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도서관 프로그램 기획
1.1. 서론
이번에 기획한 '어린이 책 바자회'는 흔한 책 바자회들의 모토인 나는 더 이상 읽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겐 새롭고 흥미진진한 책이 될 수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지만, 이번 기획에서는 아이들이 주체가 되게 함으로써, 부모님의 도움 없이 아이들의 힘으로 이끌어나가는 점에 중점을 두고 싶다. 자신이 읽은 책을 직접 설명하고, 자신이 읽을 책을 스스로 골라봄으로써 아이들이 조금 더 주체적으로 책을 읽게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1.2. 프로그램 기획
1.2.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및 추진여부 결정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및 추진여부 결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집에 읽지 않고 굴러다니는 책을 보면서 '저 책은 나에게 필요 없어' 라는 생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읽지 않지만, 다른 사람은 그 책을 새롭고 기쁘게 읽을 수 있다.' 라는 점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흔히 책을 읽고 나면 독후감을 작성하는데, 독후감을 재미있어 하는 아이는 많지 않다. 이 바자회에서 책의 줄거리, 장점 혹은 아쉬웠던 점, 자신의 느낌 등을 독후감에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또래에게 말로 직접 설명하고 어필하면서 그 책을 색다른 방법으로 되새길 수 있는 재미있는 독후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래끼리 책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적은데, 아이들은 어제 보았던 티비 프로그램이나 게임이야기를 하는 경우에 비해 서로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이 바자회는 또래와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른들이 추천해주는 책이 아닌 또래가 추천해주는 책, 또래에게 그 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는 좋은 이야기 장소가 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어린이 책 바자회를 기획하게 되었다. 바자회를 통해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자신이 읽은 책을 직접 설명하고, 자신이 읽을 책을 스스로 골라봄으로써 아이들이 조금 더 주체적으로 책을 읽게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1.2.2. 프로그램 개발 단계관리 및 역할분담
프로그램 개발 단계관리 및 역할분담은 프로그램 기획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일정 계획과 각 단계별 역할 분담이 중요하다.
먼저 프로그램 일정 계획을 살펴보면, 2016년 12월 1일 1차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 추진 여부와 세부사항을 결정하였다. 이어 12월 8일 고은 초등학교와 연계 여부와 세부사항을 협의하였다. 12월 12일에는 수요조사와 팔고 싶은 책 조사를 실시하였고, 12월 15일 2차 회의를 통해 수요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보완하였다. 2017년 7월 1일에는 예산 수립 회의와 홍보 방안, 바자회 내부 설계 회의를 진행하였다. 9월 3일에는 장비 및 물품 대여와 준비, 바자회 사전 안내통신문 발송, 사전 강의 안내서 작성 및 배포 등의 준비 작업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9월 30일 최종 점검 회의를 거쳐 10월 15일 바자회를 개최하였다. 이처럼 1년에 걸쳐 단계별로 체계적인 일정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으로 역할 분담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총괄 책임은 사서 임◯◯가 맡았다. 홍보와 현장 운영은 사서 임◯◯와 김◯◯가, 예산과 도서관 팀은 사서 박◯◯와 이◯◯가 담당하였다. 또한 학부모 봉사단과 캘리그라피 재능 봉사단이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처럼 사서들을 중심으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고 학부모와 봉사단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등 체계적인 역할 분담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일정 계획과 역할 분담을 통해 어린이 책 바자회가 체계적으로 개발되었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단계별 접근과 부서 간 협업은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1.2.3. 환경분석
장소는 서울 고은 초등학교로 선정하였다"고 도서관 프로그램 기획에 기술되어 있다. 고은 초등학교는 서대문 도서관과 가까우며, 바자회를 하기에 넓은 운동장을 갖추고 있어 바자회 개최에 유리한 장소이다. 또한 학교와 연계하여 홍보와 참여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날짜는 2017년 10월 15일로 결정하였는데, 적당한 기온의 날짜로 선정하였지만 바자회의 특성상 비가 올 경우 참여율이 낮아질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
요구조사 결과, 어린이들이 집에 있는 책 중 더 이상 읽지 않는 책들을 서로 나누고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신은 더 이상 읽지 않지만 다른 친구에게는 새로운 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아이들이 부모님의 도움 없이 직접 책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경험을 통해 책에 대한 주체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1.3. 프로그램 설계
1.3.1. 프로그램 구성안
프로그램 구성안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명 : 어린이 책 바자회
프로그램 책임자 : 사서 임○○
프로그램 대상 : 7세~13세 (고은 초등학교 재학생)
프로그램 장소 : 고은 초등학교 운동장
프로그램 일정 : 2017년 10월 15일 오전 10시~11시 & 오후 2시~3시
프로그램 주제는 자신이 읽을 책을 직접 고르고, 자신이 읽은 책을 색다른 방법으로 되짚어보기이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첫째, 또래와의 교류로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둘째, 기부금에 대한 교육으로 다음행사 참여유도와 도서관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은 기본적으로 어린이들끼리 책을 팔고 사는 바자회이다"" 그 안에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이벤트부스와 간식 부스를 운영한다""
이벤트 부스 운영은 1) 책갈피 만들기, 2) 책나무 만들기가 있다"" 책갈피 만들기는 캘리그라피 재능기부단을 모집하거나 섭외하여 운영하고, 책나무 만들기는 사서 김○○이 담당한다""
간식부스는 고은 초등학교 측 학부모 봉사단이 운영한다""
1.3.2. 프로그램 세부 구성안
프로그램 세부 구성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벤트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첫째, 책갈피 만들기 부스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캘리그라피 재능기부단을 모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