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종결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예꿈지역아동센터는 인천 부평 3동과 십정동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 및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와 정서·심리적 지지, 학습 지원, 다양한 교육문화 및 체험학습 지원, 건전한 놀이 공간 제공, 지역사회자원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인격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센터의 행정구조는 운영총괄, 시설장, 생활복지사, 학습지도, 체육지도, 아동급식 조리사, 사회복무요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보호, 학습지도, 정서지원, 문화체험, 부모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이 있다. 센터의 연혁을 살펴보면 1991년 청각 장애인 부모를 둔 자녀들을 돌보기 시작하였고, 2001년 십정동으로 주소를 옮겨왔으며, 2008년 예꿈지역아동센터로 개원하였다. 이후 다양한 문화체험 및 가족캠프, 지역사회자원 연계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기간은 2019.04.01. ~ 2019.04.19.이며, 실습시간은 평일 12:00 ~ 21:00까지 총 15회, 120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실습기관의 체계적인 실습 일정 편성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1.3. 실습목표
실습생의 실습목표는 아동 청소년의 가치관에 대한 이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 파악, 아이들과의 라포형성 방법 익히기이다. 실습기관의 실습목표는 지역아동센터의 가치와 철학, 운영에 대한 이해, 학령기 아동의 특성 파악,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회계처리, 사회복지사의 자세 및 윤리강령에 대한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관찰일지와 상담일지, 사례관리를 통해 아동 청소년의 특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기능, 운영에 대해서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학습지도, 놀이지도, 각종 프로그램 참관을 통해 아이들과의 라포형성 방법을 익히고자 하였다.
또한 실습기관에서는 매일 진행된 교육과 상담, 회의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가치와 철학, 아동의 특성, 사회복지사의 자세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저녁종례 후 자유롭게 이루어진 주제 토론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와 관련된 내용들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과 실습기관 모두 다양한 방법으로 실습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생은 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였고, 실습기관에서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잘 전수해주었다.
1.4. 실습내용 소개
실습내용 소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청소 및 급식준비 활동이다. 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들과 함께 아이들을 맞이하기 위해 센터를 청소 및 관리하였고, 조리사 선생님과 함께 급식준비를 하였다. 둘째, 학습지도 활동이다. 초등학생 아동을 중심으로 수학, 영어, 논술,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과목을 학습, 지도하였다. 셋째, 놀이지도 활동이다. 학습지도 자유 시간을 활용해서 루미 큐브, 마피아, 할리갈리, 체스 등을 통해서 라포형성을 하였다. 넷째, 흡연의 위험성에 관한 프로그램 진행 활동이다.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직접 진행하였다. 다섯째, 체육수업 참관 활동이다. 체육수업에 참관하여 아이들과 배드민턴, 풋살, 피구 등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신체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왔다. 여섯째, 지역아동센터 체육대회 참관 활동이다. 10월 27일 체육대회에 참관하여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가졌다. 일곱째, 음악수업 참관 활동이다. 오카리나, 난타, 우쿨렐레 수업에 참관하여 보조역할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관찰일지 작성, 상담일지 작성, 사회복지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각종 행정업무 담당, 푸드 마켓 방문 등의 활동이 있었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청소년의 가치관에 대한 이해는 관찰일지와 상담일지, 사례관리를 통해서 아동 청소년의 특성과 가치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직원들뿐만 아니라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아이들의 생각과 사고, 가치관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였다. 다만 중학교 여학생의 경우 깊은 관계를 맺지 못해 달성도가 높다고 보기는 어렵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 파악은 실습 전 과제와 사회복지정보시스템 활용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기능, 운영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지도자 선생님과 직원들에게 질문하여 해결할 수 있었다.
셋째, 아이들과의 라포형성 방법 익히기는 학습지도, 놀이지도, 프로그램 참관을 통해 시도했으나 중간에 행정업무가 많아져 어려움을 겪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