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Houle의 성인교육참여 동기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평생학습사례를 근거로 본인은 어떠한 유형에 해당되는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Houle의 성인교육참여 동기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평생학습사례를 근거로 본인은 어떠한 유형에 해당되는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Houle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 유형
2.1.1. 목표지향형
2.1.2. 활동지향형
2.1.3. 학습지향형
2.2. 자신의 평생학습 사례
2.3. 평생학습사례와 참여 동기(활동지향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어느 조사에 따르면 성인학습 참여율은 35.7%로 나타나 성인 10명중 3명 이상이 성인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곧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생명연장의 시대,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능동적인 지식습득을 하기 위하여 성인학습 참여자가 증가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성인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하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 어느 누구보다도 배우려는 욕구가 매우 높다. 즉,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참여는 의무가 아닌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의 선택이기기 때문에 명확한 동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2. 본론
2.1. Houle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 유형
2.1.1. 목표지향형

목표지향형은 개인적으로 전문적 지식 혹은 직업의 향상, 기술 습득 등을 목적으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해 명백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학습을 수단으로 인식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을 명백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즉,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분명하며 학습을 수단으로 여긴다.

둘째, 요구로부터 출발한다. 개인의 필요나 요구가 학습 참여의 동기가 되며, 이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셋째, 학습을 기관, 방법에 한정하지 않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이므로 어떤 방식으로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목표지향형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의지가 강하지만, 일단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면 쉽게 학습을 중단하는 경향이 있다는 특징을 보인다.


...


참고 자료

성인학습 및 상담 교안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상담 수준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김윤아,2020
성인학습 기회와 참여의 형평성,김영화,평생교육학연구,2001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상담 수준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김윤아,2020
성인학습 기회와 참여의 형평성,김영화,평생교육학연구,20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