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색전증 개요
1.1. 폐색전증의 정의
폐색전증은 색전이 전신 정맥순환에 유입되어 폐혈관을 폐쇄하는 것이다. 이때 색전이란 혈관 내 비정상적인 덩어리를 일컫는다. 피가 굳어서 생긴 혈전인 경우가 가장 흔하고, 혈관으로 주입된 공기나 동맥경화로 혈관 내벽에 쌓여있던 콜레스테롤, 골절로 인해 골수나 피하지방의 지방인 경우도 있다.
1.2. 폐색전증의 원인
폐색전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혈관벽의 국소적 손상이다. 수술, 외상, 화상, 감염 등으로 혈관벽이 손상되면 혈액 응고 과정이 활성화되어 혈전이 생길 수 있다. 둘째, 과응고 상태이다. 암, 임신, 심부정맥혈전증, 비만, 폐경증 등의 경우 혈액 응고 능력이 증가하여 혈전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혈액 정체 상태이다. 장기간의 부동, 비행기 탑승, 운동 부족 등으로 하지 정맥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혈전이 생성될 수 있다.
이처럼 폐색전증의 주요 원인은 Virchow's triad라고 불리는 세 가지 요인, 즉 혈관벽 손상, 과응고 상태, 혈액 정체 상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중심 정맥 카테터 삽입, 심근경색, 뇌졸중, 고관절 골절 등도 폐색전증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1.3. 폐색전증의 병리기전
대부분의 폐색전증은 심부정맥혈전증(DVT)의 혈괴가 골반이나 하지에서 떨어져 나와 대정맥과 우심방을 거쳐 폐동맥의 작은 혈관을 폐쇄하는 것이다. 환기가 정상적일지라도 폐동맥이 부분 또는 완전히 폐쇄되면 혈류가 감소하거나 정지되어 관류장애가 오므로 환기-관류 불균형을 초래한다. 큰 혈관이 폐쇄되면 폐혈관 저항이 증가하고, 폐동맥압이 상승한다. 이에 따라 폐혈류를 유지하기 위해 우심실의 작용이 증가하게 되어 결국 우심부전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심박출량은 감소되고 수축기혈압이 떨어지며 쇼크가 발생되고 심한 경우 사망한다.
색전 위에 혈소판이 모이고, 이는 serotonin과 thromboxane A₂ 분비를 증가시켜서 혈관을 수축시킨다. 광범위한 폐혈관 수축과 폐고혈압은 환기와 관류를 방해한다. 그 결과 산소화되지 않은 혈액이 동맥순환으로 들어가 저산소혈증을 초래한다. 폐는 폐동맥, 기관지동맥, 기도를 통해 산소를 공급받기 때문에 기관지동맥장애와 기도장애가 동반되지 않는 한 폐경색은 거의 초래되지 않지만, 심폐기능장애가 있는 대상자의 30% 정도에서 폐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2. 폐색전증의 진단
2.1. 혈액검사
혈액검사는 폐색전증을 진단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ABGA (Arterial Blood Gas Analysis) 검사를 통해 저산소혈증과 과다 환기로 인한 호흡성 알칼리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이후 PaCO2가 상승하면서 호흡성 산증으로 전환되고 조직 저산소혈증이 초래된다""
또한 D-dimer 검사를 통해 혈관 내 혈전 형성으로 인한 섬유소 분해산물의 농도를 측정한다"" D-dimer 수치가 500mg/L 이상인 경우 폐색전증을 시사할 수 있다"" 그러나 D-dimer는 폐색전증 외에도 DIC, 심부정맥혈전증, 심근경색증 등 다른 혈액응고 관련 질환에서도 상승할 수 있으므로 증상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 외에도 일반혈액검사, 일반화학검사, 혈액응고검사 등을 통해 폐색전증과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