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의 가치를 놀이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 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감성마케팅과 감성 경영
1.1. 감성마케팅 개요
1.2. 감성마케팅의 사례
1.3. 감성마케팅의 장점
1.4. 감성마케팅의 한계점
1.5. 감성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과제
1.6. 감성마케팅에 대한 의견
2. STP 전략에 따른 성공적 마케팅 사례
2.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전략
2.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전략
2.3.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2.4. STP 전략 사례
3. IMC에서의 소비자 행동 요소
3.1. IMC의 개념
3.2. IMC와 소비자 행동의 관계
3.3. IMC에서 소비자 행동 관련 요소 8가지
3.4. IMC 적용의 장애요인과 해결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감성마케팅과 감성 경영
1.1. 감성마케팅 개요
감성마케팅은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하여 유형의 상품 가치보다 개개인의 감성코드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경험이나 무형의 이미지가 전달하는 감성가치제안(Emotion value offer)에 반응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즉, 감성마케팅은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여 제품 선호도와 구매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고객의 인지적 요소를 가지고 있고 유기체의 주의(Attention)를 통제하여 현재 진행 중인 행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특정 행동과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감성은 감각을 매개로 하여 인간과 어떤 대상이 교감을 이룰 때 인간이 받아들이는 느낌이라 할 수 있으며, 감성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감성마케팅은 고객과의 교감을 통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구매로 이끌어내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2. 감성마케팅의 사례
1997년 10월 호암아트홀 초연 이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한국의 비언어 퍼포먼스 "난타"는 한국의 전통 가락인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주방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코믹하게 드라마화한 퍼포먼스이다. 비언어 퍼포먼스 '난타'의 성공신화는 이미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을 정도로 한국의 공연예술계의 신화라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작품을 보완해가면서 우리나라에서 전용 상설공연극장 시대를 연 작품이다. 특히 해외에서만 2000회가 넘는 공연으로 1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다. 2004년 난타가 미국 브로드웨이 시장 진출 시 난타의 제작사 PMC 프로덕션은 난타를 Cookin이라는 제목으로 뉴욕 오프브로드웨이 미네타 레인 극장에서 상설 공연을 시작하였다. 미국 관객개발의 전략으로 난타의 공연 컨셉인 요리를 주제로 하여 난타 공연을 보는 관객에게 시각 및 청각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미각과 후각적 즐거움을제공하고자 오감마케팅을 활용하였다. 오감마케팅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공연 도중 요리 장면에서 냄새만 피우는게 아니라 대형 철판을 놓고 무대 위에서 직접 불고기 요리를 하였다. 솟구치는 불꽃과 지글지글 타는 고기 냄새에, 무대에서 만들어진 불고기를 배우들이 관객들에게 직접 맛보이는 등 볼거리를 더욱 다양화시켰다. 따라서 난타 공연을 보는 관객은 공연도중 무대위에서 펼쳐지는 역동적인 몸짓과 타악 리듬에 감동을 받는 것에 불고기 굽는 냄새와 공연 후 불고기 시식까지 곁들어져 오감이 즐거움 체험을 한 것으로 공연에 대한 색다른 경험과 좋은 인상을 받았다. 이러한 오감마케팅에 대해서 뉴욕타임즈는 이렇게 평가하고 있다.
1.3. 감성마케팅의 장점
감성마케팅의 장점은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로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은 좀 더 쉽게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감성마케팅은 현대사회에 부합되는 마케팅 기법이다. 그리고 감성마케팅은 바로 온라인과 감성이며 '상품은 기능이 아니라 이미지를 파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로 감성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다시 상기시켜주고 있다.
1.4. 감성마케팅의 한계점
감성마케팅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마케팅은 독립적인 마케팅이 아니고 기업과 고객 사이의 상호 보완적인 마케팅이다.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또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한 면이 아니며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성향에 의해 마케팅 공략이 달라질 수도 있다. 즉 감성마케팅은 일률적이지 않으며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도구(tool)의 방법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성향과 제공되는 마케팅 기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둘째, 감성마케팅은 단기적이거나 일시적이지 않고 고객과의 관계에서 지속적인 헌신을 요구한다. 오랫동안 고객의 성향을 연구하며 시대에 맞는 유행패턴에 잘 부응해야 한다.
셋째, 감성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 제공이나 음악 마케팅, 감각 마케팅, 감동 마케팅, 문화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감성을 공략하지만,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성향에 맞는 마케팅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즉 감성마케팅은 고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1.5. 감성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과제
감성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이 품질을 높이지는 않는다. 감성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1차적인 충족이 이루어져야 한다. 품질, 가격, 서비스는 고객이 기대하는 기본요소이고 고객들을 충족시켜야 하며 아름다운 포장이 고객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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