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체육 세특 작성 사례
1.1. 학급 내 체육 활동 및 행사 참여 주도
학생은 신체활동에 관심도가 높은 학생으로 학급 체육 도우미 역할을 맡아 학교 내 체육 행사 참여 시 참가자 선정, 인솔 및 경기전략 수립, 경기 결과 토론 등의 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갔다. 운동 기능이 부족한 친구들이 의도치 않게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점심시간에 학급 운동 교실을 운영하면서 축구, 농구, 배구 등 다양한 운동 종목을 가르쳐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참여 시에는 맨 앞에서 응원과 격려 활동을 하면서 급우들이 결과에 관해서 누군가를 탓하지 않고 서로 협동하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축구 시합 학급 대항전에서 반에 함께 시합하는 친구들에게 '전술주기화'라는 용어를 소개하면서 연습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도록 축구 감독과 같은 역할을 하며 학급 대항전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도록 유도했다. 이를 통해 학급 내 체육 활동과 행사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운동 학급 운영을 통한 친구들 지도
학급 내에서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이 학생은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에 친구들과 함께 배드민턴을 치거나 야구와 같은 단체 구기 스포츠를 즐기면서 운동을 생활화하고 있다. 특히 체육 시간에 친구가 상해를 입었을 때 자발적으로 상처를 치료하고 안전하게 보건실로 데려다 주는 등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을 겸비하고 있다.
이 학생은 운동 기능이 부족한 친구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점심시간에 학급 운동 교실을 운영하며 축구, 농구, 배구 등 다양한 운동 종목을 가르쳐주고 있다. 경기 참여 시에도 항상 맨 앞에서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친구들이 경기 결과에 얽매이지 않고 협동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축구 시합 학급 대항전에서는 전술 주기화 전략을 도입하여 친구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단순한 체력 운동이 아닌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경기라는 점을 알려주며 팀 전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친구들이 보다 주도적으로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고 있다.
이처럼 이 학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운동에 소외되거나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격려하고 이끌어주는 모습을 보이며, 학급 내 체육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는 그가 체육에 대한 관심과 실력을 바탕으로 또래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3. 스포츠 과학 강연 활동 수행
학생은 학교에서 벌인 스포츠 과학 강연 활동에서 스포츠 과학의 정의, 스포츠 생리학, 스포츠 역학, 스포츠 심리학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발표 시 현장에서의 사례를 바탕으로 운동을 통한 인체의 변화, 동작 분석을 통한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하고 심리 기술 훈련을 통한 운동수행 능력 향상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상세하면서도 알기 쉽게 제시하여 급우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발표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물리학에 관심이 있는 친구가 신체에서 작용하는 스포츠 역학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하자 이에 당황하지 않고 신체는 어깨, 팔꿈치, 무릎 등의 관절 운동이 일어날 때 힘과 운동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고, 인체도 하나의 역학적 장치로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하여 친구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1.4. 교내 축제 태권도 공연 준비 및 참여
평소 운동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교내 축제에서 태권도 품세 공연을 선보였다. 공연 준비를 위해 희망자 일곱 명을 섭외하여 두 달 동안 직접 품새 동작을 가르쳐주는 열의를 보였다. 동작 숙지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가 공연을 포기하려고 하자 격려와 함께 추가 연습을 하면서까지 팀원을 이끌어가는 적극성을 보였다. 공연 구성 시에도 본인보다는 팀원들이 더 돋보일 수 있도록 동작과 대형들을 계획하였으며 최종 공연 시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여 급우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축제 공연이 모두 끝난 후 급우들과 함께 강당에 배치된 의자를 손수 접어서 창고에 정리해 놓고 강당 바닥에 놓여 있는 매트를 수거하여 다음에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았다. 강당에 떨어져 있는 쓰레기도 정리해서 운동하는 체육관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체육 교사를 도와 칭찬을 받았다.
1.5. 온라인 자기만족 챌린지 참여와 실기 활동 경험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된 자기만족 챌린지를 통해 운동과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깊이 깨달은 학생이다. 자기만족 챌린지 수업에서 주어진 모든 과제에 성실하게 임하여 우수한 결과를 거두며, 체육 실기 활동에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등교 수업 후 이루어진 농구 수업에서는 전술 및 전략을 탐색하고 경기 진행 절차와 방법 등을 다양하게 경험하며 농구 경기 문화를 체득하였다. 특히 바람직한 승부욕을 가지고 스포츠맨십을 지키며 경쟁에 참여할 줄 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배드민턴 수업에서는 역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연습에 꾸준히 참여하여 기능이 점차 향상되었다. 이 과정에서 팀원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성을 보였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 속에서도 자기만족 챌린지에 성실히 임하여 운동과 체력 증진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한 이 학생은 체육 실기 활동에서도 열정과 적극성을 발휘하여 두각을 나타냈다. 특히 농구와 배드민턴 등의 구기 스포츠에서 기술 습득과 경기 문화 체득에 힘써 우수한 수행 능력을 보였다. 이를 통해 체육 활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고 팀워크와 스포츠맨십을 겸비한 학생임을 알 수 있다.
2. 체육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예시
2.1. 체육 활동 및 관심도
학생들은 다양한 체육 활동과 운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학급 내에서 체육 활동과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들은 체육 행사 참여 시 참가자 선정, 인솔, 경기 전략 수립 등의 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지도력을 보여준다. 또한 운동 기능이 부족한 친구들을 위해 점심시간에 학급 운동 교실을 운영하며 다양한 운동 종목을 가르쳐 주는 등 친구들을 지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와 함께 스포츠 과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시한 강연 활동에서 스포츠 과학의 정의, 생리학, 역학, 심리학 등을 발표하며 운동 수행 능력 향상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여 주목받기도 한다. 또한 교내 축제에서 태권도 공연을 준비하고 참여하는 등 자신의 운동 역량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온라인으로 진행된 자기만족 챌린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운동과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깨달은 학생들도 있다. 이들은 주어진 모든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며 운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학생들은 체육 활동과 운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대한 즐거움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2. 체력 및 건강관리 노력
체력 및 건강관리 노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