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구강외과학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2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구강외과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강악안면외과학
1.1. 정의 및 영역
1.2. 진단
1.3. 치료
1.3.1. 발치
1.3.2. 구강 내 소수술
1.3.3. 외상 치료
1.3.4. 치아 매식술
1.4. 구강외과 기구 및 재료

2. 치과방사선학
2.1. 개요
2.2. 촬영
2.3. 현상 및 판독
2.4. 방사선 장비 및 재료

3. 상처 치유의 생리학
3.1. 용어
3.2. 피부 치유의 구성 요소
3.3. 비전형적인 치유
3.4. 최근 동향

4. 외과 수술의 일반 원리 및 기술
4.1. 봉합 바늘
4.2. 봉합 재료
4.3. 봉합 기술
4.4. 매듭 만들기
4.5. 배액 및 팩킹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강악안면외과학
1.1. 정의 및 영역

구강악안면외과학은 질병, 기형, 손상 및 결손, 기형에 관하여 치료를 시행하고 연구하는 치의학의 한 분야이다. 이 분야에서는 구강악안면 영역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과 병변에 대한 진단 및 처치를 담당한다. 구체적으로 치아 및 치은, 악골, 두개안면부의 기형과 변형, 악안면 외상, 선천성 기형, 종양 등 구강악안면 영역의 광범위한 질환을 다루고 있다.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이러한 질환의 진단과 외과적 처치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치과의사이다. 따라서 구강악안면외과학은 치과의 중요한 한 분야로서 치과의사에게 필수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기본적인 의학지식과 함께 구강악안면 영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수술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1.2. 진단

구강악안면외과 진단은 질병, 기형, 손상 및 결손, 기형에 관하여 치료를 시행하고 연구하는 치의학의 한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시행한다"" 대표적인 검사로는 Pericoronitis(치관주위염), Impacted teeth(매복치), Facial abscess(안면부 농양), Osteomyelitis(골수염), Tumor(종양), Cyst(낭종), Bone fracture(골 파절), Macrognathia(대악증), Micrognathia(소악증), Cleft lip and palate(구순구개열), Tooth luxation(치아탈구) 등이 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구강악안면 영역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3. 치료
1.3.1. 발치

발치는 치과 치료에서 가장 흔하게 시행되는 술식 중 하나이다. 발치는 단순발치와 난발치로 구분될 수 있다. 단순발치는 발치기자로 치아동요를 만들고 발치겸자로 잡아당겨서 치아를 제거하는 경우이다. 이에 반해 난발치는 치아가 심하게 파괴되어 있거나 주위조직과 견고하게 붙어있어 단순발치로는 치아를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한다.

발치 시에는 먼저 리도케인 등의 국소마취제를 이용하여 마취를 시행한다. 국소마취를 통해 발치 과정에서의 환자 불편감과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단순발치의 경우 발치기자로 치아 치근을 느슨하게 만든 뒤 발치겸자로 치아를 잡아당겨 제거한다. 반면 난발치의 경우 치아를 제거하기 위해 치조골을 일부 제거하거나 치아를 분할하는 등의 추가적인 술식이 필요할 수 있다.

발치 후에는 지혈을 위해 압박 드레싱을 하고, 지혈이 되면 발치와를 깨끗이 세척한다. 그 후 발치와 주변 잇몸을 봉합하여 빠른 치유와 정상적인 치유를 도모한다. 심한 출혈이나 골편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발치 후에는 부종,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환자에게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필요시 소염진통제 및 항생제를 처방한다. 또한 발치 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 발치와 골수염, 신경손상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발치는 구강악안면외과 영역에서 가장 흔하게 시행되는 술식 중 하나이며, 숙련된 기술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술식이라고 할 수 있다.


1.3.2. 구강 내 소수술

구강 내 소수술은 간단한 외과적 처치를 포함하는 술식으로, 치과진료실에서 시행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술식이다. 주요 술식에는 절개 및 배농, 소대절제술, 치조골성형술, 낭종제거술 등이 있다.

