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라쇼몽 에고이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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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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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라쇼몽 에고이즘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라쇼몽과 코에 나타난 에고이즘과 자의식
1.1. 라쇼몽에 나타난 에고이즘
1.1.1. 시대적 배경과 작품 내용
1.1.2. 하인의 행위와 에고이즘의 논리
1.1.3. 개정판 라쇼몽의 결말과 에고이즘의 문제
1.2. 코에 나타난 나이구의 내면심리
1.2.1. 나이구의 코에 대한 콤플렉스
1.2.2. 나이구의 심리변화와 지식인의 고민
1.2.3. 원전과 아쿠타가와의 작품 비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라쇼몽과 코에 나타난 에고이즘과 자의식
1.1. 라쇼몽에 나타난 에고이즘
1.1.1. 시대적 배경과 작품 내용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몽」은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서술되면서도 작가의 직접적인 개입이 드러나는 이중적인 서술 방식을 보여준다. 이 소설이 발표되었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은 매우 혼란스러웠다. 헤이안 시대 말기에는 인정이 시작되면서 조우고와 덴노의 갈등이 격해졌고 호겐의 난, 헤이지의 난 등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또한 큰불, 회오리바람, 기근, 대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민중들의 삶은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져 있었다.

한편 메이지 시대와 다이쇼 시대에 접어들면서 세계는 약육강식의 법칙이 지배하는 상황이었다. 열강들의 침략전쟁이 극에 달해 있었고 일본도 그 소용돌이 속에서 변화를 모색해야 했다. 일본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서 승리를 거두면서 군사력과 경제력을 크게 신장시켰지만, 이에 대한 저항의 목소리도 커져갔다. 민주화와 사회주의 운동이 격렬해졌고 일본의 중국과 조선에 대한 침략을 중지하라는 요구도 있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다이쇼 시대 분위기 속에서 아쿠타가와는 「라쇼몽」을 발표하였다.


1.1.2. 하인의 행위와 에고이즘의 논리

하인의 행위는 에고이즘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인은 처음에는 도둑질을 할 용기가 없었지만, 노파를 만나면서 자신의 주관적인 정의감이 깨어나게 된다. 노파가 자신의 행위를 생존을 위한 에고이즘으로 정당화하자, 이에 공감한 하인은 도둑질을 할 용기를 얻게 된 것이다.

하인은 노파의 행위에서 자신의 처지와 유사성을 발견하고, 결국 노파의 옷을 강탈한다. 이는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자 하는 하인의 욕구가 드러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하인은 자신의 이익과 생존을 위해 노파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에고이즘을 실현하려 한 것이다.

이처럼...


참고 자료

김진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몽」나생문(羅生門)』론 -"공간성"을 중심으로 본 일본의 근대 양상 고찰", 「일본학보」, 54권0호(2003)
신윤주, "에고이즘을 통한 인간상 고찰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나생문, 羅生門』과 나쓰메 소세키『마음, こころ』을 중심으로", 「일본근대학연구」, 13권0호(2006)
윤상현, "아쿠타가와(芥川龍之介)의 「「라쇼몽」(羅生門)」에 나타난 삶의 문학세계", 「세계문학비교연구」, 제26권(2009.03)
윤상현, " 라쇼몬」에 나타난 "문(門)"의 시대적 변용 과정 -아쿠타가와의「라쇼몬」과 구로사와의 <라쇼몬>을 비교 중심으로", 「일어일문학연구」, 85권2호(2013)
이호규, 권혁건, "다이쇼 데모크라시와 한·일 근대 작가의 개인주의적 주체 비교연구 : 염상섭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비교를 통해", 「韓國文學論叢」, 제54집(2010.04)
조경숙,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몬』론 -『라쇼몬』 탄생 전후를 중심으로", 「일어인문학연구」, 68권2호(2009)
정인문, “「라쇼몬」 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작품세계의 재인식」, 보고사(2002)
최정아, "자아획득의 과정으로 읽는 '「라쇼몽」(羅生門)' : 아쿠타가와 문학의 사상적 출발", 「일본어문학」, 제46집(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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