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티어 의사소통 유형 대처 전략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과 자존감
1.1.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1.1.1. 회유형
1.1.2. 비난형
1.1.3. 일치형
1.2.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
1.3. 건강한 의사소통을 위한 실천 방안
2. 간호리더십 모델 분석
2.1. 간호리더십과 결과/성과 관련 연구 분석
2.1.1. 서론
2.1.2. 연구방법
2.1.3. 연구결과
2.1.4. 논의
2.1.5. 결론 및 제언
3. 바람직한 리더십과 성공적 간호리더십
3.1. 리더십의 개념 및 유형
3.2. 슈퍼리더십과 서번트리더십
3.3. 리더십 경험 및 발휘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과 자존감
1.1.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1.1.1. 회유형
회유형 타입은 타인의 비위를 맞추는 데만 급급한 유형이다. 화를 잘 내지 못하고 사죄와 변명을 하거나 혹은 타인의 의견에 쉽게 동조하거나 지나치게 착한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자존감의 3요소 중 '상황'과 '타인'을 중요하게 고려하지만 '자기'를 완전히 무시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로 인해 상대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자기가 받은 억울한 감정은 무시하고 억눌러 버린다"" 이다.
1.1.2. 비난형
비난형 타입은 이 유형은 회유형과 정반대의 유형이다. 위 자존감 3요소 중 자기와 상황은 어느정도 고려하지만,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크다. 즉 자신의 기분이 가장 중요한 유형이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에게 쉽게 본인의 감정을 쏟아내는 편이다. 이 유형의 자존감은 회유형보다는 높지만, 일치형에 비해서는 여전히 취약한 편이다. 비난형의 자존감이 회유형보다 높은 이유는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펼치고 말을 잘하는 편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자신감 있어 보이지만, 내면에는 상처받을까 두려워하는 연약한 자아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회유형의 아첨과 의존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려는 경향이 매우 크다.
1.1.3. 일치형
일치형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기, 상황, 타인 모두를 고려하면서 의사소통을 한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과 태도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화를 낼 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화하면 서로에게 좋을지를 고민하며, 더 좋은 의사소통 결과를 위해 노력하고 실행한다. 따라서 일치형의 자존감이 가장 높다"이다.
1.2.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
나는 주로 회유형의 의사소통 유형을 사용하는 편이다. 회유형은 타인의 기분을 중요하게 여기고 타인의 비위를 맞추려하지만 자신의 감정은 무시하는 유형이다. 구체적으로 내 경우를 보면, 상대방이 의견이 강하게 제시하거나 힘들 때 나는 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하여 적당히 동의하는 척을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고 내 방식으로 일을 진행한다. 젊었을 때는 이런 회유형의 의사소통이 편하다고 생각했지만, 나중에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요즘에는 최대한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회유형의 의사소통 유형은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건강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참고 자료
홍봉수, 『가족복지론』, 공동체
제석봉 외, 가족치료, 정민사, 2014
임은희. 가족치료론. 공동체. 2012
장경희 and 김은경. (2020).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1), 419-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