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케이스스터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27
10,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케이스스터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알코올성 간경화
1.1. 병태생리
1.2. 합병증
1.2.1. 문맥고혈압
1.2.2. 빌리루빈대사장애와 황달
1.2.3. 혈액응고장애
1.2.4. 문맥계 간성뇌병증
1.2.5. 간성콩팥증후군
1.2.6. 자발성세균성복막염
1.2.7. 대사 저하
1.2.8. 성호르몬 대사 감소
1.3. 원인
1.3.1. 알코올성 간질환
1.3.2. 바이러스성 간염
1.3.3. 자가면역성 간염
1.3.4. 지방성 간염
1.3.5. 약물과 독성물질
1.3.6. 답습성 질환
1.3.7. 대사성/유전성 질환
1.3.8. 심혈관질환
1.4. 증상
1.5. 진단
1.6. 치료와 간호

2. Compression Fracture
2.1. 소개
2.2. 원인
2.3. 진단
2.4. 보존적 치료
2.5. 수술

3. Vertebroplasty
3.1. 소개
3.2. 적용범위
3.3. 합병증

4. 요로결석
4.1. 병태생리
4.2. 원인
4.3. 임상증상 및 증후
4.4. 진단검사
4.5. 내과적 치료와 간호
4.6. 결석 제거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알코올성 간경화
1.1. 병태생리

간경화증은 간 전체에 상흔조직이 발생한 것으로 만성적인 간 염증으로 인한 돌이킬 수 없는 괴사가 원인이다. 간경화증은 간세포의 파괴와 재생이 반복되는(즉, 간의 염증이 계속되는) 과정에서 간의 정상적인 구조가 섬유화되고, 재생결절(regenerative nodule)로 대치되며 혈관구조가 크게 뒤틀려 나타나는 병리조직학적 변화를 말한다. 염증의 원인은 간세포가 간염바이러스나 독성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한다. 간이 섬유화되면 간은 굳어진다. 조직이 결절로 변하면 쓸개즙(담즙)의 흐름과 간으로 들어오는 혈류가 방해를 받는다. 즉, 섬유화와 재생된 결절이 혈관과 쓸개즙 통로를 압박하고 혈관구조가 뒤틀려 혈액이 간을 통과하기 어려워진다. 굴모양혈관(동양혈관, sinusoid)압이 상승하고 이어서 문맥압이 상승한다. 간경화증의 증상은 대부분 문맥성고혈압에 의해 나타난다. 질병 초기에 간은 보통 커지고, 단단하며 딱딱하게 된다. 그러나 병리적 과정이 진전됨에 따라 간의 크기는 위축된다.


1.2. 합병증
1.2.1. 문맥고혈압

문맥성고혈압은 간경화증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합병증 중 하나로, 문맥압 상승으로 인해 발생한다. 정상적인 간정맥 압력차(HVPG)는 1~5 mmHg이지만 5 mmHg 이상일 경우 문맥성고혈압이 발생한다. 압력이 높아지면 문정맥과 문정맥가지로 흘러들어가는 혈류가 막혀 저항이 증가된다. 이에 따라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서는 곁순환(측부순환)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곁순환을 통해 혈류가 지라로 역행하여 지라비대를 유발하며, 식도정맥과 위, 장, 복부와 직장정맥이 늘어나게 된다. 문맥성고혈압은 복수, 식도정맥류, 복부의 정맥 확장, 치질 등을 초래한다. 복수는 문맥성고혈압으로 인해 정수압이 높아져 간으로 흘러들어가는 혈액이 감소하면서 혈장단백질인 알부민도 함께 복강 내로 밀려나와 발생한다. 또한 간세포 손상으로 알부민 합성 능력이 저하되어 혈관 내 교질삼투압이 감소하면 더욱 복수가 악화된다. 식도정맥류 출혈은 문맥압 상승으로 인해 혈액이 간을 거치지 않고 식도와 위의 혈관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한다. 정맥류는 주로 식도 원위부에서 발생하지만 위에서도 생길 수 있으며, 정맥류 출혈은 토혈과 혈변 형태로 나타나 심각한 경우 의식을 잃게 된다. 지라비대는 문맥으로 혈액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며, 이로 인해 혈구 파괴가 과도해져 혈소판감소증, 백혈구감소증, 빈혈 등이 초래된다.간경화 환자에게 발생하는 문맥성고혈압은 매우 위험한 합병증이다. 간 기능이 악화됨에 따라 문맥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심각한 합병증인 식도정맥류 출혈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간경화 환자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빌리루빈대사장애와 황달

간경화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빌리루빈대사장애와 황달은 간세포성 황달과 간 내의 폐색에 의해 발생한다. 간세포성황달은 간세포가 쓸개즙을 배설하지 못해 혈액 내 순환하는 쓸개즙의 농도가 증가하여 발생한다. 간 내 폐쇄성황달은 간의 쓸개즙통로가 막히거나 쓸개즙관의 부종이나 섬유화, 상흔조직으로 쓸개즙이 샘창자(십이지장)로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막혀 발생한다. 이로 인해 간경화증 환자는 전신황달, 공막황달,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간세포 기능이 저하되어 비정상적인 대사가 일어남에 따라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여 황달이 발생한다. 따라서 간경화증 환자에게 발생하는 황달은 간기능 저하에 따른 것으로, 정상적인 쓸개즙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1.2.3. 혈액응고장애

간경화증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혈액응고장애는 간세포가 손상되면서 발생한다. 간세포의 손상으로 응고인자 II, VII, IX, X를 충분히 합성할 수 없게 되어 출혈이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프로트롬빈 시간(PT)이 지연되고, 혈소판 감소증도 응고장애를 악화시킨다.

