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IT 활용 비즈니스 성공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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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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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IT 활용 비즈니스 성공요소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달의민족 사례연구
1.1.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소개
1.2. 배달의 민족 서비스 모델과 성공요인
1.3. 배달의민족 경영전략 사례연구
1.3.1. 마케팅 전략
1.3.2. 차별화 전략
1.3.3. 인수합병 통한 수직계열화 전략
1.3.4. 고객만족경영
1.3.5. 고객서비스 전략
1.3.6. 친환경 전략
1.3.7. IT기술 활용전략
1.3.8. 인적자원관리 전략
1.4. 향후전략방향 제시 (MZ세대 공략)

2. 배달의민족 경영정보시스템 사례
2.1. 기업 개요
2.2. 성장 과정
2.3. 비즈니스 모델
2.4. 성공 요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배달의민족 사례연구
1.1.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소개

우아한형제들은 "매일 매일이 감탄사(우아!)인 사람들이라는 뜻과, 세상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세상을 조금 더 우아하게 만들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배민프레시, 배민1, B마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 배달의민족은 다양한 제휴 외식업체와 업체의 상세한 메뉴판을 제공하면서 모바일 결제로 주문과 결제가 동시에 진행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배달 어플리케이션이다.


1.2. 배달의 민족 서비스 모델과 성공요인

배달의 민족 서비스 모델과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배달의 민족은 기존 종이 전단지에서 음식점을 선택하고 전화하던 것을 모바일 앱으로 대체한 서비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마치 우버가 아날로그적으로 전화해 불렀던 콜택시를 모바일 앱으로 대체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는 기존 방식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파괴적 혁신'의 면모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문과 결제가 동시에 가능해지면서 기존 종이 전단지 대체를 넘어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기존에는 집안 어딘가에 숨어있는 배달음식 책자를 찾거나, 냉장고에 붙어 있는 전단지를 찾거나 인터넷을 검색해서 전화를 해야 했다. 또한 음식점을 선택할 때 맛이 있는지를 알 수 없었고, 배달음식에 불만이 있어도 이를 표출할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배달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보고 원하는 맛집을 찾을 수 있고, 클릭 몇 번 만으로 주문과 결재를 마칠 수 있다. 음식점을 이용하고 후기를 남길 수 있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음식점의 서비스 및 음식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배달의 민족은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편의성과 투명성을 높인 서비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기호와 니즈를 분석하여 이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그 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1.3. 배달의민족 경영전략 사례연구
1.3.1. 마케팅 전략

배달의민족은 목표고객(target)을 '주로 배달을 시켜먹는 사람들이 누굴까? 혼자 사는 자취생이나 대학생들. 주로 20~30대 초반일 것이다.'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을 진행했다. 직장에서나 다른 여타의 단체에서도 배달주문을 하는 사람은 20대나 30대 초반이 많다는 것을 알아내 그것에 맞추어 확실한 타겟팅을 진행하고 그들의 선호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로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홍대 문화, 최근 유행을 넘어 트렌드가 되어버린 B급, 패러디, 키치한 문화를 좋아할 것이라 가정한 뒤 마케팅 전략을 실시해 엄청난 성과를 얻어냈다. 또한 배달의 본래 특성을 생각해 진지하고 스마트한 것보다는 친근하고 편리한 느낌을 지향하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했다고 할 수 있다.


1.3.2. 차별화 전략

배달의민족은 다른 경쟁사 배달앱들과 다른 사업전략을 계속해서 펼치고 있다"이다. 배달의민족은 기존 배달앱들과 차별화되는 전략으로 '라이브 커머스'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실시간으로 방송을 보며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대기업 요식업계도 배달의민족과의 협업 기회를 엿보고 있으며, 요일별 할인쿠폰뿐 아니라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배달의민족은 기존 배달앱들과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1.3.3. 인수합병 통한 수직계열화 전략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통해 확보된 고객을 대...


참고 자료

이동현, 2022,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후발기업 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정기훈 외2명, 2019,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대한 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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