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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부모역할
1.1. 행동주의
1.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1.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
1.1.3. 행동주의 치료와 부모역할
1.2. 정신분석이론
1.2.1.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1.2.2. 정신분석이론에서 본 부모역할
2. 행동경제학의 핵심 개념
2.1. 제한된 합리성
2.2. 의사결정
2.3. 게임이론
2.4. 전망이론
2.5. 거래 비용
3.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
3.1. 제한된 주의
3.2. 시스템 1과 시스템 2
3.3. 사례 분석
4.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 관점에서의 분석 및 개선방안
4.1. 쌍곡형 할인 관점
4.2. 현재 편향 관점
4.3. 개선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부모역할
1.1. 행동주의
1.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의 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 본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으로 발생하는 지식 습득 결과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 행동주의 학습 원리는 지속적으로 특정 자극을 가하여 지속적으로 특정 반응을 나타내도록 자극과 반응을 연합시키는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구체적으로 나타내 학습 과정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과학적 접근이 가능한 이론이다.
1.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연합주의는 Edward L. Thorndike(1874~1949. 미국)에 의해 주장된 이론으로, 그는 학습이 감각기관과 반응과의 연합에 의해서 행동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학습의 많은 부분이 시행착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Thorndike의 실험에서 배고픈 고양이가 상자 밖에 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여러 가지 반응을 나타내다 우연히 상자를 탈출하게 되는 것을 관찰하였다. 여러 번의 실험을 통해 고양이는 자신의 반응에 대한 착오가 줄어들어 더욱 쉽게 탈출을 하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Thorndike는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과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을 제시하였다. 연습의 법칙은 학습과정은 한 번의 시행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여러 번 되풀이하면 속도가 빠르게 되고 익숙해진다는 것이다. 효과의 법칙은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반응의 조건화)은 I.P. Pavlov(1849~1936. 러시아)의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Pavlov는 개들이 먹이를 주는 사람만 봐도 침을 흘리고,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린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개는 발자국 소리와 먹이가 함께 나타난다는 '연합'을 학습한 것이다. Pavlov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이 주어지면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이 나타나는 복합적인 과정을 설명하였다.
Watson은 공포(UCR)를 유발하는 큰소리(UCS)와 흰 쥐(CS)를 반복하여 아이에게 제시하면 흰 쥐에 대한 공포(CR)를 획득함을 증명하였다. Watson은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보았으며, 사람의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로 얻는 보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Edwin R. Guthrie(1886-1859. 미국)는 Watson과 마찬가지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보았지만, Pavlov나 Watson이 자극과 반응이 연합되려면 반복해서 제시해야 한다는 빈도 법칙을 주장한 것과 달리 Guthrie는 단 한 번 시행으로 자극과 반응이 연합된다고 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스키너에 의해 주장된 이론으로, 반응도구(지렛대, 먹이접시), 강화 매개물(먹이, 물), 자극요인(큰 소리, 작은 전기충격, 빛), 실험 유기체(쥐) 등의 요소를 통해 유기체의 특정한 반응에 대해 보상이나 벌 등의 강화를 함으로써 의도적 학습 또는 행동수정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1.3. 행동주의 치료와 부모역할
행동주의 치료와 부모역할은 인간의 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의 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는 관점에 기반한다"". 행동주의는 학습과정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여긴다"".
구체적으로 행동주의 치료에서는 부모가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수정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행동주의는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행동수정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동주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적절한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행동주의 치료는 인간의 내적 요인들을 간과하고 외적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어 부족한 면이 있다는 비판이 있다"". 유아의 정서나 심리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행동의 통제와 수정에만 치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치료와 부모역할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정서적 지원과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정신분석이론
1.2.1.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서는 모든 행동이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강력한 내부동인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가정한다. 인간에게는 자신의 생물학적 보존본능에 기인하는 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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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