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업 전략의 변화와 그 사례를 제시하시오. A4, 3~5p,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 1. 산업혁명의 변화 과정 2. 4차산업혁명에 따른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 3. 기업 전략의 변화 4. 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업 전략의 변화와 그 사례를 제시하시오. A4, 3~5p,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 1. 산업혁명의 변화 과정 2. 4차산업혁명에 따른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 3. 기업 전략의 변화 4.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경영의 정의와 특징
1.1. 기업경영의 정의
1.2. 기업경영의 창조성
1.2.1. 창조력은 어디서
1.2.2. 창조적 분위기
1.3. 기업경영의 관리
1.4. 기업경영의 특허제도
1.5.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1.5.1. 어려운 시기를 맞아서 기가 꺾인 국내기업
1.5.2.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시그널
1.5.3. 격변기를 신사업기회(Business Chance)로 보는 적극성이 요구
1.6. 기업경영의 사례
1.7. 기업경영의 전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경영의 정의와 특징
1.1. 기업경영의 정의

기업경영이란 각종 방침이나 목적을 총괄적으로 진행 성취시키는 기능이며 기업체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 정당한 방법을 통한 영리추구로 그 기업의 영속발전과 시장(고객)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적 활동을 의미한다.


1.2. 기업경영의 창조성
1.2.1. 창조력은 어디서

새로운 니즈를 발견하고 기업화한다는 것은 한 기업의 창조력에 의존한다. 거기에는 발견과 발명 그리고 부단한 개량이 이루어지는 이른바 혁신의 기능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혁신은 어디에서 오는 것이며 오게 할 수 있는 것일까?

먼저 놀라운 사실은 개량 또는 발견이나 발명은 반드시 천재나 학자 또는 전문가의 탁상에서 계획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엉뚱한 데에서 엉뚱한 사람들에 의하여 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엉뚱성"은 혁신의 주요 원천이 된다. 존 주크스의 실증연구에 따르면 20세기 중에 이루어진 58건의 발명 중 43건이 엉뚱한 때에 엉뚱한 곳에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코다크롬은 2인의 음악가에 의해 발명되었고, 포항제철에 도입된 연속주조법은 시계공이 발명한 것이며, 오늘날의 세제는 염색기술자가 발명해낸 것이다. 이처럼 혁신과 창조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MIT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어떤 발명이 이루어지더라도 그 초기에는 그 상업적 중요성을 예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그 때문에 기업인은 발명된 신기술을 상업화하는 투자에 과감하지 못한 것이 통례라고 한다. 이러한 사정은 혁신과 관련하여 기업들의 선견지명이 쉽지 않다는 것을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창조적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창조적 활동에 구성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 내 분위기를 조성하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을 과감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기업 내부에 창조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관건이다.


1.2.2. 창조적 분위기

기업의 창조적 분위기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이끌어내는데 매우 중요하다. 첫째, 기업 구성원들이 창조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창조지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개량이나 혁신도 전문가나 천재가 아닌 일반 직원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 내의 QC활동, 분임토의, 제안포상제도 등은 이러한 창조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요소를 과감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 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더라도 상층부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 질서에 안주하려 하면 그 회사는 결국 침체를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AT&T사의 사례는 시사점이 크다. AT&T사는 규제 철폐 이후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려 했으나 기존 경영진의 저항에 부딪쳤다. 하지만 결국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의 창조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을 과감히 제거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이끌어내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1.3. 기업경영의 관리

WTO체제하의 국경 없는 전방위 무한경쟁체제하에서 기업경쟁의 치열함은 우리 나라 산업계도 마찬가지다. 국민소득 1만불의 글로벌시대의 우리 국민의 소비수준 및 품질과 원가인식은 종래의 만들어 주어진 물건을 잡을 수밖에 없었던 수동적 자세에서 고객의 요구대로 고객만족을 하지 않으면 반발하는 능동적 자세로 바뀌어 있음을 더더욱 자각하여야겠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우리 국내 산업계도 고객만족(CS)을 위한 환경친화적인 중간재 및 최종제품의 생산공급이나 고객만족을 위한 제품생산에 종전의 형식적이고 광고구호나 어떤 품질관련수상 또는 그 인허가에만 목적을 둔 전시적인 품질관리(QC) 및 품질경영(QM)이 아닌 진정한 의미에서 고객이 요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판매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과 같은 WTO체제하의 글로벌시대에서 더더욱 요청되는 바이다. 소비자는「왕」이라는 것에 혹시 고객만족이 아닌 「자기만...


참고 자료

안영진 외 2인(2010), 『생산운영관리』, 북랩book
Lee J. Krajewski(2016) 『생산운영관리』, 백승규, 석정
브라이언 트레이시 저, 박세연 역(2012), 위대한 기업의 7가지 경영 습관, 알에이치코리아
이덕훈(1999), 글로벌 기업경영, 학문사
윤진호(2003), 기업경영과 원가관리, 학문사
야마노우치마인드네트워크 저, 박충규 역(1996), 지구시대의 기업경영, 한국산업훈련연구소
정구현, 강원 외 3명(2008), 한국의 기업경영 20년, 삼성경제연구소
Bob Doherty, George Foster 외 3명, 박대석 역(2013), 사회적 기업 경영론, 시그마프레스
[네이버 지식백과] SCM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https://youngglovis.tistory.com/1122 [영글로비스 (Young GLOVIS)]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