절개 및 배농(Incision and drainage, I&D)은 소독 후 농양 부위를 절개하여 농을 배출시키는 술식이다. 농양 부위에 국소마취 후 절개를 하고 배농을 시행한다. 이는 감염된 조직의 배농을 통해 감염 조절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소대절제술(Frenectomy)은 소대(frenum)의 과도한 발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술식이다. 상순 소대나 설소대 과대발달은 발음 및 저작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절제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치조골성형술(Alveoloplasty)은 발치 후 잔존하는 불규칙한 치조골을 제거하거나 성형하는 술식이다. 이는 창상 치유와 의치 장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시행된다.

낭종제거술(Removal of cyst)은 조직 내부나 주위에 존재하는 밀폐된 벽으로 둘러싸인 비정상적 낭종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술식이다. 구강악안면 영역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낭종 병소를 치료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 외에도 구강악안면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병소나 기형에 대해 간단한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 구강 내 소수술이 시행된다. 이러한 술식은 전신마취 없이 국소마취 하에 치과진료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1.3.3. 외상 치료

외상의 치료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안면골 및 악골 골절의 치료가 구강악안면외과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통사고, 낙상 및 기타 외상으로 인한 얼굴 및 턱뼈 골절을 치료한다. 얼굴 뼈, 특히 턱뼈의 골절 시에는 구강외과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턱뼈 골절 후 가장 자주 발생하는 합병증으로는 수술 후 이가 잘 맞지 않는 부정교합과 부정유합 등이 있으며 구강외과의사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의하여 합병증을 줄이고 치아의 손상을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다. 수술 후 이가 잘 맞지 않는 경우 재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턱뼈 수술 전, 수술 후에는 일정기간 위 아래 치아에 장치(Arch-bar)를 장착하는 기간이 필요할 수 있으며, 필요시 아래, 위 턱을 묶어서 고정함으로 골절된 뼈가 움직이지 않게 한다. 수술은 주로 고정판으로 골절부위를 고정하는 방법이 이용된다. 고정판은 수술 3~5개월 후 제거하기도 하고 아니면 제거하지 않기도 한다. 고정판은 인체에 거의 해가 없는 titanium으로 제작되어 특별히 제거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몸에서 녹는 고정판이 개발되어 수술후에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다.

범안면골 골절은 전반적인 안면골의 골절을 말하는 것으로 한 번의 수술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수술 후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정복 순서는 먼저 약간 고정을 시행한 후, 하악골 골절, 권골 골절, 상악골 골절의 순서로 정복한 후에 중안모와 비전두부의 골절을 정복한다.

턱뼈 골절 수술은 많은 경우 입안으로 수술이 가능하며 이때에는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반면 얼굴 위 부위 눈 상방으로 안면골이 골절된 경우에는 고정판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이처럼 안면골 및 악골 골절의 치료는 구강외과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최소화하고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시킬 수 있다.


1.3.4. 치아 매식술

치아 매식술은 상실된 치아...


참고 자료

강현숙 외, 『최신구강악안면외과학』, 고문사, 2007.
권경환 외, 『구강악안면외과학』, , 2007.
김광수 외, 『치위생사를 위한 감염방지와 무균술식』, 고문사, 2013.
김수남 외, 『치과위생사를 위한 임상구강악악면외과학』, 명문출판사, 2007.
김영균, 『치과소수술 아트라스』, 나래출판사, 2002.
김종원, 『임상구강악안면외과학 』, 군자출판사, 1993.
김영진 외, 『치면세마론』, 대한나래출판사, 2008.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 『구강악안면외과학 교과서』, 의치학사, 2013.
남수현 외, 『치과위생사를 위한 구강악안면외과학』, 고문사, 2012.
이병준, 『치위생사를 위한 임상구강악안면외과학』, 명문출판사, 2000.
이황재, 『구강악안면외과학』, 대한나래출판사, 2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