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평생학습사 현장실습 일지를 160 시간 으로 지도계획서 와 실습일지, 결과보고 를 포함해서 노인대학에서 현장실습하는 실습일지를 작성해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1
1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학습사 현장실습 일지를 160 시간 으로 지도계획서 와 실습일지, 결과보고 를 포함해서 노인대학에서 현장실습하는 실습일지를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실습 일지
1.1. 실습생 서약서
1.2. 실습지도계획서
1.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1.4. 실습생 출근부
1.5. 현장실습 내용 구성
1.6. 실습일지
1.7. 실습 중간평가서
1.8. 실습 최종평가서
1.9. 실습지도 기록서

2. 평생교육 현장실습 일지
2.1. 현장실습의 개념 및 유의사항
2.2. 전체 일정표
2.3. 자기소개서
2.4. 실습에 대한 자기진단과 목표세우기
2.5.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
2.6. 실습생의 역할 찾기
2.7. 공문처리 및 관리
2.8.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분석
2.9. 학습자 특성 분석
2.10. 모의 프로그램 기획
2.11. 실습을 통해 배운 것
2.12. 향후 비전 설정
2.13. 실습지도기록서

본문내용

1. 평생교육실습 일지
1.1.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평생교육실습 과정을 이수함에 있어 귀 기관의 제반 규칙 및 실습생 준수사항을 엄수할 것을 서약한다.평생교육실습생으로서 본인은 실습기관의 제반 규정을 성실히 지키며, 실습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히 실습에 임할 것을 다짐한다. 기관의 설립 이념과 운영 방침을 존중하고 모든 실습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며,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1.2. 실습지도계획서

실습지도계획서는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목적, 목표, 분야, 기간, 대상, 실습지도 방법 등을 포함하여 실습생의 효과적인 실습 수행을 위해 작성된 문서이다.

실습지도계획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실습 목적: 평생교육기관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향상

2. 실습 목표: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할 수 있다.

3. 실습 분야: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4. 실습 기간: 20XX.0.00.(0) ~ 20XX.0.00.(0)

5. 실습 대상: 0 0 0 실습생

6. 교육계획:
- 1주차(40시간): 발달장애인 및 평생교육기관의 이해
- 2주차(40시간): 기초 행정업무 및 프로그램 계획 실습
- 3주차(40시간): 사업예산(안)편성 실습, 프로그램 진행 및 일지 작성법 실습, 이용자 학습 요구분석, 설문지 작성, 홈페이지 관리 실습
- 4주차(40시간): 평생교육 관련법 자료 수집, 실습생 평가회 실시

7. 실습지도 방법:
- 개별실습지도 계획: 발달장애인의 개념 및 특성 파악, 평생교육프로그램 의미와 실습, 평생교육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행정업무에 필요한 서류 작성
- 대면실습: 전 일정 대면 실습, 월~금 오전 9시 ~ 18시 (점심시간 제외)


1.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20XX년 개관한 장애인평생교육기관이다. 본 기관의 설립 배경은 20XX년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토론회 개최, 20XX년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정책 수립, 20XX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토론회 개최, 20XX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운영에 대한 요구 연구, 20XX년 00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민관 TFT 구성 및 운영 모델 제안 등이다. 기관의 설립이념은 발달장애인의 욕구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개별 평가와 욕구에 기반한 평생교육 실시, 정상화와 자립을 위한 제반 재활 프로그램 운영이다.

