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관찰의 개요
1.1. 아동관찰의 목적
아동관찰의 목적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아동의 행동 패턴과 특성을 관찰하여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함이다. 아동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언어적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발달 특성과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학습과정과 다중지능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아동의 학습 과정과 다양한 능력을 관찰하여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1.2. 아동관찰의 중요성
아동관찰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관찰이 필요하다. 아동은 발달의 급격한 변화와 개인차가 나타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의 행동과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아동관찰이 필요하다.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정서적 발달 등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정도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발달지연이나 문제 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학습과정과 다중지능을 평가하기 위해 아동관찰이 필요하다. 아동의 놀이와 일상적인 활동을 관찰하면 아동의 학습과정과 다양한 지능의 발현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육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즉, 아동관찰은 아동에 대한 이해와 발달평가, 그리고 아동의 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와 부모가 아동에 대한 깊이 있는 관심과 관찰을 기울일 때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3. 아동관찰의 역사적 배경
아동관찰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중세시대까지는 아동기를 생활주기 상에서 별개의 단계로 간주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시기로 여겼다. 중세 말 무렵 서서히 아동의 고유성이 인식되기 시작했지만, 아동기를 별개의 발달적 시기로 인식하지 못했고 아동의 고유성에 대한 이론도 정립되지 않았으며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20세기에 들어서는 아동연구의 성숙기를 맞이했다. 아동에 관한 연구가 아동학, 심리학, 유아교육학뿐만 아니라 문화인류학, 가족사회학, 정신의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 학습에 관한 기존의 이론들이 개선 및 발전되었으며, 아동을 이해하고 양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들이 축적되었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를 위해 아동관찰이 중요한 방법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아동관찰을 통해 아동의 특정 행동의 원인과 동기, 목적 등을 파악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
2. 아동관찰 방법의 종류
2.1.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
표본기록법은 관찰자가 관찰대상, 장면, 시간 등을 미리 정해두고 아동의 모든 말이나 행동을 일어난 순서대로 가장 자세하고 전체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기록은 즉시 이루어지며, 관찰자는 관찰대상의 행동과 상황을 최대한 자세하고 기록하고 모든 말이나 행동을 일어난 순서대로 인용부호("")를 사용하여 기록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기 초 관찰대상의 행동을 연구하거나 정보가 부족할 때 그 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기 적합한 방법이다. 관찰 대상의 정보, 환경적 정보 등 내용을 자세하게 기록하기 때문에 맥락을 이해하기 쉽고,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작성 시간이 오래 걸리고 다수의 유아를 관찰 기록할 수 없으며 자료의 정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일화기록법은 일상에서 의미나 가치가 있는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 기록하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