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적기업의 정의와 특징
1.1. 사회적기업의 정의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제품 및 서비스 생산과 판매 등의 영리활동을 하는 기업을 뜻한다.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에서는 사회적기업이란 비영리기관과 기업의 중간적인 영역에 위치하여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사회서비스 확충, 윤리적 시장 확산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 및 조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적기업의 목적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사회적 가치 추구와 경제적 가치 추구를 동시에 실현하는 것이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도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리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이렇게 창출된 이윤은 다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재투자된다. 사회적기업의 주된 사회적 목적에는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사회서비스 확충, 지역사회 발전 기여 등이 포함된다.
한편, 사회적기업은 단순한 자선적 활동이 아닌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따라서 영리활동을 통해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여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기도 하다.
이처럼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3. 사회적기업의 특징
사회적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한다. 사회적기업은 이윤 극대화가 아닌 사회적 가치 실현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는다."
둘째, 주된 의사결정권이 자본 소유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 구성원 간의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갖고 있다. 사회적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는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셋째, 영업활동을 통한 이윤의 상당 부분은 지속가능한 조직 운영을 위해 재투자되며, 이윤의 분배는 제한적이다. 사회적기업은 수익의 대부분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며, 구성원에 대한 이윤 배분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진다."
넷째,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사회적기업은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며,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처럼 사회적기업은 영리추구보다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 속에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4. 사회적기업의 유형
사회적기업의 유형은 그 목적과 활동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첫째, 지역사회공헌형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고, 서비스 수혜자 중 취약계층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에 해당한다. 이들은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려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혼합형은 취약계층 일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