주요 사업으로 기초자립생활 프로그램, 지역사회적응 프로그램, 사회기술 프로그램, 건강관리 프로그램, 직업준비 프로그램 등의 정규교육사업, 특별강좌 등의 특별교육사업, 상담/정보제공, 중식/간식, 학부모/선생님 회의 등의 기본공통사업, 홍보사업, 연구사업, 지역사회개발사업, 인권교육사업 등의 지역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기관의 운영 현황을 보면 이용자 정원 30명, 정규반 5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관장 1명, 선임교사 1명, 담임 4명, 보조교사 5명 등 총 12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의 물리적 환경은 도보 10분 거리 내에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변으로 카페와 대형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어 이용자의 지역사회 적응 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 기관은 사회복지시설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 관련 사업 예산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관 설립 초기 지역주민의 반대로 인해 00역 인근으로 입지가 변경되어 차량이 다니는 도로가 바로 앞에 있어 이용자의 외부 활동 시 안전상의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높아 기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기관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 요인을 고려하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실천 모델의 발전과 확산을 위한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4.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기간 중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을 기록하여 지도하는 실습지도자가 확인하는 문서이다. 실습생 출근부에는 실습생의 이름, 연락처, 이메일, 출근일시, 퇴근일시, 실습시간, 실습생 서명, 실습지도자 서명, 지각/조퇴/결근 여부 및 그 사유 등이 포함된다.

실습생 출근부에는 각 회차별 출퇴근 시간과 실습시간이 기록되어 있다. 실습생 본인과 실습지도자가 확인하고 서명하여 실습출결 상황을 관리한다. 또한 지각, 조퇴, 결근 등의 특이사항 발생 시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되어 있다.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성실성과 책임감을 확인하고 실습지도 및 평가에 활용되는 중요한 문서이다. 실습기관에서 실습생의 출결상황과 실습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해 이용되는 것이다.


1.5. 현장실습 내용 구성

현장실습 내용 구성은 필수 항목과 선택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수 항목은 모든 실습교육에 4개 항목이 필수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 항목은 3개 내용 중 최소 1개 내용을 선택하여 구성하도록 되어있다.

필수 항목은 오리엔테이션, 행정업무, 모의프로그램 기획 Ⅰ, 실습평가로 구성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실습기관의 평생교육 관련 주요 업무 이해, 실습기관의 주요 학습자 및 프로그램 이해, 구체적 실습 목표 설정 및 일정별 세부계획 수립이 포함된다. 행정업무는 기안 및 공문서의 모의작성, 사업예산(안) 편성이 포함된다. 모의프로그램 기획 Ⅰ은 실습기관의 주요 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학습자 요구분석(실습기관 학습자 대상)이 포함된다. 실습평가는 실습생의 실습 수행 내용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된다.

선택 항목은 실습기관 관련 법 및 정책 이해와 기관 분석,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유관기관 방문 및 관련행사 참석 중 1개 이상이 선택되어 구성된다. 실습기관 관련 법 및 정책 이해와 기관 분석은 평생교육법 및 관련 정책 파악하기, 실습기관의 SWOT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이 포함된다.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은 학습자 관리 및 지원, 강사, 학습동아리 등 인적DB 관리 및 지원, 학습정보DB 관리 및 지원, 학습시설·매체 관리 및 지원, 프로그램 관리·운영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지원(결과분석 수행 등)이 포함된다. 유관기관 방문 및 관련행사 참석은 유관기관 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을 위한 방문, 평생학습 관련 행사(지역축제, 박람회 등) 참석이 포함된다.

이처럼 평생교육 현장실습 내용 구성은 필수 항목과 선택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습기관의 특성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선택적으로 구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된다.


1.6. 실습일지

실습일지는 실습생이 실습 기간 동안 매일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는 것이다. 실습일지에는 실습 내용, 실습생의 활동 및 소감, 실습지도자와의 협의 내용 등을 자세히 작성한다.

실습일지(1일차)는 실습 첫날의 활동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기관 현황과 주요 프로그램을 파악하였다. 또한 실습 주요 과제와 일정을 수립하고 실습지도자와 면담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첫날 긴장되었지만 실습지도자의 친절한 안내로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실습일지(2일차)에서는 실습기관의 설립 배경과 운영 법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이 장애인 평생교육에 주력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고, 실습지도자로부터 관련 정보를 얻었다. 실습생은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의 역사와 설립 배경을 통해 이 기관이 장애인의 교육권과 자립을 위해 노력해왔...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