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군집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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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인하대 군집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개념
2.1. 마케팅 조사의 개념
2.2. 마케팅 조사의 유형
2.2.1. 탐색적 조사
2.2.2. 기술적 조사
2.2.3. 인과적 조사

3. 기술적 조사
3.1. 기술적 조사의 개념
3.2. 기술적 조사의 종류
3.2.1. 횡단적 조사
3.2.2. 종단적 조사

4. 마케팅 조사의 과정
4.1. 조사문제의 정의 및 조사목적의 결정
4.2. 마케팅조사의 설계
4.3. 자료의 수집과 분석
4.4. 보고서 작성

5. 시장세분화 성공사례
5.1. 프랑스 시멘트 회사 라파즈
5.2. 멕시코 시멘트 회사 세덱스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공한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마케팅이다. 왜냐하면 기업 내 마케팅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만일 마케팅이 없다면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도 없고 궁극적으로는 사업의 목적인 고객을 창출하지도 못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이 없으면 기업은 존재할 수 없는 가치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지 않으면 기업의 존재 자체가 무의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마케팅은 사업 목적인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고 기업의 매출과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이처럼 기업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재화 혹은 서비스를 생산하고 개선하게 된다. 또한, 마케팅은 끊임없는 시장 변화와 소비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기업의 대응 전략을 제시하면서 이는 고객의 가치를 증대시켜 두며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지속해 찾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이 마케팅조사의 유형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가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개념
2.1. 마케팅 조사의 개념

마케팅 조사는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과정에서의 관련된 자료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는 활동으로부터의 공급, 생산 및 소비의 과정의 재회 및 용역 등의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의 사실을 규명하고 기록하며 분석하는 활동으로 풀이되는 것이다.
즉 마케팅 조사라는 것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모든 과정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과정으로써의 서비스와 품질 개선으로 가장 중요한 과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 대한 개입으로써의 그러한 문제를 개선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써 해결과 입증을 도와주는 솔루션 자료를 제공하여서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투입 대비 산출의 과정을 원활하게 하며 모든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되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이에 이러한 마케팅 조사로 인한 서비스의 개선은 사실상의 기업의 경영의 발전적인 역량 강화를 해준다는 점에 있어서의 경영 전략의 성장의 밑거름이자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2. 마케팅 조사의 유형
2.2.1. 탐색적 조사

탐색적 조사는 조사 문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 실시되는 조사 유형이다. 이는 연구 문제를 탐색하고 가설을 설정하는 초기 단계의 조사로, 연구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탐색적 조사에서는 구체적인 가설이나 연구 문제가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방형 질문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소수의 표본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초점 집단 인터뷰, 전문가 인터뷰 등의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탐색적 조사의 결과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정립하고 가설을 설정하는데 활용된다. 따라서 탐색적 조사는 마케팅 조사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 해당하며, 본격적인 조사가 진행되기 전에 실시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탐색적 조사의 특성으로 인해 문제 정의, 가설 설정 등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즉, 새로운 시장이나 신제품 개발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2.2.2. 기술적 조사

기술적 조사는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술하고 미래 상황을 계략적으로 예측하는 조사이다. 이 조사의 주요 포인트는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기술하는 데 있으며, 인과관계를 규명...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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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현 외. 중소기업의 마케팅 환경과 역량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2011
박한기. "마케팅 환경 및 매체 환경변화에 대한 국내 광고주 인식 조사 및 대응현황."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2005. 서울
전병우. "온라인 서베이조사 참여자들의 인구 통계적 대표성과 제품구매행태에 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1. 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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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광호, 임병훈. (2004). 마케팅 조사원론. 서울: 학현사.
이성근, 김재욱, 이서구. (2005). 추구혜택에 의한 유통시장의 시장세분화: 순차 적 접근. 유통연구, 10(3), 87-100.
이영효. (2009). 최적세분시장 결과 도출을 위한 기존변수와 군집분석 기법의 선정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홍희숙. (1996). 상황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사전적 모형으로 연계시킨 혜택세분 화 연구: 추구혜택, 지각된 위험, 상점속성의 중요도 및 상점 선택 행동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0(6), 1151-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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