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산업심리학 조직 내 갈등 사례 원인 및 해결책 제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직 내 갈등 관리
1.1. 개념 및 중요성
1.2. 조직 내 갈등의 유형
1.2.1. 개인 간 갈등
1.2.2. 집단 간 갈등
1.2.3. 개인과 공공 간 갈등
1.2.4. 반생산적 작업행동에 따른 갈등
1.3. 갈등의 사례와 원인 분석
1.3.1. 부서 간 업무 차이로 인한 갈등
1.3.2. 팀원 간 신뢰 부족에 따른 갈등
1.4. 갈등 해결 방안
1.4.1. 명확한 업무 매뉴얼 및 공식 절차 확립
1.4.2. 상호 이해와 신뢰 형성
1.4.3. 상급자의 명확한 업무 지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직 내 갈등 관리
1.1. 개념 및 중요성
갈등이란 인간 실존과 뗄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개개인이 추구하는 여러 가치들을 비롯하여 충동, 욕구, 동기, 신념 등이 동시에 상충하며 존재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목표나 정서들이 충돌하는 현상을 말한다. 갈등은 여러 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고 유형도 다양하다. 또한, 갈등이란 어떠한 집단이나 개인이 타인이나 다른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을 거치며 상대적인 손실을 인지하는 것의 결과로 정의할 수 있다. 갈등은 조직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갈등은 주체의 형태에 따라 구분될 수 있는데, 개인 내의 갈등, 개인 간의 갈등, 집단 내의 갈등, 집단 간의 갈등 등 많은 갈등이 있으며 특히 조직 내의 갈등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가장 흔한 갈등이다. 조직 내에 집단은 서로 협력적인 관계이지만 같은 목표를 향해가는 반면에,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 내 갈등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소하려 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1.2. 조직 내 갈등의 유형
1.2.1. 개인 간 갈등
개인 간 갈등은 조직 내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유형의 갈등이다. 개인 간 갈등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가치관, 신념, 성격, 행동 양식 등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차이로 인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부족해지면서 갈등이 야기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개인 간 갈등의 사례로는 업무분장에 대한 갈등을 들 수 있다. 업무분장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구성원들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이다. 초기에는 큰 틀에서 업무가 분배되기 때문에 갈등이 없을 수 있지만, 디테일한 업무 영역에서 접점이 발생하면서 개인 간 갈등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개인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조율 절차가 필요하다. 조직 내 간부급 직원이 중심이 되어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상세한 업무 영역까지 의견을 조율할 필요가 있지만, 상호 이해와 양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각자의 역할을 재인식하고 조직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심리검사를 통해 직원들의 적성과 성격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업무를 분장함으로써 개인 간 갈등의 원인을 사전에 최소화할 수 있다. 성격검사, 능력검사, 지식 및 기술검사 등을 통해 직원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업무분장에 반영한다면 개인 간 갈등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개인 간 갈등은 조직 내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유형의 갈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부급 직원의 주도적인 조율 절차와 더불어 심리검사를 통한 직원 이해 및 적성에 맞는 업무 분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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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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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커스 평생교육원, 『산업심리학』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