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담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 기록 일지
1.1. 1회기
1.2. 2회기
1.3. 3회기
2. 자기-상담의 축어록과 상담일지
2.1. 상담이론
2.2. 자기-상담의 축어록
2.3. 상담자 의견
3. 실제 개인상담일지 3회기
3.1. 1회기
3.2. 2회기
3.3. 3회기
4. 개인상담 사례보고서 (내담자)
4.1. 내담경위 및 이전 상담 경험
4.2. 주 호소문제
4.3. 인상 및 행동특성(관찰)
4.4. 가족관계
4.5. 사례개념화
4.6. 상담과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 기록 일지
1.1. 1회기
상담 기록 일지 1회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친구에게 상담 과제가 있으니 나에게 고민 상담을 해달라고 얘기를 하였고, 만날 장소와 시간을 정했다. 만난 후 친구에게 앞으로 2번 더 나와 상담을 해야 한다고 알려주고 고민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친구의 요즘 가장 큰 고민은 성적 문제였다. 친구는 대학에 와서 성적이 좋지 못해 고민이었다. 먼저 대화를 통해 이 문제의 배경이나 원인을 탐색해 보았다. 얘기를 나누어본 결과 내 생각에 성적이 오르지 못하는 가장 큰 첫 번째 원인은 너무 많은 대외활동이라고 생각했다. 내 친구는 동아리 2곳에서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하나는 기독교 동아리로 매주 목요일 저녁마다 다른 학교에 가서 예배를 드린다고 하였고, 한 동아리는 춤추는 댄스 동아리였는데, 이 동아리가 가장 시험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었다. 다음으로 또 다른 문제로는 스마트폰이었다. 생각해보니 내가 친구에게 시험기간에 연락해보면 항상 답장이 빨랐고, 휴대폰 하지 말고 공부 얼른 하라고 하면 해야 하는데 휴대폰 좀만 더 하고 할 것이라고 답장이 왔었다. 친구도 스스로 자신이 스마트폰을 많이 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이렇게 춤 동아리와 스마트폰 이 두 가지가 내가 보기에 성적이 오르지 못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되어서 앞으로 남은 상담에서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같이 탐색하자고 하였다. 이렇게 상담을 하고 마지막으로 친구가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의지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는데, 친구는 성적이 낮아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도 들고 스스로도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것에 반성하고 있는 것이 많이 느껴졌다.
1.2. 2회기
오늘은 먼저 친구 성적에 대한 목표부터 설정하였다. 우선 나는 성적을 바로 올리기보다는 더 이상 떨어지지 않고 유지하는 것부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게다가 성적도 중요하지만 학점 유지하기에는 과제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과제가 있으면 제출일 다가와서 다급하게 하지 말고 그 과제가 주어진 당일부터 조금씩 시작하여 촉박하지 않게 과제를 미리 끝내는 것이다. 그럼 마음도 편하고 나중에 급한 일이 생기더라도 과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주었다. 나는 보통 과제가 있으면 최대한 교수님이 내주신 그날부터 조금씩 작성하여 완성하는 편인데 이 방법이 마음도 편하고 부담도 줄어드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항상 여유롭게 과제를 마치고 제출 마감일이 시험기간까지 여도 미리 끝내놓은 덕분에 시험기간에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 이렇게 내가 직접 경험하고 느낀 점을 친구에게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다음으로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점은 벼락치기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다. 최소한 시험 보기 3주 전부터는 공부하기로 약속했다. 그리고 가능하면 그날 배운 것은 그날 복습하는 것이 머릿속에 오래가기 때문에 방과 후 아무 일정이 없는 날에는 최대한 공부하기로 약속하였다. 다음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였다. 먼저 수업시간에 집중만 해도 시험기간에 공부 부담이 확연하게 줄어든다. 그래서 수업에 집중하고, 동아리 가지 않는 날에는 최대한 공부하려고 노력하고, 시험기간 때 체계적으로 오늘 할 일 계획을 세워 공부하며 공부할 때는 휴대폰 사용시간 정하기 등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성적 유지는 물론이며 성적도 오를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실행계획을 세우며 이해를 돕기 위해 나의 공부 방식과 플래너 작성방법, 과제하는 방법을 세세히 알려주었다. 이렇게 나의 얘기를 듣고 나니 친구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내가 했던 방법이라 신뢰가 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실행계획을 이번 중간고사 기간에 적용하여 다음 상담 때 그 평가와 성과를 다지기로 하였다."이번 회기 상담에서는 저번 회기에 찾아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내담자의 성적 관리를 위해 먼저 성적 유지를 목표로 설정하고, 시험기간 전 일정 기간부터 준비하며 학업 외 활동 참여를 제한하는 등의 실행 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내담자가 실제로 실천한 경험과 방법을 소개하며 이해를 돕고 내담자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가 중간고사 기간 동안 이러한 계획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하고, 다음 회기에 그 결과를 평가하기로 하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황을 세심하게 파악하고 내담자 중심의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는 점에서 이번 회기 상담이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1.3. 3회기
오늘은 저번에 세운 실행계획을 친구가 중간고사 기간동안 실천하고...
참고 자료
김계현,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성원사, 1995.
노안영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판: 학지사, 2018.
노안영 역. 상담의 기본요소.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7.
노안영 저. 삶의 지혜를 위한 상담심리. 서울: 학지사, 2011.
노안영, 송현종 저. 상담실습자를 위한 상담의 원리와 기술. 서울: 학지사, 2006.
이장호, 상담면접의 기초.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1982.
이장호, 금명자 저.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