간경화증 대상자는 출혈이 쉽게 발생하는데, 특히 피부 점상출혈이나 코피, 잇몸 출혈 등이 자주 나타난다. 응고인자와 혈소판의 감소로 인해 멍이 들거나 출혈이 지연되는 증상을 보인다. 간에서 비타민 K를 합성하지 못하게 되어 비타민 K 결핍도 출혈 경향을 높인다. 따라서 간경화증 대상자에게는 신선냉동혈장, 비타민 K 제제 등의 투여가 필요하다.

간경화증 대상자의 혈액응고장애는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응급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들의 출혈 경향을 면밀히 관찰하고, 출혈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출혈 부위를 압박하고, 필요 시 혈액제제 투여, 비타민 K 제제 투여 등을 통해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또한 구토, 설사 등의 증상으로 인한 비타민 K 결핍도 주기적으로 사정하고 예방해야 한다.


1.2.4. 문맥계 간성뇌병증

문맥계 간성뇌병증은 간기능상실로 인해 체내에 암모니아와 같은 독성물질이 축적되어 의식장애, 성격변화, 신경학적 증상을 보이는 것이다. 간부전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은 의식장애로, 정상적으로 제거되어야 할 암모니아가 간기능상실로 인해 축적되면서 발생한다.

간기능상실로 암모니아가 요소로 대사되지 못하고 혈액으로 유입되어 혈청암모니아가 상승하고, 또한 혈액이 간을 거치지 않고 전신순환으로 유입되면서 장에서 흡수된 독성물질이 간에서 해독되지 못한 채 전신으로 퍼져나가 혈청암모니아 수치가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혈청암모니아 수치가 상승하지 않아도 심각한 뇌손상이 나타날 수 있고, 반대로 암모니아 수치가 높아도 간성뇌병증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문맥계 간성뇌병증은 급성 또는 만성 간기능장애에서 갑자기 증상이 발현되며, 보통 전조증상, 증상발현, 혼미, 혼수의 4단계로 진행된다. 전조단계에서는 성격과 행동, 감정의 변화로 쉽게 분노하거나 우울해지고, 사고장애와 집중력 저하, 피로감 등이 나타나며, 증상발현단계에서는 정신 변화가 지속되고 지남력 저하, 자세고정못함(asterixis) 증상이 나타난다. 혼미단계에서는 비정상적인 뇌파와 근육의 뒤틀림, 과잉반사 등이 발생하며, 혼수단계에서는 근육강직, 경련, 통증자극에 반응이 없는데 이 단계에서 약 85%의 환자가 사망한다.

따라서 문맥계 간성뇌병증은 간기능상실로 인한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의식장애와 신경학적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 할 수 있다."


1.2.5. 간성콩팥증후군

간성콩팥증후군이란 간기능상실로 인해 콩팥기능상실이 초래된 것으로, 간질환의 마지막 단계인 간기능상실에서 간성콩팥증후군이 발생하면 예후가 나쁘다. 간기능상실과 관련된 진행성핍뇨성콩팥기능상실은 콩팥의 구조나 모양은 정상이나 콩팥기능상실(신부전)이 온 것이다. 간문맥고혈압이 발생하면 정맥류가 감소하고 이는 동맥혈액량을 감소시킨다. 이에 대항하여 우리몸은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시스템, 교감신경계 및 항이뇨호르몬을 활성화시킨다. 이는 콩팥혈관 수축을 유발하여 콩팥 기능 저하를 야기한다. 이러한 증후군은 갑작스런 소변량의 감소, 혈청요질소와 크레아티닌의 상승, 소변 나트륨 배설의 감소, 요삼투성의 증가 등의 증상을 갖는다. 간성콩팥증후군은 문맥계 간성뇌병증, 전격성간기능상실, 급성간염 또는 다른 간질환의 합병증으로도 발생된다.


1.2.6. 자발성세균성복막염

자발성세균성복막염은 복수가 있는 간경화증 대상자에게 쉽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복수 내 낮은 단백질 농도로 인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복강 내로 들어온 세균이 복수에서 증식하여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미열, 식욕부진과 같은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고열, 오한, 복통, 복부압통, 강직, 정신상태의 변화 등 심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진단을 위해 배천자술을 하여 복수 내 세균배양검사를 하며, 복수 내 다형핵백혈구수가 250/mm3 이상인 경우 진단할 수 있다.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치료하며, 재발 예방을 위해 자발성세균성복막염의 위험요인을 관리해야 한다.


1.2.7. 대사 저하

대사 저하는 간경화증 환자의 주요 합병증 중 하나이다. 간경화증으로 인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가 저하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우선,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혈액 내 포도당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혈당이 낮아지는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어지러움, 피로감, 초조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영양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 간 기능 저하로 단백질 합성이 원활하지 않아 저알부민혈증이 나타나고, 탄수화물과 지방 대사도 저하되면서 전반적인 영양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 영양부족으로 인해 근육 소모, 부종, 면역기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 기능 저하로 ...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권 제7판 P459~P473
간경변증 (naver.com)_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요약 정보: 간경변증 - MSD 매뉴얼 - 일반인용 (msdmanuals.com)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789
대한정형외과학회-요추질환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에서 경피적 척추 성형술, 이상구,
https://kmbase.medric.or.kr/Fulltext/09489/2003-2-2/148-154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213
2020년. 송경애 외. 최신기본간호학. P. 217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2, 수문사(2019)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1, 현문사(2018)
약학정보원 www.health.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