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주위환경과 문제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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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의 주위환경과 문제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 발달과 학교폭력
1.1. 청소년기 가족관계, 친구관계, 학교환경의 영향
1.2. 청소년 발달이론
1.2.1. 생물학적 이론
1.2.2. 정신분석 이론
1.2.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2.4. 인지발달 이론
1.2.5. 학습이론
1.2.6. 인본주의 이론
1.2.7. 생태학적 이론
1.3. 청소년복지 관점에서 본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
1.3.1. 신체적 특성
1.3.2. 인지적 특성
1.3.3. 심리적 특성
1.3.4. 사회적 특성

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응
2.1. 학교폭력의 양상
2.2. 학교폭력의 요인
2.2.1. 개인 및 심리적 요인
2.2.2. 가정환경적 요인
2.2.3. 학교 및 또래 관련 요인
2.2.4. 사회적 요인
2.3. 학교폭력의 조기감지
2.3.1. 검사 및 진단평가를 통한 조기감지
2.3.2. 관찰을 통한 조기감지
2.4. 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
2.5.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
2.5.1. 언어폭력
2.5.2. 성폭력
2.5.3. 사이버폭력
2.5.4. 신체폭력
2.5.5. 따돌림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 발달과 학교폭력
1.1. 청소년기 가족관계, 친구관계, 학교환경의 영향

가족은 인간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동기에 형성되는 가족과의 상호작용은 이후 성인기까지 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에도 마찬가지로 부모와의 애착 및 형제자매 간의 유대감 등 가정 내에서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요인들은 또래 집단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나 교우관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이란 혈연 또는 입양 관계로 이루어진 집단으로서 그 구성원들이 서로 정서적·심리적 유대감을 가지고 생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사회집단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가치관을 정립하며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즉, 부모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 경험 및 갈등 해결 과정에서의 대처 방법 습득, 다양한 가족구성원들과의 대인관계 기술 학습, 가정생활에의 적응 능력 향상 등 개인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친구들과의 관계 또한 청소년기의 삶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래 집단에서의 경험은 개인의 사회화 과정 중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이며, 이후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학교생활에서는 교사와의 관계 못지않게 학생들 간의 관계가 중요하다.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학급 내 갈등 해결 방안으로서 또래집단의 중재역할 및 긍정적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왕따 같은 따돌림 현상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또래집단의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면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학교폭력 가해학생 중에는 가정불화·가정해체 경험 학생이 많았다. 또 부모 이혼 후 어머니와 사는 학생들이 아버지와 사는 학생들보다 더 많은 폭력을 휘둘렀다. 반면 피해학생들은 주로 가족 간 갈등 없이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었다. 전문가들은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족관계'가 학교폭력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지적한다. 특히 청소년기 자녀와의 대화 단절 같은 부정적인 관계 형성은 결국 사회 부적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 학생들은 초등학생 때에는 주로 또래 친구들로부터 폭력을 당했고, 중학생 이후로는 같은 학교 선배 및 교사로부터의 폭력을 경험하였다. 가해 경험 학생들은 초등학생 때에는 주로 동급생으로부터 폭력을 가하였고, 중학생 이후로는 다른 학교 급우들을 대상으로 폭력을 가하였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고등학교 진학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쟁심 때문에 상급생이 하급생을 상대로 폭력을 가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사실은 청소년기 학교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1.2. 청소년 발달이론
1.2.1.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 동안 뚜렷한 신체적 변화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생물학적 진화과정이 발달로 이해된다. 특히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와 신체적 변화를 강조하며, 청소년기를 육체적 균형발달 시기로 본다. 대표적인 생물사회학 이론가로는 Hall과 Gesell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청소년기의 특성을 신체적 성장과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였다. 즉,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기의 발달을 주로 신체적 변화에 주목하여 이해하는 접근방식인 것이다.


1.2.2.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은 청소년기에 대한 연구에 큰 영향을 주었다"이다. 정신분석 이론에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 해결하지 못한 성적·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시기로 본다. 청소년기에는 내적 갈등과 자기중심적인 면, 그리고 자기희생적인 면이 동시에 보이는데, 이는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깨진 균형을 회복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Freud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에너지가 집중되어지는 신체 부위에 따라 나누었는데, 성적 만족을 추구하는 특정 부위는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리비도가 지향해서 충족을 추구하는 대상도 연령에 따라 변한다고 보았다"이다.


1.2.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유기체에게 중요한 생활사건과 사건의 발생 시기, 타인과의 관계, 문화적인 특성 등이라고 본다"이다. 대표학자로는 Sullivan, Erikson, Marcia 등이 있다.

Sullivan의 대인관계 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성격 발달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특히 어린 시절부터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개인은 대인관계에서 겪는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통해 자아상을 형성하게 된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개인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5단계인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겪는 혼란과 갈등이 핵심 과제라고 보았다. 이 단계를 잘 극복하면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역할 혼미에 빠지게 된다고 하였다.

Marcia는 Erikson의 이론을 발전시켜 자아정체감 발달 수준을 4가지로 구분하였다. 성취, 유예, 유실, 확산의 4가지 수준으로, 청소년기에는 주로 유예와 확산 수준에 있다고 보았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주변의 압력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을 결정하게 된다.

종합하면,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발달에 있어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핵심 발달과제를 겪는 시기로, 이 시기 청소년들이 겪는 정체성 혼란과 갈등이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된다"이다.


1.2.4. 인지발달 이론

인지발달 이론은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인지적 변화와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사고가 가능해지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해진다. 또한 자신의 사고 과정을 성찰할 수 있게 되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정체성 형성과 도덕성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단계는 도덕적 상대주의 단계와 사회 시스템 지향 단계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사회규범과 질서를 존중하고 개인적 이해관계보다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판단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인지발달 이론은 청소년기의 급격한 사고력 변화와 도덕성 발달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청소년기에 볼 수 있는 비행이나 일...


참고 자료

장수한 저,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23
김재엽,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2
노병일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양성원, 2022
김지혜, 이명숙 외 3명 저, 청소년복지론, 2021
권일남, 전명순 저, 청소년 문화, 창지사, 2021
김윤나 저, 청소년복지론 (발전적관점), 양서원, 2021
김정열, 조승희 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21
최미경 저, 청소년복지론, 어가, 2021
김진경․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학교폭력과 배움터지킴이 제도에 대한 연구 (대진대학교 대학원.양정열.2011)
학교폭력의 실태 및 대처방안 연구(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백연연.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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