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회적기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7
11,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적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적기업의 정의와 특징
1.1. 사회적기업의 정의
1.2. 사회적기업의 목적
1.3. 사회적기업의 특징
1.4. 사회적기업의 유형

2. 사회적기업의 등장배경과 발전
2.1. 사회적기업의 등장배경
2.2.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발전배경
2.3. 해외 사회적기업의 발전 사례
2.3.1. 유럽의 사회적기업
2.3.2. 미국의 사회적기업

3. 국내외 사회적기업 현황
3.1. 국내 사회적기업 소개
3.2. 해외 사회적기업 소개

4. 사회적기업의 한계점과 발전방향
4.1. 사회적기업의 한계점
4.2. 사회적기업의 발전방향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기업의 정의와 특징
1.1. 사회적기업의 정의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제품 및 서비스 생산과 판매 등의 영리활동을 하는 기업을 뜻한다.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에서는 사회적기업이란 비영리기관과 기업의 중간적인 영역에 위치하여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사회서비스 확충, 윤리적 시장 확산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 및 조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적기업의 목적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사회적 가치 추구와 경제적 가치 추구를 동시에 실현하는 것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리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이렇게 창출된 이윤은 다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재투자된다. 사회적기업의 주된 사회적 목적에는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사회서비스 확충, 지역사회 발전 기여 등이 포함된다.

한편, 사회적기업은 단순한 자선적 활동이 아닌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따라서 영리활동을 통해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여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기도 하다.

이처럼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3. 사회적기업의 특징

사회적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한다. 사회적기업은 이윤 극대화가 아닌 사회적 가치 실현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는다."

둘째, 주된 의사결정권이 자본 소유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 구성원 간의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갖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는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셋째, 영업활동을 통한 이윤의 상당 부분은 지속가능한 조직 운영을 위해 재투자되며, 이윤의 분배는 제한적이다. 사회적기업은 수익의 대부분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며, 구성원에 대한 이윤 배분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진다."

넷째,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사회적기업은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며,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처럼 사회적기업은 영리추구보다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 속에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4. 사회적기업의 유형

사회적기업의 유형은 그 목적과 활동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첫째, 지역사회공헌형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고, 서비스 수혜자 중 취약계층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에 해당한다. 이들은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려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혼합형은 취약계층 일자리 ...


참고 자료

현대의 사회학, 김경동
한국의 사회적 기업 모형개발과 운영전략, 김재호,김봉화
사회적 기업 활성화 요인, 강병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