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전학
1.1. 이중나선 감상문
이중나선은 생명공학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DNA 구조를 발견하기까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연구원들의 참모습을 보여주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낸다. 왓슨과 크릭은 당시 정설이던 3중나선 이론을 깨트리고 DNA가 이중나선 구조임을 X선 회절사진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들은 DNA 염기들의 배열에 규칙성이 있음을 발견하여 아데닌-티민, 구아닌-시토신이 쌍을 이룬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유전정보가 DNA에 저장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였다.
저자들은 단순히 연구결과만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발견하기까지의 과정과 연구자들의 모습을 진솔하게 담아내고 있다. 왓슨과 크릭은 서로 성격이 다른 연구자들이었지만,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공유하며 협력하여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냈다. 또한 연구 과정에서 철공소에 부탁하여 염기의 금속모형을 제작하는 등 창의적인 접근방식을 보여주었다. 이는 이론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모델을 통해 시각화하고 검증하는 과학자들의 노력을 잘 보여준다.
특히 이 책은 DNA 구조 발견에 동원된 지식이 매우 광범위하다는 점을 알게 해준다. 생물학, 화학, 물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서로 연관되어 있었으며, 이들 간의 융합을 통해 위대한 발견이 가능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과학연구가 한 분야의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는 융합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자신의 연구 집념과 함께 인간적인 모습도 보여준다. 왓슨의 조용하고 사냥하는 편인 성격, 크릭의 호탕하고 목소리 큰 성격 등 이들의 개인적 특성이 잘 드러난다. 이는 과학자들도 평범한 인간이라는 점을 보여주며, 독자로 하여금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DNA 구조 발견이라는 과학적 업적뿐만 아니라 과학자들의 인간적인 면모까지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호기심과 도전정신, 융합적 사고, 창의적 접근 등 과학자로서의 자질을 잘 보여주며,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꿈과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이처럼 이 책은 과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과학자의 참모습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1.2. 멘델(그의 인생과 학문) 감상문
멘델은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열정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유전학 연구를 완성했다는 점에서 존경받을 만하다. 멘델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지만 가난한 가정 형편 때문에 체계적인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공부하기를 원했고, 24세에 성직자가 되기 위해 수도원에 들어가 장학금으로 다양한 학문을 공부할 수 있었다. 그는 물리, 화학, 생물학, 수학 등을 차근차근 공부하며 지식을 쌓아갔고, 수도원으로 돌아와 공업학교에서 물리를 가르쳤다. 한편 1858년부터 1866년까지 수도원의 채소밭에서 체계적인 유전 연구를 진행하여 1863년에 멘델 유전 법칙을 발견했다. 멘델의 이런 강인한 의지와 계획성, 그리고 열정은 매우 인상 깊다. 비록 그의 논문이 당시에는 인정받지 못했지만, 35년 후 그의 연구가 정확하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동물의 유전형질에도 똑같이 작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과학의 발견이란 것이 단순히 우연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의 집중적인 노력과 연구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멘델의 삶과 업적은 과학자의 모범이 될 만하다.
2. 과학융합(융합과학)
2.1. 세특 기재 예시
기재 예시 1은 영어 수업 시간에 유전적 요인과 스트레스 반응의 관계에 대한 지문을 학습한 후 외부 환경이 인간의 유전자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후성유전학"을 주제로 선정하였다"이다. 이 활동을 통해 DNA 메틸화 과정 조절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치료법 등 의학적 사고뿐만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