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교사의 적극적경청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교사의 의사소통기술(방법)
1.1. 공감
1.2. 적극적인 경청
1.3. 정확하고 분명한 메시지 전달
1.4. 적절한 반응
1.5. 의사소통의 장애물 극복
2.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전략
2.1.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
2.1.1.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고립 행동을 하는) 영유아 사례
2.1.2.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 및 상호작용
2.2. 대화전략
2.2.1. 효과적인 대화전략
2.3. 주의집중전략
2.3.1. 주의집중방법
2.4. 발문전략
2.4.1. 효과적인 발문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교사의 의사소통기술(방법)
1.1. 공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려면 먼저 서로를 잘 알아야 하며 그 기본은 상대의 마음이나 생각에 대한 공감이다.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려면 그들에게 주파수를 맞추어야 한다. 그것은 상대방을 이성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이해하는 것 이상이다. 교사는 상대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교감할 수 있게 된다. '훌륭한 리더들은 마음을 움직인다.'(리처드 보이애치스 & 애니 맥키, 2007)는 말처럼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정서적인 공감이 우선되어야 한다."
1.2. 적극적인 경청
적극적인 경청의 기본은 다른 사람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에게 시선을 집중하여 초점을 맞추는데, 이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지만 말하는 사람의 마음을 열어 줄 수 있다. 또한 적극적인 경청은 말하는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데 단어 그 이상의 말하는 사람의 몸짓, 비언어적인 면까지 이해할 수 있다. 듣는 중에 말하는 사람의 메시지를 요약하여 자신의 이해를 분명히 하며, 말하는 사람의 반응에서 의도된 메시지의 이해를 수정해 나간다."
1.3. 정확하고 분명한 메시지 전달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듣는 이를 위해 명백하고 정확한 메시지를 구성해야 하는데 연령이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메시지를 다르게 구성해야 하며 그 정도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듣는 사람의 이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한데 듣는 사람은 자신이 들으려고 하는 것만 들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언어 능력이 부족한 영유아의 경우, 짧고 단순한 어휘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구성하고 시각적 보조 자료를 활용하면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반응을 주시하면서 메시지의 수준을 조절하거나 다시 설명하는 등 듣는 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소통의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영유아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것이다.
1.4. 적절한 반응
의사소통의 과정은 양방향이다. 교사는 영유아와 성인 각자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반응해야 한다. 사람에 따라 변화하지 못하는 고정된 반응 유형은 타인에 대한 이해를 감소시키고 더 나은 의사소통을 방해하며 듣는 사람이 타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다양한 유형의 반응이 있는데, 전형적인 반응으로는 충고하기와 평가하기가 있으며 지지해 주기, 감정 달래기, 질문하기와 탐문하기, 이해하기와 반성하기 등 서로 다른 반응 유형의 장점과 제한점을 파악하여 다양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른 사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유용하고 적합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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