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국제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이며 현대의 기업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낮아진 무역 장벽과 기술의 진보로 정보 접근성이 용이해진 오늘날에는 내수 시장만 고수해서는 경쟁 기업들을 앞설 수 없으며 기업의 이윤 극대화와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기 위해선 내수 시장과 외수 시장 모두를 대상으로 한 경영전략의 도입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지난 국제경영 교과과정을 통해서 이러한 이론과 실천기술을 다수 학습한 바 있는데, 그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이 국제경영과 기업에 미친 사례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업 전략의 변화와 그 사례를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2. 산업혁명의 변화 과정
2.1. 1차 산업혁명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에 걸쳐서 일어난 산업 혁명이다. 이 시기에는 기계화된 생산 방식과 증기 기술이 도입되었다. 수작업에서 기계 작업으로 전환되었고, 증기 기관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기계식 생산 방식이 도입되었다. 이로 인해 농업과 제조업의 생산성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고, 인류의 경제 및 산업 구조가 바뀌었다.
기계화된 생산 방식의 도입으로 인간의 노동력이 대체되면서 생산성이 향상되어 소비자들은 더 좋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게 되면서 생산력에서 기계와의 경쟁에서 뒤진 인간 노동자들은 점점 설 자리를 상실하게 되었다. 이에 영국 중북부 직물 공업 지대에서는 1811년부터 1817년까지 노동자들이 기계 파괴 운동인 러다이트 운동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기계는 결국 물러서지 않았다.
결국 한 대의 기계가 여러 사람이 하던 일을 대신하면서 일자리가 감소하게 되어 실업자가 넘쳐났고, 노동자들의 임금은 점점 낮아져서 그들의 생활고는 심각해졌다. 이처럼 1차 산업혁명은 기계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동시에 실업과 임금 하락 등의 부작용을 야기하며 인류의 경제 및 산업 구조를 크게 변화시킨 혁명이었다.
2.2. 2차 산업혁명
2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진보와 생산 방법의 변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낸 사건이었다. 1914년 헨리포드가 자동차 공장에 컨베이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 절감을 실현한 것이 그 2차 산업혁명의 시발점이었으며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 개념이 본격적로 생산 현장에 적용되었다.
2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진보와 생산 방법의 변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낸 사건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일어난 이 혁명은 기술의 진보를 바탕으로 생산 방식과 조직 운영의 변화를 초래하여 대량생산체제를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이루어져 일반 대중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구체적으로 1914년 헨리포드가 자동차 공장에 컨베이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 절감을 실현한 것이 2차 산업혁명의 시발점이었다. 포드는 기존의 수작업 방식에서 벗어나 조립 라인에 의한 자동화 생산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높였다. 이는 규모의 경제 개념이 본격적으로 생산 현장에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와 함께 전기 에너지의 보급과 활용, 화학 산업의 발달, 내연기관 등 새로운 동력원의 등장 등 다양한 기술 진보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제품 생산의 자동화와 대량생산체제가 구축되었고,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철도, 전신, 전화 등 교통 및 통신 수단의 발달로 상품과 정보의 원활한 유통이 가능해졌다.
이처럼 2차 산업혁명은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생산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를 통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해져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2.3. 3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은 1970년대에 시작된 전자기술 및 IT를 활용한 공장 자동화로의 변천과정이었다. 1969년에 탄생한 PLC는 제어반 내의 여러 전기부품을 집적하였고, 논리를 프로그램 형태로 구현되게 만들어 사람이 하기 어려웠던 복잡한 계산이나 판단 작업 등을 대체하면서 공장 자동화가 촉발되었다. 이를 통해 컴퓨터는 점점 작아지고, 빨라지고, 상호 간 통신을 시도하더니 1992년 www를 시작으로 정보화 혁명과 IT 혁명이 시작되었다.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정보가 넘쳐나면서 이제는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이 아닌 정보가 어디에 있는가를 아는 사람이 힘을 갖는 세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제2차 산업혁명기가 하드웨어가 주도했던 시대라면, 제3차 산업혁명기는 소프트웨어가 주목받게 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2.4.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초지능적 혁명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크게 약화하는 변화를 촉발했고, 점진적으로 사물과 인간의 상호작용 양상이 강화되는 추세이다. 4차 산업혁명은 자원의 활용과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지식과 기술의 급격한 진보를 촉진할 것이지만, 이와 반대로 대량 실업, 생명 윤리 저해, 사회 통합성 약화 등의 다양한 역기능도 함께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로봇공학, 3D 프린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