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역할이론과 성인학습
1.1. 역할이론의 개념과 특징
역할이론은 개인의 지위에 따른 역할, 개인 간의 상호관계에 따른 역할 등을 규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론이다. 이는 개인이 사회에서 특정 직위를 차지할 때 수행하게 되는 역할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에 충실히 임할 때 사회가 발전할 수 있음은 물론 각 개인도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할이론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이론은 개인차를 거의 무시하고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의 존재성을 강조한다. 둘째, 역할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인위적인 강화나 사회적 패턴에 의해 수정되거나 강화될 수 있다고 본다. 셋째, 역할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서 자신이 가진 역할과 관련된 기대에 반응하고 행동하게 된다.
1.2. 성인학습자의 역할을 통한 성장의 중요성
성인학습자의 역할을 통한 성장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역할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사회에서 어떤 특정의 직위를 차지하고 있을 때, 수행하게 되는 역할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에 충실히 임할 때, 비로소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 성인학습자 또한 자신의 역할에 충실히 임함으로써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다.
성인학습자는 평생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 정보,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현재 직장에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평생교육을 통해 성인학습자가 사회적으로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자신이 우리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자각하게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를 통해 임금을 얻어 생계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할수행을 통한 성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성인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에게는 학생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 학생의 본분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며, 이러한 역할에 충실히 임할 때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좋은 직업을 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성인학습자가 한 단계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에게 역할수행을 통한 성장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자기주도학습과 성인학습자
2.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및 특징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자원을 활용해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이 배워야 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학습의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