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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3학년도 독서 교육 계획
1.1. 독서 교육의 목적
독서 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을 회복하고, 책을 통해 다른 세상, 다른 이들과 소통하며 삶에 대한 가치관과 정체성을 가꾸는 것이다. 또한 독서문화체험활동으로 농촌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감성지수를 키우는 것이다. 즉, 책읽기의 즐거움과 소중함을 느끼고 책을 통해 또 다른 세상을 만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으며, 책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책이 좀 더 재미있고 의미 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독서 교육의 목적이다.
1.2. 추진 방향
2023학년도 독서 교육 계획의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책읽기의 즐거움과 소중함을 느끼고 책을 통해 또 다른 세상을 만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독서 행사와 문화체험활동 등을 통해 책 읽는 즐거움을 회복하고자 한다.
둘째, 책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책이 좀 더 재미있고 의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독서의 생활화를 꾀하고자 한다.
셋째, 도서관에서 책을 통해 꿈과 미래를 만나고, 늘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독서문화 환경을 제공해 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독서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자연스럽게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넷째,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에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新독서문화를 활성화시키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중심의 독서교육을 실현하고 자기주도적 독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처럼 2023학년도 독서 교육 계획의 추진 방향은 책읽기의 즐거움과 소중함, 책으로 소통하는 문화 체험, 독서환경 조성, 학생 주도의 독서활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여 독서교육의 내실화와 성과 제고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1.3. 학교도서관 운영 체제
1.3.1.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조직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는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조직된다. 위원장은 교장이 맡으며, 부위원장은 교무부장이 담당한다. 도서관 운영 업무 지원, 교육과정 지원, 독서 교육 담당 교사, 교과 담당 교사, 교무부장과 학생부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운영위원회에서는 운영 계획 수립, 프로그램 개발 운영, 홍보 및 환류, 도서 선정, 협의 안건 도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독서교육과 도서관활성화를 위해 협조하며, 학교도서관운영 관련 업무를 지원한다.
이처럼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는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장, 교무부장, 교사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3.2. 학교도서관 학생 도우미 조직
학교도서관 학생 도우미 조직은 도서관 활성화와 책 읽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책임자는 도서관 담당 교사이며, 도우미장은 3학년 학생으로 구성된다. 도우미장을 중심으로 3학년 학생들이 도서 대출·반납, 독서문화 프로그램 홍보 활동을 보조하며, 2학년 학생들도 일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하고 독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학생 도우미 조직은 도서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독서활동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4. 세부 추진 계획
1.4.1. 감동 릴레이
'감동 릴레이'는 충남 new 학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독서 교육 활동이다. 이 활동의 목적은 좋은 책과 신문사설을 많이 읽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력과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매주 월요일 아침독서시간에 학급별로 도서를 대출하고, 다음 주 화요일 점심시간에 반납하는 것이다. 1주일이 되기 전에 다 읽은 학생들은 도서관에 와서 반납 후 새 책을 대출한다. 전교생이 1주일에 1권 이상, 1년 동안 40권 이상의 책을 읽도록 하고, 신문사설도 1년 동안 30편을 읽도록 한다. 학생들은 읽은 내용을 독서기록장에 기재하고, 화요일 아침독서시간에 사설읽기 워크북 1편을 읽고 제시된 문제를 풀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책과 신문사설을 접하며 종합적인 사고력과 독해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독서활동을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문화적 소양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도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종합적으로 '감동 릴레이' 활동은 학생들의 독서 습관 정착과 종합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을 높임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