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 CEO 허브 켈러허의 리더십에 대해 작성해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1.07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우스웨스트항공 CEO 허브 켈러허의 리더십에 대해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개요
1.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개
1.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창업 경위
1.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장 과정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차별화 전략
2.1. 틈새시장 공략
2.2. 비용절감 노력
2.3. 독특한 고객 서비스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 요인
3.1. 'Fun 경영'의 핵심 전략
3.2. 고객에 대한 전략
3.3. 직원에 대한 전략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문화
4.1. 인간존중의 기업문화
4.2. 직원 중심의 경영
4.3. 공감경영의 성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개요
1.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1971년 6월, 롤린 킹과 허브 켈러허가 공동으로 설립한 미국의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이다. 처음에는 텍사스 주의 댈러스, 휴스턴, 샌안토니오 3개 도시를 오가는 소규모 항공사로 출발했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현재 미국 내 4위의 항공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설립 초기부터 기존의 항공사들과는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펼쳐왔다. 당시의 대형 항공사들은 대도시간 장거리 노선 확대와 노선망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저렴한 가격의 국내 단거리 노선을 집중적으로 개척하는 전략을 채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항공사들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비용 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보잉 737 기종 단일 기종 운영, 점대점 직항 노선 운영, 기내식 제공 축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 효율화를 도모하였다. 이로 인해 경쟁사 대비 저렴한 항공료를 제시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독특한 서비스 전략을 펼쳐왔다. 기내에서 승무원들의 유머러스한 안내 방송, 특별한 복장 착용, 깜짝 이벤트 등을 선보여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루었고,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창립 초기부터 기존 항공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비용 절감과 고객 만족도 제고에 힘써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항공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확보할 수 있었다.


1.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창업 경위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창업 경위는 다음과 같다.

당시 텍사스 주의 은행가 존 파커가 댈러스, 휴스턴, 샌안토니오 3개 도시를 이동할 때 이동이 불편하고 비용이 비싸다고 느꼈다. 이에 그는 샌안토니오에서 소규모 항공 회사를 경영하던 로린 킹에게 텍사스 주 주내를 이동하기 위한 항공 회사 설립을 요청하였다.

로린 킹은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 주의 퍼시픽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에어 캘리포니아를 벤치마킹하였다. 그 결과, 각 도시의 경제가 활황이고 도시간 거리가 적당하며 해당 두 회사의 실적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텍사스주의 3개 도시에 대형 여객기를 운항하는 항공 회사 설립을 구상하였다.

이 구상은 1966년 킹의 경영 회사에서 법률 고문으로 있던 변호사 하바트 케레하에게 전달되었다. 당초 케레하는 이 계획을 엉뚱한 것으로 여겼지만, 운임이 싸고 정시 운항률이 우수하며 편수가 많은 항공 회사라면 성공할 수 있다는 설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1967년 3월 15일 케레하가 에어 사우스웨스트 설립을 신청하였다. 당초 자본금은 킹과 케레하가 출자하고, 정치적 지원을 모으는 한편 사업에 필요한 자본금을 모집하였다. 특히 케레하는 법률상 분쟁을 예상하여 모집하는 자본금의 총액을 25만 달러에서 50만 달러로 높여 텍사스 주의 유력 인물로부터 출자자를 모집하였다.


1.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장 과정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장 과정은 다음과 같다.

1978년 3월 28일, 창업기부터 사장겸 CEO를 지냈던 뮤즈가 사임하면서 후임에 유나이티드 항공에서 마케팅 담당 부사장을 맡고 있던 하워드 파트남이 취임하였다. 그 후 1981년 9월 22일 파트남이 퇴임하고 1982년 2월 23일부터 창업자인 케레하가 사장겸 회장겸 CEO로 취임하면서 경영에 대한 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이후 케레하는 항공사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1980년대에는 대부분의 다른 항공사들이 인수합병 등으로 급격한 노선망 확대를 시도하였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기본적으로 자력으로 노선 전개를 진행시켜 나갔다. 또한 다른 항공사들이 취항한 노선을 철수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한 번 취항한 노선은 철수하지 않고 착실하게 노선망을 확대해 나갔다. 더불어 타 항공사가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하는 가운데에서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철저하게 이익을 중시하는 경영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전략적 방향성과 더불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1988년 5월 미국 운수성이 발표한 정시 운항률, 수화물 분실 건수, 고객 불평 건수 등 3개 부문 모두에서 미국 전체 항공사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1989년 11월부터는 3개월 연속 3개 부문 모두 1위에 올라 "Triple Triple Crown"이라는 광고 캠페인을 펼치며 미국 최우수 항공사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이후 1992년부터 5년 연속 연간 "Triple Crown"을 수상하며 탁월한...


참고 자료

[기사] 저가 항공의 시작을 알린 사우스웨스트 (issuewatch)
https://issuewatch.tistory.com/118
[기사] 이투데이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 4일째 혼란 지속 팬데믹 시대 항공업계 고통 시사
https://www.etoday.co.kr/news/view/2068478
[기사] 매일경제 모방한다고 원조기업을 이길 수 있나?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7/10/672617/
[기사] 한경 항공주 부활 기대…사우스웨스트 목표가 상향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100567821
[논문] 사우스웨스트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https://kiss-kstudy-com.libproxy.changwon.ac.kr/thesis/thesis-view.asp?key=2952679
[논문] 직원과 고객을 춤추게 하는 감성리더십, 사우스웨스트
https://scienceon-kisti-re-kr.libproxy.changwon.ac.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SITE=CLICK
[논문] 소규모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진입전략과 시장점유율: 미국 Southwest Airlines와 주요항공사 간의 경쟁에 관한 실증연구
https://kiss11-kstudy-com.libproxy.changwon.ac.kr/ksi2/download_viewer.asp
[논문] 항공산업의 역사적 고찰 및 향후 전망
http://scholar-dkyobobook-co-kr.libproxy.changwon.ac.kr/searchDetail.laf?barcode=*************
[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산업동향
http://airportal.go.kr/knowledge/statistics/new_KiMain07.jsp?gubun=C
조디 호퍼 기텔, 황숙경 역, 사우스웨스트 방식 , 물푸레 창현출판사, 2003.
조행만,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라이터스, 2005.
http://www.southwest.com/about_swa/ (사우스웨스트항공 홈페이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