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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부모라면, 함께 자연재해를 겪은 6세 자녀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어떤 행동을 해주면 도움이 될 것 같은지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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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가 부모라면, 함께 자연재해를 겪은 6세 자녀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어떤 행동을 해주면 도움이 될 것 같은지 나눠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과 자녀양육
1.1. 기노트의 부모교육
1.1.1. 부모교육 원리
1.1.2. 기노트 부모교육 프로그램 4단계
1.1.3.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
1.2. 아동학대와 관련한 부모의 역할
1.2.1. 아동의 권리 인식
1.2.2. 자녀의 특성 파악
1.2.3. 정서적 공감과 일관성 유지
1.2.4. 양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
1.3. 청소년기 자녀 문제에 대한 부모의 대처
1.3.1. 게임에 중독된 아이
1.3.2.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아이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과 자녀양육
1.1. 기노트의 부모교육
1.1.1. 부모교육 원리

기노트의 부모교육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어린이와의 대화는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해야 하며 대화의 기술이 필요하다"이다. 부모는 자녀와 대화할 때 자녀의 인격을 존중하는 자세로 대화해야 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혀야 한다.

둘째, "자녀에게 칭찬이나 긍정적 강화를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친 칭찬이나 보상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셋째,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생기는 갈등이나 압박감을 다룰 때 자녀들의 행동에 대해 화나는 느낌을 가질 권리가 있다"이다. 부모도 자녀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과 갈등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넷째, "위험, 뇌물공세, 빈정대기 등의 상호작용 방법을 쓰지 않는다"이다.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 시 강압적이거나 처벌적인 방식이 아닌 건전한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다섯째, "부모와 자녀 사이의 신체적인 차이점이 적을 때 의사소통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눈높이를 낮추면서 자녀와 의사소통해나는 것을 말한다"이다. 부모는 자녀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화하며 수평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

여섯째, "자녀도 자기행동에 책임지는 것을 배우게 한다"이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규율과 책임감을 배우고 좋은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이다. 부모는 자녀가 규율과 책임감을 가지고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1.2. 기노트 부모교육 프로그램 4단계

기노트 부모교육 프로그램 4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이야기하는 단계- 부모는 자신의 여러 가지 자녀문제를 솔직하게 말하는 단계이다. 부모들은 다른 부모들에게 자녀의 문제점에 대해 털어놓으며, 자신의 자녀만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유사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② 민감성 높이기 단계- 자녀입장에서 감수성을 가지며 깊이 생각해 보는 단계이다. 부모는 자녀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자녀의 관점에서 원인을 찾아보고, 그 행동의 이면에 깔린 자녀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③ 개념형성 단계- 부모행동 분석, 부모로서의 행동이 향상시키는 개념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부모는 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부모로서의 역할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념을 형성한다.

④ 기술 익히기 단계 - 배운 양육의 기술을 자녀에게 실제 적용시켜 보는 단계이다. 부모는 앞서 배운 방법을 실제 자녀에게 적용해보면서 기술을 익히고,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1.1.3.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부모는 자녀가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이면서 아이들을 지켜줄 든든한 사람들이다. 그런데 부모가 이러한 안정감을 주지 못한다면 자녀는 제대로 성장할 수 없다. 그만...


참고 자료

이구연(2011). 아동기 자녀의 신앙성장을 위한 성경적 부모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허평순(201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경험과 양육참여도와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윤호열·김형구·이승희·김영숙(2014). (새롭게 보는)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박정희. 2022.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긍정 양육 129원칙을 기반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미영. 2021. 부모의 아동인권 교육경험에 따른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 인식.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박성연 외, 교육과학사, 2008
아동학개론, 문혁준, 창지사, 2015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연미희, 동문사, 2009
부모교육론, 정갑순, 창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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