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유치원에 근무하며 만5세를 맡고 있는 저자로서는 이번 과제가 쉽지 않았다. 유치원으로 복직하기 직전 막내인 셋째를 데리고 가정어린이집 0세반에 잠깐 근무한 적이 있어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다시 그 때의 영아반 교사라면 생각하고 연,월,일일보육계획안을 작성해 보았다. 보육일지를 작성하기위해 보육정보센터의 도움을 입어 작성요령을 보고 배우며 작성해 보았다.
유아교육은 장차 우리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전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보호함과 동시에 현재의 그들이 삶을 살아가는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또한 영아들이 그들의 수준에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지식이 무엇인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보다 효과적인 효과적인 학습경험을 계획하기 위하여 영아들의 성숙단계, 학습수준도, 발달정도, 요구등을 파악하는 진단자로서의 역할과 영아들이 경험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보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할, 준비된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교수조직자로서의 역할 마지막으로 영아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끊임없이 유아와 상호작용하며 정서적으로 유아를 지지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보육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보육계획은 연간 보육계획, 월간 보육계획, 주간 보육계획, 일일 보육계획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보육계획들은 선정된 보육 주제와 이에 따른 소주제가 무엇인지, 목표는 무엇인지, 주제에 포함된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언제, 어떤 방법으로 영아들에게 제시하고 지도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 보육교사는 일반적으로 연간 또는 월간 보육 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토대로 주간 또는 일일 보육계획을 구성하여야 한다. 연간보육계획안에서 정해진 주제를 주별로 소주제로 나누어 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한다. 매월 말에 다음 달 보육계획안을 검토하여 월간보육계획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약 한 학기가 시작되기 전 1년간의 보육계획안을 전부 계획, 작성하였다 하더라도 월별로 다시 확인, 계획한다. 이러한 교육적인 계획의 확인을 통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 교육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시사적인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할 수 있다. 하루일과가 끝난 후 교사는 실시된 활동을 기록하는 란에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유아의 관심에 따라 진행되었던 활동과 계획은 했으나 실시하지 못한 활동 및 이유 등을 기록하고 진행된 활동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란에 기술한다. 평가내용은 다음 날의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주간 보육계획안에 실시된 활동을 첨가하여 기록함으로써 다음 해의 주간(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만0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계획안, 월보육계획안(1개월분), 일일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보고자 한다.
2. 보육계획 수립
2.1. 연간 보육계획
연간 보육계획은 영아를 위하여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이다. 연간 보육계획은 1년 동안 해야 할 보육 목표 및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파악하게 하고,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연간 행사의 일정을 계획하는 데 있어 근간이 된다.
연간 보육계획은 표준보육과정의 기본개념들을 생활주제로 묶어 제시한 것이다. 0세 영아를 위한 생활 주제는 총 '12'개이며 각 생활주제는 3~5개의 구체적인 소주제로 세분화된다.
생활주제로는 '낯설어요', '엄마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