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자와 리더십
1.1. 간호관리자의 유형
1.1.1. 최고관리자
최고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장기목표와 전략 및 정책 등을 결정하여 간호조직 전체에 장기적이고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을 하는 간호관리자이다. 일반적으로 부장, 이사급 이상의 CEO(chief executive officer), COO(chief operating officer) 등이 이에 해당되며 간호조직에서는 간호부장 혹은 병원의 간호 부원장, 간호이사 등이 해당된다.
최고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여 간호조직 전체에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간호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중간관리자와 일선관리자들의 활동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간호조직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한다.
최고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전반적인 인력계획, 예산편성, 시설 및 장비 계획 등을 수립하고, 간호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통제를 위한 기능도 수행한다. 이와 더불어 간호조직의 대외적인 협력관계 구축 및 정부기관과의 협력 등 간호조직의 전략적 위치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한다.
따라서 최고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간호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간호조직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1.2. 중간관리자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가 설정한 조직의 목표와 전략, 정책 등을 집행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며 일선관리자를 지휘 감독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최고관리자와 일선관리자 간의 상호관계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조직의 차장, 과장 등이 이에 해당되며 간호조직에서는 간호과장, 간호파트장, 간호팀장 등이 이에 해당된다. 수간호사나 UM(unit manager)도 책임간호사나 팀리더 등의 하위관리자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관리자로 분류될 수 있다.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가 설정한 조직의 목표와 전략, 정책 등을 집행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며 일선관리자를 지휘 감독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1.1.3. 일선관리자
일선관리자는 현장에서 실무자인 조직 구성원을 직접 지휘감독하며 필요 시 기술적인 역량을 전수하는 역할을 한다. 간호조직에서는 간호단위 관리자인 수간호사 혹은 UM(unit manager), 책임간호사(charge nurse), 팀리더(team leader) 등이 해당된다. 일선관리자는 더 이상 하위층의 관리자가 없이 최일선에서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일선관리자의 역할은 최고관리자와 중간관리자와 달리 보다 현장 밀착적이며, 실무자인 간호사들을 직접 지휘하고 관리하는 책임을 지닌다. 이들은 간호 실무의 질적 향상과 간호사들의 업무 수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2. 간호관리자의 기능
1.2.1. 기획기능
간호관리자의 기획기능은 간호관리자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수행해야 할 기능 중 하나이다. 기획기능에는 간호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며, 인력과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이 포함된다.
간호관리자는 먼저 간호조직의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수립한다. 이를 위해 간호조직을 둘러싼 내부 및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간호실무의 변화 추세와 간호수요를 예측한다. 또한 조직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조직의 발전 방향을 설정한다. 이를 토대로 중장기적인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다음으로 간호관리자는 이러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인력과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한다. 간호인력의 필요 규모와 역량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보충 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간호실무에 필요한 시설, 장비, 물품 등의 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확보 및 관리 계획을 세운다.
이처럼 간호관리자의 기획기능은 간호조직의 장기적인 발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기획을 통해 전략과 운영 방안이 체계적으로 수립되고, 이에 따라 간호인력과 물적자원이 합리적으로 배분될 수 있기 때문이다.
1.2.2. 인사관리 기능
간호관리자의 인사관리 기능은 간호조직의 인력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관리하는 역할이다.
이는 간호사의 선발, 교육훈련, 보상, 평가, 승진 등의 인력관리 활동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간호관리자는 간호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인력수요를 예측하여 우수한 간호인력을 확보하며,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과 계속교육을 통해 간호사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간호사의 업무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승진이나 보상체계를 수립하여 우수 간호사를 동기부여하고 이직을 예방하는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