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Houle의 성인교육참여 동기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평생학습사례를 근거로 본인은 어떠한 유형에 해당되는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Houle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 유형
2.1.1. 목표지향형
2.1.2. 활동지향형
2.1.3. 학습지향형
2.2. 자신의 평생학습 사례
2.3. 평생학습사례와 참여 동기(활동지향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어느 조사에 따르면 성인학습 참여율은 35.7%로 나타나 성인 10명중 3명 이상이 성인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곧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생명연장의 시대,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능동적인 지식습득을 하기 위하여 성인학습 참여자가 증가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인터넷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성인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하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 어느 누구보다도 배우려는 욕구가 매우 높다. 즉,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참여는 의무가 아닌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의 선택이기기 때문에 명확한 동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2. 본론
2.1. Houle의 성인교육 참여 동기 유형
2.1.1. 목표지향형
목표지향형은 개인적으로 전문적 지식 혹은 직업의 향상, 기술 습득 등을 목적으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해 명백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학습을 수단으로 인식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을 명백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즉,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분명하며 학습을 수단으로 여긴다.
둘째, 요구로부터 출발한다. 개인의 필요나 요구가 학습 참여의 동기가 되며, 이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셋째, 학습을 기관, 방법에 한정하지 않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이므로 어떤 방식으로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목표지향형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의지가 강하지만, 일단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면 쉽게 학습을 중단하는 경향이 있다는 특징을 보인다.
...
참고 자료
성인학습 및 상담 교안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상담 수준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김윤아,2020
성인학습 기회와 참여의 형평성,김영화,평생교육학연구,2001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상담 수준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김윤아,2020
성인학습 기회와 참여의 형평성,김영화,평생교육학연구,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