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청소년기 이슈 의견 및 개입방안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청소년기 이슈 의견 및 개입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 디지털 기기 사용의 현황과 문제점
1.1. 알파세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보유율과 사용 실태
1.2. Z세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와 학교급별 차이
1.3. 도파밍과 도파민 중독: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중독 현상
1.4. 스마트폰 과의존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도파민 분비와 심리적 문제
1.5. 스마트폰 과사용이 아동 및 청소년의 집중력과 학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6. 스마트폰 과다 사용이 청소년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
2.1.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지도 방안
2.2. 가족 상담과 부모 양육 태도 강화를 통한 스마트폰 중독 문제 해결 방안
2.3. 학교에서의 비공식 활동과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 디지털 기기 사용의 현황과 문제점
1.1. 알파세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보유율과 사용 실태

먼저, 알파세대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과 사용 실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명 중 3명은 하루 2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22%에 이르렀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마트폰을 필수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초등학교 4학년은 22.8%, 5학년은 35.4%, 6학년은 43.0%로 점차 높아지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처럼 알파세대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과 사용 시간이 매우 높은 수준인 것으로 확인된다.


1.2. Z세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와 학교급별 차이

Z세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와 학교급별 차이는 다음과 같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10대 청소년 10명 중 4명(40.1%)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며, 이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수치이다. 성별로는 여학생(41.1%)이 남학생(39.3%)보다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이 높지만, 고위험군에서는 남학생(5.4%)이 여학생(5.1%)보다 더 많다.

학교급별로는 중학생이 45.4%로 가장 스마트폰 과의존에 취약하며, 그다음으로 초등학생이 37.6%, 고등학생이 36.6%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 시기가 자아정체성 확립과 또래관계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관심 부족과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반면 고등학생의 경우 상대적으로 학업에 대한 자율성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통제력이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는 성별과 학교급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특히 중학생의 과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학교급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1.3. 도파밍과 도파민 중독: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중독 현상

도파밍과 도파민 중독은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대두되는 중독 현상이다. 스마트폰 사용과 과의존이 증가하면서 청소년들이 '도파밍'이라는 신조어로 불리는 행동에 빠지게 되었다. 도파밍이란 뇌의 중추신경계에서 즐거움을 느낄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게임에서 아이템을 수집하는 뜻의 '파밍'(Farming)을 결합한 용어로, 끊임없이 도파민을 추구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자극적인 상황에 노출될 때 분비되는 도파민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을 확인하고, 끊임없이 SNS에 몰입하며, 대면 접촉보다 디지털 기...


참고 자료

최형임, 임우현 외 1명. (202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김춘경. 이윤주. 정종진. (2016). 상담학 사전 세트. 학지사
황인범. 윤정원. (2024). 알파세대 초등학생의 학업 및 일상생활에서의 정보추구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35(2), 25-45.
양선아. (2024.8.9.). 스마트폰·SNS에 망가진 아동기…불안·우울증 대폭 늘었다 [책&생각]. 한겨레.
정규석. 김영미. 김지연. (2017).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통계청. (2022).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배상률. 이창호. (2020).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Ⅰ: 초등학생 – 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여성가족부. (2023). 2023 청소년 통계
장래혁. (2024). 도파민 터지는 세상에서 나는 왜 우울한가. 브레인, 103, 8-10.
서애리. (2023.12.17.). 손에서 폰 놓지 않는 10대...하루 4시간 넘기면 '우울증·자살' 위험성↑. 하이닥.
박흥식. (2015).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분석.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조너선 하이트. (2024). 불안 세대. 웅진지식하우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3).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여성가족부.
강선경. 차유정. (2023). 청소년의 학업관련 스트레스가 SNS중독에 미치는 영향: 우울을 통한 또래애착의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청소년문화포럼.
최지희. 전진아. (2017). 청소년의 정신건강 현황과 건강행태와의 관련성. 보건복지포럼.
이준. 유숙경. 이윤옥. (2020). 중∙고등학생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 요구도 및 디지털 시민성 교육에 관한 인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