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우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우치 소설의 이해
1.1. 전우치 인물의 특성
1.2. 전우치 소설의 갈래와 구성
1.3. 소설 『전우치전』의 변천과 특징
1.4. 『전우치전』과 『홍길동전』의 비교
1.5. 『전우치전』의 사회적 의의
2. 영화 『전우치』의 분석
2.1. 영화 제작 배경 및 특성
2.2. 고전소설과의 수용 양상
2.3. 현대적 재해석의 장단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우치 소설의 이해
1.1. 전우치 인물의 특성
전우치는 비천한 신분의 인물이었지만, 도술 능력을 지닌 영웅적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는 천상선관으로 가장하여 임금을 속이기도 하고, 백성들의 고통을 보고도 외면하지 않고 도술을 발휘하여 그들을 구제하는 등 정의로운 면모를 보인다. 그러나 동시에 자신의 만족을 위해 도술을 남용하기도 하고, 개인적 감정에 치우쳐 행동하는 등 약점도 지니고 있다. 또한 봉건 윤리와 지배 질서에 도전하지만 그 개혁 의지가 충분히 구체화되지 못한 한계를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전우치는 강인한 영웅성과 함께 인간적인 약점을 모두 지닌 복합적인 인물로 그려진다고 할 수 있다.
1.2. 전우치 소설의 갈래와 구성
「전우치전」은 고전소설의 대표적인 삽화편집적 구성을 보이고 있다. 이 작품은 전설들을 모아 그것을 각각 확대, 부연하면서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시켜 놓은 것이다. 이러한 구성은 고전소설의 대표적 형식인 일대기적 구성이나 단일한 사건을 인과관계에 따라 전개되도록 하는 사건 중심적 구성과는 매우 다르다. 삽화편집적 구성을 지닌 소설은 작품세계에서 시간의 중요성을 극소화하고 공간, 즉 사회의 중요성을 극대화하는 성향을 지닌다.
「전우치전」은 영웅소설의 전형적 구조를 보이고 있다. 주인공 전우치는 비천한 신분이지만 도술이라는 비범한 능력을 지니고 사회 곳곳을 돌아다니며 백성들을 구제한다. 이는 영웅이 보통사람보다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집단적 가치를 실현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영웅소설의 특징을 보여준다. 전우치의 일대기에는 주로 고귀한 혈통, 비정상적 출생, 시련, 구출자에 의한 양육, 투쟁으로 위업 성취, 고향으로의 개선과 지위 획득, 신비한 죽음 등의 전형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다.
한편 「전우치전」은 사회소설의 성격도 띠고 있다. 이 작품에는 왕권약화, 봉건 윤리관의 붕괴, 민란, 빈곤한 일반 백성과 재력을 모은 일부 계층과의 생활 차이, 부패한 관리들의 윤리 의식 등 사회문제가 직접 다루어지고 있다. 전우치는 도술을 이용해서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점에서 사회소설의 특징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전우치전」은 설화가 소설화되면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전우치 설화는 도술행위의 신기함 그 자체를 드러내는 데서 멀리 벗어나지 않으나 소설 「전우치전」은 이를 넘어서서 구체성을 지닌 가치관과 의식을 드러낸다. 이는 작자의 세계관 및 가치관이 투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전우치전」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정치적인 문제를 전면에 다루며 강렬한 정치의식을 드러낸다. 특히 왕을 비롯한 봉건통치자들의 악정과 당대 사회의 불합리한 현실을 날카롭게 폭로하고 있다. 전우치가 천상 선관으로 가장해 임금에게 황금 들보를 바치게 하는 대목은 왕조의 권위에 대한 비판을 보여준다. 이런 점에서 「전우치전」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뚜렷한 정치적 문제의식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전우치전」은 전형적인 영웅소설의 구조를 보이면서도 기존의 영웅담과 차별...
참고 자료
전우치
코미디, 액션. 한국 136 분. 2009.12.23 개봉
감독: 최동훈
주연: 강동원(전우치), 김윤석(화담), 임수정(서인경), 유해진(초랭이)
한용민, 「<전우치전>의 환상성을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정다정, 「영화 <전우치>의 소설 <전우치전> 수용 양상」,숙명여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11
조도현, 「서사의 현대적 변이와 유통방식: 영화<전우치>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회, 학술논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