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학교 안팎에서 폭력이 계속 발생하고 있고, 정부는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여전히 심각한 청소년 문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폭력은 많은 피해자가 청소년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형법에서 폭력은 사람에 대한 유형적 힘의 행사로 정의되지만 폭력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신체적 폭력 외에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한다. 학교폭력은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다. 학교폭력은 학생 사이에서만 생각할 수 있지만 교사가 학생에게 행사하는 폭력은 드물지만, 학생이 교사에게 하는 폭력도 적용 가능하다.
2.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
2.1. 학교폭력의 형태
학교폭력의 형태는 크게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취약계층 괴롭힘이다. 이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약점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괴롭히는 형태이다. 예를 들어 장애학생, 소수민족 학생,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 빈번하게 언어폭력,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이 가해진다.
둘째, 전반적인 분위기에 순응하는 폭력이다. 학교 내에 폭력행동이 만연한 경우,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그러한 분위기에 순응하여 폭력을 행사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는 교사나 학교 측의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폭력이다. 일부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지위나 힘을 과시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특정 또래집단이나 학년 내에서 서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가해지는 폭력을 들 수 있다.
넷째, 보복이나 불만족의 표시로서의 폭력이다. 피해 학생들이 가해자를 상대로 복수하거나, 교사나 학교 당국에 불만을 표시하기 위해 가해지는 폭력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폭력은 이전에 경험한 피해에 대한 상처와 분노가 원인이 된다.
다섯째, 또래집단에 가입하기 위한 폭력이다. 일부 학생들은 또래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집단 내 지위를 높이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이는 또래 간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 집단 내 서열 및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그 배경에는 개인적, 환경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형태와 원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이다.
2.2. 학교폭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