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사회학 요약 방송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년 불평등의 개념과 특성
2.1.1. 청년 불평등의 개념
2.1.2. 청년 불평등의 특성
2.2. 청년 불평등의 원인
2.2.1. 소득 및 자산 불평등
2.2.2. 교육 기회 및 노동시장 불평등
2.2.3. 주거 및 가족 형성 불평등
2.3. 청년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책 방안
2.3.1. 사회보장제도 재구조화
2.3.2. 청년 주거 안정 지원
2.3.3. 부의 공정한 분배를 위한 조세개혁
2.3.4. 저소득층 자녀 교육복지 확대
2.3.5. 청년 일자리 창출
2.3.6. 저소득층 복지 강화
2.3.7. 중산층 일자리 확대
2.3.8. 의료비 부담 경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MZ세대로 일컬어지는 한국사회의 청년세대는 높은 교육 수준과 달라진 가치관으로 인해 다른 세대보다 불평등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기성세대가 누린 자산 시장의 팽창을 누리지 못한 청년세대는 높아진 계층이동의 벽 앞에서 좌절하고, 불공정한 입시제도와 취업시장에 분노하고 있다. 그리고 불평등의 늪에 빠진 청년세대는 자신들은 물론이고, 자신들의 자녀세대 역시 불평등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이 팽배해있다. 불평등과 불공정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청년세대를 연예, 결혼, 출산을 포기했다는 '삼포세대'로 몰아넣었고, 일부 기성세대는 이러한 청년세대를 두고 게으르고 나약한 세대로 치부해버리고 있다. 오늘날의 청년문제에는 계급, 학력자본, 지역격차, 젠더불평등과 같은 여러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청년 문제를 단순히 '청년기에 으레 겪게 되는 세대문제'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세대 간의 차이, 청년들 내부의 차이에 주목할 때 비로소 우리는 청년문제가 한국 사회 구조 자체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청년 불평등의 개념과 특성
2.1.1. 청년 불평등의 개념
청년 불평등의 개념이란 청년세대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불평등 현상을 말한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세대의 소득 및 자산, 교육 기회, 노동시장, 주거, 가족 형성 등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불평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성별, 가구유형,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따른 청년세대 내부의 불평등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예를 들어 취업 기회의 불평등은 여성 청년이 남성 청년보다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육 기회의 불평등 역시 여성이 남성보다 크게 느끼고 있다. 또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불평등에 대한 심각성을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같은 청년세대 내에서도 세대 간 차이가 존재하는데, 20대가 30대에 비해 소득 격차와 취업 기회의 불평등에 대해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년 불평등은 청년세대 내부에서도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종합하면, 청년 불평등의 개념은 청년세대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영역의 불평등 문제를 의미하며, 특히 청년세대 내부의 성별, 가구유형, 부모의 지위 등에 따른 불평등 양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1.2. 청년 불평등의 특성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은 각 개인이 처해 있는 사회적 존재조건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발생(성별, 연령, 계층 등)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청년이라고 하더라도 성별과 연령, 청년이 속한 가구 유형에 따라 불평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취업 기회의 불평등 정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심각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기회의 불평등 정도 역시 여성이 남성보다 크게 느끼고 있었고, 여성이 남성보다 소득 재분배에 우호적인 경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불평등에 대한 심각성을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소득이나 자산 불평등의 심각성 인식은 소득 중하위층에서 크게 나타났고, 주거 불평등 심각성 인식은 소득 최상층을 제외한 모든 계층에서 매우 크게 나타났다.
청년세대 내부의 불평등 인식에서도 소득 상위층으로 갈수록 심각성 인식이 낮아지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그런데 불평등 세습과 고착화 인식에서는 흥미롭게도 부정적 인식이 가장 높았던 계층이 소득 최하층이 아니라 중간층이었다.
또, 같은 청년계층이라고 할지라도 연령에 따라 불평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보였는데, 소득 격차에 대한 20대의 인식은 3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관적이었다. 소득 재분배에 대한 태도에서 재분배를 강하게 지지하는 비율은 20대가 30대보다 낮게 나타났다. 취업 기회가 불평등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20대가 30대보다 높았다.
이처럼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은 각 개인이 처해 있는 사회적 존재조건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2.2. 청년 불평등의 원인
2.2.1. 소득 및 자산 불평등
소득 및 자산 불평등은 한국 사회에서 청년층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불평등 문제이다. 한국은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와 비교할 때 소득과 자산 불평등의 정도가 매우 심한 편이며, 소득과 자산의 상관관계 또한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산 불평등은 최근 더 심화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한국사회에서 일...
참고 자료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정준영, 백영경, 정태석,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
김우식, 한국 청년 불안정 노동자의 노동문제 경험과 개인적 저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2021.
김지선, 서울시 주거빈곤 청년 1인 가구의 건강 문제와 대응 전략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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