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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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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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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
1.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1.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1.2.1. 말장애
1.2.2. 언어장애

2. 의사소통장애의 구성 요소
2.1. 언어의 구성 요소
2.2. 언어장애의 하위 분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1. 기질적 요인
3.2. 기능적 요인

4.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
4.1. 통합교육을 위한 지침
4.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4.3. 언어 기술 교수
4.4. 보완대체 의사소통
4.5.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본문내용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
1.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이란 생각이나 감정, 정보 등을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과 전달받는 사람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상대방과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말이나 언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의사소통을 위해서 항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몸짓, 자세, 눈 맞춤, 얼굴 표정, 머리 움직임 등의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은 다른 인간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즉, 자신과 동일한 언어, 지역, 문화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 볼 때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과정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의사소통장애로 정의한다.


1.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1.2.1. 말장애

말장애는 말소리를 산출하거나(조음), 말의 흐름을 유지하거나(유창성), 목소리를 조절하는 데 있어서(발성) 어려움을 보이는 세 가지 장애를 포함한다"".

첫째, 조음장애는 말소리를 산출할 때 어려움을 지니는 장애로, 일반적으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 단어 산출상의 실수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를 발음할 때 '아바버지'라고 발음하거나(첨가), '아지' 라고 발음하거나(생략), '아봐지' 라고 발음하거나(왜곡), '아러지' 라고 발음하는(대치) 등의 음운 산출상의 실수가 포함된다. 이러한 음운 산출에 있어서의 어려움은 말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골격이나 근육 또는 신경근육상의 해부학적이거나 생리학적인 문제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하고, 뇌성마비나 청각장애와 같은 기타 요인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조음장애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장애인가 하는 결정은 실수의 빈도, 유형, 일관성, 연령, 발달 특성, 말의 이해가능성 등을 고려한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동일한 유형의 실수도 아동의 연령이나 문화 등의 환경적인 요소에 따라 문제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는 아동이 이와 같은 발음상의 실수를 보일 때 전문가의 체계적인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둘째, 유창성장애는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하며, 말이 너무 빠르거나, 문장의 잘못된 곳에서 쉬거나, 부적절한 형태의 강세를 사용하거나, 흐름이 부드럽지 못하여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는 등의 특성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유창성 문제는 전형적인 말 발달을 보이는 아동에게서도 흔하게 발견되며, 특히 5세 이전에 구어적 의사소통과 언어를 학습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유창성 문제는 전형적인 발달상의 특성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유창성에 있어서의 문제는 흥분하거나 낯선 상황 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아동기에 나타나는 유창성 문제는 유창성장애의 진단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그 회복률이 매우 높아 대부분의 경우 성인이 되기 전에 해결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유창성장애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말더듬(stuttering)으로,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더자주 나타난다. 말을 더듬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말을 할 때 소리를 반복하거나 오래 끌거나 멈추는 등의 1차적인 행동 특성을 보이며, 동시에 이러한 말을 더듬는 행동을 다루거나 피하기 위한 노력으로 나타나는 눈 깜빡이기, 입 벌리기, 입술 다물기, 쉬운 단어로 대체하기, 삽입음 넣기 등의 2차적인 행동 특성도 함께 보인다"".


1.2.2. 언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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