20, 손세정제 20개, 거즈 5x5 5box, 7.5x7.5 5box, 10x10 5box, 반창고 (테가덤) 6x7 3box, 10x12 3box, 붕대 5box, 드레싱세트 20개, 마스크 2box, 마스크(소아용) 3box, Hemovac 10개, 요추천자세트 10개, JP drain 10개가 있다. 이들은 처치실 및 각 병동 간호 카트에 정리 및 보관되어 있다.이러한 소모품은 물품 카운트를 근무조별로 1회씩, 하루 3회 실시하여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불출 일자에 대해 정확히 인수인계하며 반드시 회수하도록 하고, 환자 및 보호자에게 임의로 내어준 물품은 퇴근 시까지 회수하지 못할 경우 인계 기록을 남긴다. 모든 간호사들이 병동 물품 수량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물품 분실 시 즉시 수간호사에게 보고하여 해결하고 있다.

소독물품의 경우, 정수교환 방식으로 매일 공급받으며, set류 물품은 사용 후 세정 및 건조하여 오염된 웨건으로 보내면 목록 수량대로 소독 후 청결 웨건에 실어 병동으로 보낸다.

이처럼 병원에서는 소모품에 대한 체계적인 현황 관리와 보관, 공급 및 관리 방법을 운영하고 있다.


1.2.2. 효율적인 소모품 관리 방안

효율적인 소모품 관리 방안은 다음과 같다.

물품 카운트는 근무조별로 1회씩, 하루 3회한다. 이를 통해 매 근무 조 마다 물품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분실을 즉시 알 수 있다. 불출 일자에 대해 정확 인수인계하며 반드시 회수하도록 한다. 환자, 보호자에게 임의로 내어준 물품을 퇴근 시까지 회수하지 못했다면, 인계를 정확히하고 부득이한 경우 기록을 남겨놓는다. 모든 간호사들이 병동 ...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index.jsp
간호단위 매뉴얼 : 물품 관리 지침
의료기관인증평가원 http://www.koiha.or.kr
서울특별시 서울 정보 소통광장 서북병원 14병동 3월 응급카트 점검결과 보고, 응급카트 약품 목록
부록. 간호 점검표의 예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양진아 외 4명, 응급카트 약품 관리 시스템 변경에 의한 업무개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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