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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
1.1. 유전론
1.1.1. 유전론의 개념
유전은 개념적으로 부모로부터 자녀로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유전적 정보를 의미한다. 유전론은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에 따라 체질, 생물학적 특성 등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유전인자는 생물체의 발달과 특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유전인자는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부모로부터 자녀로 직접적으로 전달된다. 유전통계학, 가계연구, 쌍생아 연구 등을 통해 유전의 역할을 입증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전학에 따르면, 유전인자는 개인의 신체적 특징에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 눈, 코, 피부, 머리색과 같은 특징들은 유전적으로 전달되며, 이러한 특징들은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유전인자는 신체적인 질병이나 이상 발생에도 영향을 준다. 청각장애, 시각장애, 당뇨병, 혈우병과 같은 질병은 유전요인에 의해 조절되며,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능의 유전성은 쌍둥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유전인자는 정신적 및 지능적 영향에 주로 관여하는 유전적 질병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질병은 뇌와 척추의 신경세포의 유전적 결함에 의해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정신지체나 지능저하로 나타난다. 최근에는 성격이나 태도에도 유전자가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1.1.2. 유전적 요인의 영향
유전적 요인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유전은 개념적으로 부모로부터 자녀로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유전적 정보를 의미한다. 유전론은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에 따라 체질, 생물학적 특성 등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유전인자는 생물체의 발달과 특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된다. 이에 따르면 유전인자는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부모로부터 자녀로 직접적으로 전달된다.
유전학에 따르면, 유전인자는 개인의 신체적 특징에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 눈, 코, 피부, 머리색과 같은 특징들은 유전적으로 전달되며, 이러한 특징들은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대머리나 쌍꺼풀은 우성 유전 패턴을 따르고, 색맹이나 피부색과 같은 특징들은 열성 유전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유전인자는 신체적인 질병이나 이상 발생에도 영향을 준다. 청각장애, 시각장애, 당뇨병, 혈우병과 같은 질병은 유전인자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유전요인에 의해 조절되며,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연관이 있다.
유전요소는 정신적 및 지능적 영향에도 주로 관여한다. 뇌와 척추의 신경세포의 유전적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유전적 질병들은 일반적으로 정신지체나 지능저하로 나타나며, 이러한 질병들은 유전적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알려져 있다. 지능의 유전성은 쌍둥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는데, 일란성 쌍둥이의 지능지수 차이가 이란성 쌍둥이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재능과 관련해서도 유전적 요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고, 논리, 체육, 음악, 미술과 같은 예체능적 특성은 높은 유전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성격이나 태도에도 유전자가 일부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우울증이나 공격성, 범죄와 관련된 다양한 유전자들이 발견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같이 유전인자는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성격과 행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환경론
1.2.1. 환경론의 개념
환경론은 개인의 행동이 주변에 주어진 환경적 조건에 따라 형성되고 변화한다고 주장한다. 환경에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 요인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요인들이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환경론자들은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유전적 요인보다는 성장과정에서 경험하는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예를 들어, 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 등 주변 환경이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환경론에서는 인간의 지능, 성격, 행동 등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환경론자들은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